오이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이타 시
오이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大分市
가나 표기 おおい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오이타 현
분류코드 44201-1
면적 501.28 km²
인구 471,298명
(2010년 2월 1일)

오이타 시(일본어: 大分市, おおいたし)는 오이타 현 중부에 위치하는 이자 현청 소재지이다.

고대에는 현재의 오이타 현의 대부분에 상당하는 분고 국(豊後国)의 국부(国府 : 구니의 수도)가 설치됨으로써 에도 시대까지 "후나이"(府内)라고 불렸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 이름에 맞춰 "오이타"로 개명되었다.

규슈 동부의 중심 도시이며 인구는 인구는 471,298명(2010년 2월 1일 기준), 면적은 501.28km²이다. 2005년 1월 1일에 인접한 기타아마베 군(北海部郡) 사가노세키 정(佐賀関町)과 오이타 군(大分郡) 노쓰하루 정(野津原町)을 편입했다. 호요 해협(豊予海峡)을 사이에 두고 시코쿠(에히메 현)와 접하는 사가노세키는 고등어전갱이가 맛있는 곳으로서 유명하다.

온천으로 유명한 벳푸 시(別府市)는 오이타 시 북서쪽에 위치하고 경계선을 접하고 있으며 경계선에 있는 다카사키 산(高崎山)은 원숭이의 서식지로서 다카사키야마 자연동물원으로 유명하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개최 도시의 하나이기도 한다.

지리[편집]

다카사키 산

오이타 강 및 오노 강이 형성한 삼각주 및 충적평야로 이루어진 오이타 평야와 그 주위의 구릉을 포함하고 세토 내해의 벳푸 만에 접한다. 시의 동부에는 남쪽에서 오노 강이 서부에는 서쪽에서 오이타 강이 흐르고 세토 내해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중심 시가지는 오이타 강의 하구부 서쪽에 있다. 벳푸 시와의 경계 부근에 위치해 일본원숭이가 서식하는 다카사키야마 지구 및 호요 해협에 떠있는 다카시마 지구는 세토 내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최근에 시역을 동서로 관통하는 형태로 오이타 자동차도, 히가시큐슈 자동차도가 개통해 국도 10호선, 국도 210호선 등과 만나고 있다. 시내의 교외 지역은 쇼핑센터나 뉴타운 등의 개발에 의해 인구의 증가가 현저하다.

기후[편집]

세토 내해식 기후에 속해 연중 온난하고 비가 적다. 연평균 기온은 16.0℃, 연 강수량은 1677.8 mm(평년치)이다. 다만 옛 오이타 군 노쓰하루 정의 지역은 쇼지다케, 고자가다케 등의 600~800m급의 산들이 늘어서 있고 내륙부로의 입구에 해당되기 때문에 대륙성 기후에 속해 평지보다 기온이 약간 낮아진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오이타 지역은 역사적으로 분고 국(豊後国)의 수도인 후나이(府内)로 알려져 있었다. 센고쿠 시대에 강력한 오토모 씨가 후나이를 본거지로 삼았고 중국의 명나라포르투갈과의 주요 교역항으로써 번영하였다. 유명한 크리스찬 다이묘인 오토모 소린은 처음으로 유럽 문화를 도입하였다. 후나이에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서양식 병원이 세워졌고 첫 번째 일본인 성가대가 만들어졌다.

메이지 시대에 후나이에는 오이타 현청이 놓였고 1889년 정촌제 시행에 의해 오이타 정이 되었다. 1907년에는 3정촌을 편입하였고 1911년에 시로 승격하였다. 1963년에는 쓰루사키 시, 다이난 정을 편입하였고 이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해 1990년대에는 40만 명을 돌파했다. 1997년 4월 1일, 중핵시로 지정되었고 2005년 1월 1일에는 사가노세키 정 및 노쓰하루 정이 오이타 시에 편입되었다.

경제[편집]

오이타 중심 시가지

1964년에 신산업도시의 지정을 받아 공업도시로 발전했다. 최근에는 집적회로 등의 가공 조립 산업이 진출함과 동시에 물류 단지의 정비, 지역 수입 촉진 계획 아래 물류의 거점으로서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번화가는 오이타 역 북쪽에 퍼져 있고 대형점 외에 센트포르타 주오 정과 갤러리아 다케 정과 같은 아케이드 상가도 있다. 규슈에서는 드물게 역전형의 번화가이며 철도나 버스 등 교통의 결속점에 있어 사람의 왕래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 교외에 대형 쇼핑몰이 출점하면서 중심 시가지에서는 연달아 대형 소매점포가 문을 닫아 활성화가 요구되고 있다. 영화관도 교외에 2개 만들어져 시의 중심부에 있던 영화 거리는 쇠퇴하고 있다.

교육[편집]

스포츠[편집]

교통[편집]

국도 10호선, 오이타 시 방면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일본 국내[편집]

해외[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