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라트 4부족 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되르벤 오이라트
Дөрвөн Ойрд

1399년 ~ 1636년
 

 

수도 명시되지 않음
정치
공용어 몽골어
정부 형태 군주제

1399년경
1399년 ~ 1408년
1438년 ~ 1454년

울루그 테무르 칸
바툴라
에센 타이시
역사
 • 몽케테무르의 오이라트 수장 자칭 1399년 이전
 • 오이라트의 징기스 혈통 전복 1399년
 • 에센 타이시카간 즉위 1455년
 • 토르구트볼가 강으로 이주 1617년 ~ 1617년
 • 중가르 칸국코슈트 칸국 건국 1630년대
 • 연맹 해체 1634년
기타
국교 텡그리교, 불교
몽골의 역사
Монголын түүх
DschingisMongoliaStatue.JPG
고대
중세
근현대
v  d  e  h

오이라트 4부족 연맹(Dorben Oirad)은 몽골 서부에서 발흥한 오이라트의 부족 연맹체이다.

시작[편집]

오이라트칭기스 칸이 몽골을 통일했을 시절 서북쪽 끝자락에 살던 산림 부족들이다. 오이라트는 1207년 칭기스 칸의 몽골 제국에 복종하였다.

1368년 원나라가 망하고 난 뒤 원의 고위 관리였던 몽케테무르는 스스로 오이라트의 수장을 자칭하였다. 몽케테무르가 죽고 나자 마흐무드, 타이핑, 바투볼라드 세 명의 족장이 오이라트를 다스렸다.[1] 그들은 명나라에 공물을 보내며 신속하였고, 명나라 영락제는 1409년 그들에게 왕의 작위를 수여했다. 오이라트는 엘베크 칸 때부터 북원 보르지긴 왕조에게 반항하기 시작했다.

절정[편집]

1409년 영락제는 북원의 울제이 테무르 칸에게 복종을 요구했지만 울제이 테무르 칸은 이를 거부하고 다음해 케를렌 전투에서 명군을 무찔렀다. 1402년 영락제가 대군을 동원해 쳐들어오자 울제이 테무르 칸은 서쪽으로 도망간다. 이때 오이라트 추장 중 한 명인 마흐무드가 올제이 테무르 칸을 붙잡아 죽였다.[2]

서몽골에는 아리크부카의 후손인 델베그가 있었기에 그가 올제이 테무르 칸을 이어 칸위에 올랐다. 그러나 동몽골은 오이라트의 꼭두각시인 새 칸의 즉위를 받아들이지 않고 아르구타이를 중심으로 저항했다. 서몽골(오이라트)과 동몽골(몽골)은 싸움을 계속했고, 명나라는 둘 사이에서 이이제이를 실시해 몽골과 오이라트 사이의 분쟁은 날로 악화되었다.

1408년 마흐무드의 아들 토간이 아버지의 뒤를 이어 계속 아르구타이와 싸웠다. 1437년 토간은 아르구타이와 우구데이계 아자이 칸을 격파함으로써 북원의 보르지긴 왕가를 완전히 꼭두각시로 만들었다. 1438년 토간이 죽자 그의 아들 에센이 군 사령관인 타이시가 되었다. 오이라트는 차가타이 칸국 계열의 모굴리스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는데, 에센은 이 지역을 노상 습격해 결국 모굴리스탄을 패배시키고 자신을 대군주로 받들게 했다. 에센은 외몽골내몽골을 통일시키고 만주여진까지 복속시켰다. 오이라트가 점점 커지자 명나라 황제 정통제는 1499년 친히 원정에 나섰으나 오히려 포로로 잡히게 된다(토목의 변). 에센은 악바르진 칸을 살해하고 스스로 카간을 칭하였다. 그러나 곧 오이라트 귀족들은 반란을 일으켜 에센을 몰아냈고, 에센은 자신이 숙청했던 이의 아들에게 살해당했다.

쇠퇴[편집]

에센의 죽음은 오이라트를 구성하는 각 씨족들 사이의 결속을 파괴시켰다. 씨족들은 이제 서로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에센의 아들 아마산지는 모굴리스탄을 거쳐 우즈베크까지 서쪽으로 도망갔다.[3]

1480년부터 만투하이 황후와 다얀 칸의 영도에 따라 몽골은 오이라트를 서쪽으로 밀어내기 시작했다. 1510년 다얀 칸은 몽골을 재통일하고 오이라트도 복속시켰다. 그러나 할하를 비롯한 내몽골의 일부 부족들은 계속해서 오이라트를 공격했다. 오이라트는 몰락한 뒤에도 상당한 영향력이 남아있어 한동안 카라코룸을 계속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16세기에 알탄 칸이 카라코룸을 오이라트에게서 탈환했다.

할하의 알탄 칸(카라코룸을 빼앗아 간 몽골의 알탄 칸과 다름)의 약탈을 못 견딘 오이라트 연맹은 1623년경 할하의 우바시 콩타이지를 격파했다.

멸망[편집]

[편집]

  1. E. Bretschneider-Mediaeval Researches from Eastern Asiatic Sources,p.161
  2. Altan tobchi, p.158
  3. Dmitri Pokotilov, Wolfgang Franke History of the Eastern Mongols During the Ming Dynasty from 1368 to 1634, p.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