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롯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셀롯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속: 호랑고양이속
종: 오셀롯
학명
Leopardus pardalis
(Linnaeus, 1758)
오셀롯의 분포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오셀롯(Ocelot)은 고양이과에 속하는 육식동물이다. 겉모습이 고양이와 비슷하다. 오셀롯의 가죽은 표범이나 재규어와 비슷하기 때문에 귀하게 여겨진 적이 있었다. 이런 이유로 수십만 개체의 오셀롯들이 사냥을 당했으며, 1972년부터 1996년까지 멸종위기 "취약" 동물로 분류되었다. 2008년 지정된 IUCN의 멸종위기 동물 목록에 의하면 현재는 "관심 필요" 등급인 상태이다.

어원[편집]

나후아틀어 단어인 ōcēlōtl (발음 [oːˈseːloːtɬ])이 어원이지만, 이 단어의 실제 뜻은 오셀롯보다는 재규어에 가깝다.

신체적 특성[편집]

오셀롯 모피

몸길이 70~95cm, 꼬리길이 25~40cm, 몸무게 약 11.5~16kg으로 호랑고양이속에서 가장 크다. 귓바퀴는 둥글고 등면은 검은색으로 중앙에 큰 얼룩무늬가 있다. 몸빛깔은 갈색을 띤 회색 또는 황갈색이며 흑색또는 흑갈색의 세로띠 모양의 얼룩점이 있다. 양쪽 귀 뒤에 흰 점이 하나씩 있으며, 얼굴 양쪽 면에 두 개의 검은 선이 있다. 꼬리에도 띠 모양의 얼룩무늬가 있으며, 아랫면은 황백색이다. 비슷한 지역에 분포하는 호랑고양이, 얼룩살쾡이와도 흡사하지만, 오셀롯이 더 크다.


생활[편집]

시애틀에 있는 우들랜드 파크 동물원의 오셀롯.

습성[편집]

야행성으로서 낮에는 나무의 빈 구멍이나 숲속에 숨어 있고 해질 무렵에 먹이를 찾아나선다. 영역 관리를 하는 특성이 있어 가끔 서로 맹렬히 싸우기도 하고 죽기도 한다. 나무를 잘 탄다. 대다수 고양잇과 동물처럼 단독생활을 하며 짝짓기를 할 때에만 다른 개체를 찾는다. 다만 낮동안에 휴식을 취할 때에는 동성의 다른 개체와 그 장소를 공유하기도 한다.

사냥 및 먹이[편집]

작은사슴, 코아티, 원숭이, 아르마딜로, 나무늘보, 토끼, , 들쥐, 주머니쥐, 이구아나, 물고기, 가재, , , 오리에 이르기까지 주로 작은 동물, 특히 자기 몸집보다 작은 것들을 잡아먹는다. 18 평방킬로미터의 영역을 사냥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 냄새를 통해 먹이를 찾는다는 의견도 볼 수 있지만, 오셀롯은 시력도 좋고 밤에도 잘 볼 수가 있다. 눈 주위의 흰 동그라미들이 빛을 집중시켜 밤에 더 잘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임신과 출산[편집]

짝짓기를 할 때 암컷은 절벽에 있는 동굴이나 속이 빈 나무나 가시 덤불 등에 둥지를 꾸리며, 임신기간은 약 90일이고 출산은 가을에 이루어지며 한 배에 2-3마리를 낳는다. 갓 낳은 새끼들은 눈을 감고 있으며, 가느다란 털들을 가지고 있다.

분포[편집]

서기 200년경 모체 문명의 오셀롯 상. 라르코 박물관, 페루

오셀롯은 북아메리카 남부로부터 중앙아메리카를 거쳐 남아메리카브라질아르헨티나 북부 산림에 분포한다. 텍사스수준의 북쪽 지역과 트리니다드, 서인도 제도 등에서도 존재사실이 보고되었다. 이 지역에 해당하는 국가로는 아르헨티나, 벨리즈, 볼리비아, 브라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가이아나, 온두라스,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수리남, 미국, 베네수엘라가 있다. 우루과이에서는 멸종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우 걸프 만 지역의 덤불에 분포한 적도 있고, 애리조나주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텍사스 남부의 덤불이 무성한 일부 작은 지역에서만 조금씩 분포하고 있다. 게다가 의 증가, 농장 주인에 의한 사살, 고속도로 건설, 서식지 감소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의 전망도 의문스러운 상태이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고양이과의 계통 분류이다.[1]

고양이과

마카이로두스아과

표범아과
구름표범속

보르네오구름표범

구름표범

표범속

눈표범

호랑이

재규어

표범

사자

고양이아과
마블고양이속

마블고양이

황금고양이속

보르네오황금고양이

아시아황금고양이

서벌속

서벌

카라칼속

카라칼

아프리카황금고양이

호랑고양이속

오셀롯

마게이

콜로콜로

안데스산고양이

호랑고양이

코드코드

조프루아고양이

스라소니속

붉은스라소니

캐나다스라소니

스라소니

이베리아스라소니

치타속

치타

퓨마속

퓨마

재규어런디속

재규어런디

마눌속

마눌

삵속

붉은점박이삵

납작머리삵

고기잡이삵

고양이속

정글고양이

검은발고양이

모래고양이

들고양이(집고양이 포함)

기타[편집]

살바도르 달리와 그의 애완용 오셀롯

다른 고양잇과 동물들처럼 오셀롯도 애완동물로 키워지기도 한다. 스페인 화가 살바도르 달리는 애완용 오셀롯과 함께 여행을 다녔으며, 고급 원양 정기선SS 프랑스에 함께 승선하기도 했다. 음악가 그램 파슨스는 그가 십대였던 1960년대 중반에 가족들의 겨울 안식처인 플로리다 집 뒤뜰 수영장에서 애완용 오셀롯과 함께 지내기도 했다.

고대 페루 모체 문명 사람들은 동물을 숭배하여, 당시의 예술 작품을 통해 오셀롯을 묘사하기도 했다.

피시(Phish)라는 음악 밴드는 오셀롯의 행동과 줄무늬를 묘사한 《오셀롯》이라는 노래를 발표한 적이 있다.

마인크래프트(Minecraft)의 오셀롯(Ocelot) 은 길들여서 3가지 종류의 고양이(Cat)로 만들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외부 링크[편집]

  1. Stephen J. O’Brien and Warren E. Johnson (2010). “The Evolution of CATS” (PDF). 《SCIENTIFIC AMERICAN,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