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무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무라 시
오무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大村市
가나 표기 おおむら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나가사키 현
분류코드 42205-3
면적 126.46 km²
인구 90,289명
(2010년 2월 1일)
웹사이트 오무라 시

오무라 시(일본어: 大村市, おおむらし)는 나가사키 현의 중앙에 위치하는 시이다. 동쪽은 다라다케 현립 공원(多良岳県立公園), 서쪽은 오무라 만(大村湾)이 있어 자연 자원이 풍부한 시이다. 또 나가사키 공항이 있어 나가사키 현의 관문으로서의 역할도 한다.

개요[편집]

인구는 9만명으로 소규모 도시이지만 지속적인 인구 증가가 이뤄지고 있다. 현의 중심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나가사키 시, 사세보 시로의 접근도 쉽고 주변도시의 베드타운으로서의 특징도 가진다. 현재도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져 신흥 주택지나 대형 맨션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교통편은 JR, 버스, 항공, 선박 등 다양한 접근 수단이 있으며 편리한 교통 편의 이점을 살려 이전보다 기업, 대학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첨단기술단지 오무라를 시작으로 기업 유치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학 유치의 부분에서는 현재 실적이 저조하다. 상업은 교외 지역에 대형마트 등이 진출해 있어 시내 중심부의 상권이 위축되어 있는 실정이다. 재정은 오무라 조정경기장의 수입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넉넉하지는 않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화재, 사고, 범죄율이 비교적 낮다.

지리[편집]

다라 산계의 서쪽 경계 지역이며, 오무라 만의 동해안에 위치한다. 오무라 평야는 나가사키 현 내에서도 얼마 안되는 평지이기도 하다. 시 서부는 고리 강, 다이조고 강의 선상지 위에 있다. 평야부가 비교적 넓게 펼쳐져 있으며, 평야의 산간 지역은 완만한 기복을 이루고 있다. 시의 동부는 해발 1,076m의 교가타케를 필두로 다라 산계가 우뚝 솟아있고 각 하천에 의해서 깊은 골짜기가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오무라는 오무라 번성시로서 메이지 시대 이전까지 900년간 오무라 씨의 지배하에 있었다. 도시는 무로마치 시대 후반에 상당한 규모의 외국 무역과 선교 활동이 이루어진 곳이었다. 이것은 에도 막부의 쇄국 정책 이후 유일한 대외교역항이었던 나가사키데지마와 가까웠기 때문이다. 1868년부터 1945년까지 사세보 진수부의 일부로서 수많은 군사 시설들이 만들어졌다.

1942년 2월 11일에 오무라 시가 성립하였고 1944년 10월 25일 미군의 폭격으로 도시는 심하게 파괴되었다. 오무라 만의 나가사키 공항의 건설과 여러 공공 프로젝트는 전쟁 후에 도시의 회복을 도왔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공항[편집]

철도[편집]

마쓰바라 역
다케마쓰 역
스와 역
이와마쓰 역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일본 국내[편집]

해외[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