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자리 카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이프
위치
별자리 오리온자리
실시등급 2.06
적경 05h 47m 45.4s
적위 -09° 40′ 11″
겉보기 성질
거리 720 광년
연주 시차 4.52
형태 B0.5 Iavar
물리적 성질
질량 15 ~ 17 태양질량
크기 11 태양반경
밝기 57,500 태양광도
기타 성질
표면온도 26,000 K
절대등급 -4.66

겉보기 등급순 별 목록
절대 등급순 별 목록
가까운 별 목록
질량이 큰 별 목록
반지름순 별 목록

사이프(오리온자리 카파, Saiph, Kappa Orionis)는 오리온자리 방향으로 지구에서 약 720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청백색 초거성이다. 오리온자리에서 여섯 번째로 밝은 별이기 때문에, 바이어 명명법에 의해 그리스 문자 카파를 받았고 따라서 오리온자리 카파로 읽기도 한다. 북반구의 관측자가 남쪽을 향해 하늘을 쳐다보는 시점에서, 사이프는 오리온자리 사각형에서 왼쪽 아래 꼭지점에 해당된다.

아랍어로 사이프란 saif al jabbar에서 온 말로, 직역하면 '거인의 '이라는 의미이다.

특징[편집]

사이프는 오리온자리에서 여섯 번째로 밝다. 거리는 지구에서 약 720광년이며 질량은 태양의 15 ~ 17배에 이르는데, 거리와 질량만을 놓고 보면 리겔과 비슷한 상태에 있다. 그러나 사이프의 밝기(2.06)는 리겔보다 훨씬 더 어두운데, 그 이유는 리겔은 청색 초거성 상태로 크게 팽창하여 표면적이 늘어나 밝아진 반면 사이프는 그보다 부피가 작고 대신 표면 온도가 높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밝힌 '밝기'는 인간의 눈이 감지할 수 없는 자외선 영역 으로 따진 것이다. 실제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 광선 영역으로 따진다면 사이프의 밝기는 태양의 6400배이다. 하지만 표면온도가 높은 청색거성은 대부분의 에너지를 자외선 영역으로 에너지를 방출하기 때문에 만약에 인간이 자외선 영역을 감지할 수 있다면 사이프는 현재보다 9배나 더 밝게 보일 것이다. 오리온자리에 있는 다른 무거운 별들과 마찬가지로, 사이프는 중력 수축을 일으킨 뒤 초신성 폭발로 일생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