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예의범절에서 넘어옴)

1805년 제임스 길레이는 "종을 울리기 위해 일어나는 한 여성에게 충격을 받은 회사"에서 "미망인과 그 구혼자들은 그들의 감탄의 강도에 그들의 매너를 잊은 것 같다"고 풍자했다.

예의(禮儀, 문화어: 례의) 또는 예절(禮節, 문화어: 례절), 에티켓(영어: etiquette, 문화어: 에티케트, 일본어: エチケット 에치켓토[*])은 공손함을 표현하는 의식이다.

에티켓[편집]

에티켓은 프랑스어 에티케트(프랑스어: étiquette)로부터 왔으며, 같은 시대 또는 전통적인 규범에 의거하여 특정한 사회집단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대를 가리킨다. 흔히 의식, 외교적 의정과 관련되며 공식적인 형식에 대한 관습적인 행동을 가리킨다.

에티켓이라는 단어는 벽 등에 붙인 쪽지(étiquette)에서 유래한다. 프랑스의 궁정에서는 쪽지에 궁정에 입장이 허용된 사람들의 항렬이 열거되어 있었다. 따라서 에티케트라는 단어에 왕정의 규범에 걸맞게 품위 있게 행동한다는 의미가 전이되어 지금의 에티켓이 되었다.[1]

이러한 방법은 18, 19세기에 널리 쓰여졌으며, 행사 전의 필수사항이었던 서면 초청장이나 무도회에서 여성과의 춤을 신청하는 무도기록서의 사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각주[편집]

  1. Etiquette, The New Shorter Oxford English Dictionary (1993) Lesley Brown, Ed., p. 858.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