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 회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영원 회귀(永遠回歸, 독일어: ewig wiederkehren) 또는 동일한 것의 영원 회귀(Ewige Wiederkunft des Gleichen)는 니체 철학에서 볼 수 있는 근본 사상이자 모든 존재와 에너지가 반복되어 왔으며, 무한한 시간을 가로질러 무한한 횟수로 계속 반복될 것이라는 개념이다.

고대 그리스에서 영원회귀의 개념은 키티온의 제논이 설립한 철학파인 스토아 학파와 가장 두드러지게 연관되어 있었다. 스토아학파는 우주가 주기적으로 파괴되고 다시 태어나며, 각 우주는 이전의 우주와 똑같다고 믿었다. 이 교리는 자유 의지와 구원의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어거스틴과 같은 기독교 저자들에 의해 맹렬히 반박되었다. 따라서 기독교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영원회귀에 관한 고전 이론이 종식되었다.

이 개념은 19세기 독일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에 의해 부활되었다. 그는 즐거운 학문에서 이 아이디어를 사고 실험으로 간략하게 제시한 후, 주인공이 영원 회귀 사상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소설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이 아이디어를 더욱 철저하게 탐구했다. 니체가 문자 그대로 영원회귀의 진리를 믿었는지, 아니면 그가 믿지 않았다면 그것을 통해 무엇을 보여주려고 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니체의 사상은 이후 귀환의 순환을 깨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 러시아 밀교학자 P. D. 우스펜스키와 같은 다른 작가들에 의해 채택되고 재해석되었다.

같이 보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