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엽문(葉問)

영춘권의 일대종사 엽문
본명 엽계문(葉繼問)
출생 1893년 10월 1일
청나라 청나라 광동성 불산
사망 1972년 12월 2일 (79세)
홍콩 홍콩
직업 무술가

엽문[4](중국어 정체: 葉問, 간체: 叶问, 병음: Yè Wèn 예원[*] 광둥어: Jip6Man6, 1893년 10월 1일 ~ 1972년 12월 2일)은 중국의 무술가이다. 본명은 엽계문(중국어 간체: 叶继问, 정체: 葉繼問, 병음: Yè Jìwèn 예지원[*]), 광동(廣東) 불산(佛山) 사람으로, 중국 남파 무술의 일종인 영춘권(詠春拳)을 대중화하고 널리 보급시킨 장본인으로서 영춘권의 일대종사이자 세계적인 무술 배우 이소룡의 스승이었다.

초기 생애[편집]

엽문은 중국 광동성 불산에서 태어났으며, 진화순의 마지막 제자로 영춘권을 배웠다. 진화순이 사망하자 진화순의 대제자인 오중소에게 3년을 더 배우다가 홍콩으로 건너가 그곳에서 우연히 영춘권왕 양찬의 큰 아들인 양벽을 만나 정통 영춘권을 배우게 된다. 이 정통 영춘권은 오직 직계가족을 통해서만 전수 되는데 엽문은 우연히 양벽을 통해서 양찬의 정통 영춘권을 배우게 됨으로 양찬의 계보를 잇게 되며 불완전히 전수된 진화순의 영춘권을 보완하게 된다. 불산으로 돌아온 엽문은 진화순의 대제자인 오중소와 마찰을 가지게 됨으로써 엽문은 이 정통 영춘권에 대해서 침묵하기로 결심한다. 그의 모든 제자들과 방송 매체에는 기존의 진화순식 영춘권만 전수한다. 이 진화순식 영춘권은 정통 영춘권이 아닌 양찬이 진화순에게만 전해준 정통 영춘권의 일부분만을 발전시킨 것이다. 그렇다면 그가 양벽에게 배운 정통 영춘권은 누구에게 전수되었는가? 오직 한사람인 윌리엄 청에게만 전수되었다. 양찬은 진화순이 영춘권을 배우고자 찾아왔을 때 이미 그는 그의 큰아들에게 정통 영춘권을 전수한 상태였다. 양찬은 진화순이 영춘권을 배워서 진화순이 영춘권의 최강자 자리를 유지할 것에 대한 우려와 영춘권은 직계 자식에게만 가르친다는 원칙을 고수하여 진화순에게 정통 영춘권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영춘권을 가르쳤다고 한다. 현재 중국, 홍콩, 유럽과 독일, 미국 등지에서의 거의 95% 이상은 진화순식 변형된 영춘권이 전수되고 있다.

홍콩 생활[편집]

불산에서 그는 중국 국민당 소속의 경찰로 활동했으며, 여유 시간에 영춘권 무도를 연마했지만, 제자를 받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 공산주의 혁명을 피해 1949년 홍콩으로 이주하였으며 그곳에서 생계를 위해 구룡반점 총회에서 영춘권 강습회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하여 마침내 무관을 차려 제자들을 받아 황순량, 장탁경, 노문금과 같은 무수히 많은 영춘권의 인재들이 배출되었고 그 중에는 전설적인 쿵푸스타 브루스 리(이소룡) 역시 포함되어있다. 전쯔단(견자단)의 영화 속 엽문의 이미지는 전쯔단이 스스로 창조해낸 허구임을 밝힌 바 있으며 엽문의 실제 성격은 내성적이었다고 하며 평범하고 무난한 일생을 살았지만 말년엔 마약에 중독된 삶을 살았던 것으로 전해진다.[출처 필요]

엽문이 등장한 영화, 드라마[편집]

드라마[편집]

  • 이소룡 전기 (李小龍傳奇, The Legend of Bruce Lee, 2008) : 우승혜

영화[편집]

주석[편집]

  1. 葉: 네이버 한자사전
  2. 영화 '엽문(葉問)'은 '섭문'의 잘못된 표기 (박영철 기자, 주간조선, 2009.4.27)
  3. 네이버 중국어사전
  4. 엽문(葉問)은 '섭문'으로 읽기도 한다. 한자사전에서 '葉'은 '잎 엽; 성씨 섭'이며[1], 이에 따라 '엽문'은 '섭문'으로 읽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2] 현재 중국의 경우는 성씨일 때에도 똑같이 yè(한국한자음 '엽'에 해당)로 읽는다.[3] 《통지·씨족략(通志·氏族略)》에 따르면 옛음은 shè(한국한자음 '섭'에 해당)이었으나 후세에 나뭇잎을 뜻하는 yè('엽'에 해당)와 음이 같아졌다고 한다. 현재 한국에 있는 450명 가량의 葉씨 가운데 일부는 '엽씨'로 일부는 '섭씨'로 쓰고 있다. 다만 '엽씨'는 1985년 인구조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2000년 인구조사에서 처음 나타났다. 전화번호부 통계에 따르면 '엽씨' 쪽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