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고교 피구부 축구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열혈고교 피구부 축구편
개발사 테크노스 저팬
배급사 WINDY SOFT
플랫폼 패밀리 컴퓨터
출시일 일본 일본 1990년 5월 18일
대한민국 대한민국 2009년 1월 28일
장르 스포츠(축구)
모드 1~2인용
미디어 320 킬로비트 카트리지

열혈고교 피구부 축구편(熱血高校 : サッカ-編)는 테크노스 저팬에서 제작된 스포츠 게임으로, 1990년 5월 18일 일본에서 발매되었다.

개요[편집]

열혈시리즈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들을 다룬 것으로도 유명한데, 스포츠 장르로 처음 나온 것은 열혈고교 피구부였지만 피구 이외의 다양한 스포츠 장르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은 이 게임부터다.
여기서 쿠니오는 피구부 주장이지만 때로는 다른 운동부를 도와준다는 설정으로 나오고 있고, 이러한 설정은 나중에 나오는 나가라! 나가라! 열혈하키부 ~ 미끄러지고 구르고 대난투다운타운 열혈 베이스볼 이야기 -야구로 승부다! 쿠니오군- 등에서도 비슷하게 이어진다.
또한 열혈축구에서는 열혈고교 피구부에서 미흡하게 다뤄졌던 스토리적인 부분을 보완해서, 스토리를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는 다른 스포츠 장르와 차별성을 꾀했다.
상대방을 때릴 수 있고, 황당하면서도 코믹한 팀들이 나오며, 비현실적인 필살 슛들을 쓸 수 있는 등의 특징들은 마치 영화 소림축구를 연상시킨다. 이러한 코믹함은 이후에 나온 열혈시리즈에도 계속 이어진다.

스토리[편집]

약소 팀이라 불려왔던 열혈고교 축구부가 드디어 전국대회 출장을 이루게 되었다.

꿈에도 그리던 전국대회를 축하하기 위해 초밥을 먹으러 간 부원들.

그러나, 불행한 사건은 여기서 시작되었다.

어째서인지, 그때 먹었던 초밥때문에 부원들 대부분이 식중독에 걸려 쓰러지고 말았던 것이다!

이대로는 애써 이룬 전국대회의 꿈을 놓치게 되고 만다....

그 때, 축구부 매니저인 미사코가 묘안을 생각해냈다.

스포츠 만능, 열혈고교에서 스포츠에 관해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피구부에 도움을 청하자고...

과연 쿠니오가 이끄는 피구부는, 미사코의 기대에 부응할 것인가?


경기 규칙[편집]

일반적인 축구 경기와는 달리 11명이 아닌 6명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조작할 수 있는 선수는 주장으로 설정한 선수 1명뿐이며 나머지 선수들은 스스로 움직이게 된다.
태클과 슬라이딩으로 상대방 선수를 공격해서 쓰러뜨릴 수 있지만 반칙이 아니며, 오프사이드프리킥, 페널티킥은 없다.
패밀리 컴퓨터의 2버튼을 이용한 패스 조작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헤딩 조작은 되지 않는다. (후속작인 쿠니오 군의 열혈축구리그에서는 헤딩이 가능)
또한 동료 선수가 공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패스나 슛을 지시할 수도 있다.
버튼 2개를 모두 누르면 다이빙 헤드오버헤드 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술로 공을 차면 필살 슛이 발동된다.

닌텐도 월드컵[편집]

닌텐도 월드컵은 본 게임의 북미판으로, 패밀리 컴퓨터게임보이로 발매되었다.
여기서는 등장하는 선수들이 각 나라 국가대표 축구선수들로 바뀌어 있으며 스토리도 삭제되었다. 한국에서는 현대전자에서 현대 컴보이를 판매하던 시절 이 게임을 정식 발매한 바 있다.

다른 기종 이식작[편집]

  • 열혈고교 피구부 축구편(X68000)

음성 추가, 그래픽 향상

본 게임의 주요 등장인물들이 나오지만, 게임 내용은 닌텐도 월드컵에 가까움.

그래픽 향상, 새로운 팀 추가

오프닝 리메이크, 음성 추가, 그래픽 향상, 새로운 팀 추가

음성 추가(경기 도중에만), 그래픽 향상, 필살기 사용은 B버튼을 눌러서 기를 모으는 방식

바깥 고리[편집]

버추얼콘솔 열혈고교 피구부 축구편 소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