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전투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안 전투함 ( 영어: Littoral combat ship, LCS )은 미국 해군 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신형 전투함이다.



적은 가지고 있지만 우리에겐 없는 군사력, 그래서 막아내기힘든 전력을 비대칭 전력이라고 한다. 해양 환경 가운데 무엇보다도, 연안은 비대칭 전력이 맹활약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 복잡한 해안선과 해저 지형 그리고 조수 간만의 차까지, 탁 트인 대양과는 달리 비대칭 전력이 숨을 공간이 상대적으로 많다. 연안의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미국 의 해군은 신개념 군함인 연안 전투함을 개발해 대비하고 있다.




미국 의 차세대 군함인 연안 전투함 LCS-1 프리덤 ( 왼 쪽 )과 LCS-2 인디펜던스 ( 오른 쪽 )





다양한 비대칭 전력의 위협


냉전 시절, 대양은 미국 의 해군과 구 소련 의 해군 함대의 대결 무대였다. 그러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구 소련도 무너졌고, 강력했던 구 소련 해군 함대는 사분 오열 되었다. 대양의 지배권은 미국 해군의 손으로 넘어갔다. 하지만 1991년 걸프전 뒤로 새로운 위협이 떠오른다. 바로 연안에서 미국 의 해군을 위협하는 다양한 비대칭 전력이다. 걸프전 때에 이라크 해군은 다국적 군의 해상 작전을 저지하고자 1,200개가 넘는 기뢰를 걸프 만에 부설하였다. 이라크 해군의 기뢰 때문에 걸프 전 기간에, 미국 해군의 강습 양륙함 트리폴리 와 이지스 순양함 프린스턴 이 큰 피해를 입는다. 그리고 2000년 1월 예멘 의 아덴 항에서 이지스 구축함인 콜 이 급유를 받다, 테러리스트 이 저지른 자살 폭탄 보트 공격을 받는다. 이 테러로써 승조원 17명이 죽고, 40여 명이 부상을 입는다. 무엇보다도, 이지스 구축함 콜 에 대한 자살 폭탄 보트 공격은 미국 의 해군을 충격으로 빠뜨렸다. 최첨단을 지향하는 이지스 구축함이 자살 폭탄 보트 공격 한 방에 무너져 버린 것이다.



이지스 구축함 콜 에 대한 자살 폭탄 보트 공격은 미국 의 해군을 충격에 빠뜨렸다.






연안 전투함의 개발과 탄생


2002년, 미국 의 해군은 지금까지의 올리버 해저드 페리급 호위함을 대체하면서, 연안의 비대칭 위협에 대항할 새로운 군함의 개발에 들어간다. 연안 전투함 ( Littoral Combat Ship )으로 이름지어진 이 계획은, 지금까지의 호위함에 보다 연안에서 다양한 전투 임무를 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이 사업에 세계 유수의 군수 산업체와 선박 건조 회사들이 자리하였다. 여러 방안 가운데 록히드 마틴 컨소시엄 과 제너럴 다이내믹스 컨소시엄 의 2개 안이 우선 뽑혔다.





뽑힌 방안은 우선 건조를 거쳐 선박이 미국 의 해군에 건네진 뒤, 여러 가지 테스트를 받을 참이었다. 미국 해군은 테스트 결과를 기준으로, 1개 사의 함정을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2005년부터 건조에 들어간 이들 함정은, 2008년부터 미국 해군에 인도되었다. 건네진 함정은 LCS-1 프리덤 ( Freedom )과 LCS-2 인디펜던스 ( Independence )라는 함명을 받는다. 2010년 12월 미국 해군은 하나의 함정을 뽑는 관례를 깨고, 이례적으로 LCS-1 프리덤 과 LCS-2 인디펜던스 두 척 모두를 연안 전투함으로 최종 결정한다.



LCS-1 프리덤 소개 동영상


LCS-2 인디펜던스 소개 동영상





연안 전투함의 독특한 선형과 추진 기관


최대 55척이 건조될 참인 연안 전투함은, 고도의 기동성과 네트워크 작전 능력 그리고 혁신적인 스텔스 설계를 썼다. 무엇보다도, 기동성을 위해 기존의 선형에서 벗어난 새로운 선형을 썼다. LCS-1 프리덤 은 고속으로 항해할 수 있는 활주형 선형을 골랐다. LCS-2 인디펜던스 는 삼동선 ( trimaran ) 선형을 썼다. 삼동선 선형은 기존의 함정에 보다도, 분산된 선형으로써 파도의 저항을 적게 받아 빠른 속력을 낼 수 있다. 또한 후미 갑판이 넓어져서 넓은 공간과 비교적 큰 헬기 갑판을 가질 수 있다.



LCS-2 인디펜던스 의 모습. 삼동선 선형을 가지고 있어 엄청난 크기의 헬기 갑판을 가질 수 있다. 서방 최대의 헬기도 이착륙할 수 있을 정도다.





선형에서는 두 함정이 차이가 있지만 추진 기관은 워터 제트 ( Waterjet )로써 같다. 워터 제트 추진 장치는 비행기의 제트 엔진과 같이, 엔진 과 연결된 펌프 를 돌려서 배 밑바닥에 있는 흡입구로 물을 빨아들인다. 그 다음, 배 안에 설치된 관을 거쳐 노즐 을 통해 가속된 그 물을 배 뒤쪽으로 뿜어내며 배를 추진시킨다. 워터 제트 추진 장치의 장점은 40노트 이상의 빠른 속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프로펠러 추진 장치는 40노트 이상으로 고속 항해할 하면, 프로펠러 에 기포가 생기며 헛도는 공동 현상이 일어난다. 심할 땐, 프로펠러 자체가 깎이기도 한다. 그러나 워터 제트 추진 장치는 고속 항해 때에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프로펠러 추진 장치와 달리 워터 제트 추진 장치가 함정의 방향을 잡는 조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조타 장치를 따로 둘이 없다. 이 밖에 어망과 같은 연안 장애물에 대한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안 전투함의 최고 속력은 LCS-1 프리덤 은 47노트 (87Km/h ), LCS-2 인디펜던스 는 44노트 ( 81Km/h ) 다. 3,000톤 급의 호위함이지만, 500 ~ 600톤 급의 고속정과 같은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LCS-1 프리덤 47노트 ( 87km/h )라는 빠른 속력을 자랑한다.


연안 전투함의 빠른 속도의 비결인 워터 제트 추진 장치. < 출처 : 롤스로이스 사 >





고도의 기동성과 다양한 작전 능력


연안 전투함은 대함전 및 대공전을 위해 57mm Mk110 함포와 30mm Mk 44 부시 마스터 Ⅱ 기관포가 실리게 된다. 함대공 미사일 로는 램 ( RAM : Rolling Airframe Missile ) 미사일 을 달게 된다. 미국 의 육군이 개발 하고 넷파이어 ( Netfire NLOS-LS )를 함대함 / 함대지 미사일 도 실을 참이었지만, 개발이 취소되면서 함대함 미사일 은 달지 못하고 있다. 이 밖에 대잠전 및 대기뢰전을 하기 위한 여러 장비를 실리게 된다. 연안 전투함은 MH-60R / S 씨 호크 헬기 2대를 기본적으로 실게 되며, MQ-8 파이어 스카우트 ( Fire Scout ) 무인 헬기도 실리게 된다. 기본적으로 승조원 40명이 타게 되며, 임무에 따른 추가 인원 35명을 실을 수 있다. 연안 전투함은 다른 나라의 호위함 보다는 무장은 꽤 빈약한 느낌이다. 그러나 미국 해군은 연안 전투함은 이지스 구축함이나 순양함이 들어있는 수상 전투단과 함께 작전하기 때문에, 과도한 무장은 불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연안 전투함은 탐지 장비와 무기를 임무에 따라 맞춤형으로 실을 수 있도록 모듈화 설계를 했고, 다른 함정에서는 볼 수 없는 뛰어난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확장성으로 덕분에 해외에 판매되는 수출형 연안 전투함은 이지스 시스템과 함대함 및 함대공 미사일을 있는 형식이 제안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