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연꽃
Nelumno nucifera open flower - botanic garden adelaide2.jpg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목: 프로테아목
과: 연꽃과
속: 연꽃속
종: 연꽃
학명
Nelumbo nucifera
Gaertn.

연꽃(蓮, Nelumbo nucifera)은 인도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서 땅속줄기는 흙속을 기는데, 가을이 끝날 무렵에는 그 끝이 커져 연근이 만들어진다. 잎은 원형의 방패 모양이며, 꽃은 7-8월경에 물 속에서 나온 긴 꽃자루 끝에 핀다. 꽃받침조각은 4-5개이고, 여러 개의 꽃잎과 있다. 열매는 연밥이라고 하며, 땅속줄기인 연근과 함께 식용·약용된다. 과피는 매우 딱딱하므로, 수백 년이 지난 후에야 발아하는 경우도 있다. 인도 등이 원산지로 늪·연못·논 등에 많다.

아라연꽃[편집]

아라연꽃2009년 5월 경상남도 함안군 성산산성에서 발굴된 연꽃 씨앗에서 발아한 연꽃이다. 이 연꽃은 성산산성 발굴 현장에서 발견된 씨앗에서 자란 것이며, 발견된 10개의 종자 중 일부를 한국지질자원연구소에 의뢰해 성분분석한 결과 각 650~760년전, 즉 고려 시대 연꽃 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1] 함안군에서는 함안 지역이 본래 옛 아라가야가 있었던 곳이었기 때문에 이 연꽃을 '아라연꽃'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일부 연꽃 씨앗에 대해 발아시키는데 성공하였다.[2] 발아한 연꽃은 이후 같은해 7월 7일에 꽃을 피웠는데 이는 약 700년 만에 꽃을 피운 것이다.[3] 아라연꽃은 꽃잎 하단은 백색, 중단은 선홍색, 끝은 홍색으로 현대 연꽃과 달리 길이가 길고 색깔이 엷어 고려시대의 불교 탱화에서 볼 수 있는 연꽃의 형태와 색깔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4]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700년전 `고려시대 연(蓮)', 연합뉴스, 2010년 4월 26일 작성.
  2. 고려시대 연꽃 씨앗 700년만에 꽃피울까, 문화일보, 2010년 4월 26일 작성.
  3. 고려 연꽃 씨앗 700년만에 꽃 피웠다, 연합뉴스, 2010년 7월 7일 작성.
  4. 700년 아라홍련 올해 첫 개화, 경남신문, 2014년 6월 13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