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개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정된 고기개미의 여왕이 군락을 세우기 위해 둥지를 파는 모습
Oecophylla smaragdina

여왕개미개미 군락에서 알을 낳는 암컷을 이르는 말이다. 대부분의 군락에서는 여왕개미가 개미 군락내의 모든 개미들의 어머니이다. 알을 낳을 수 있는 암개미는 애벌레일 때 일반 애벌레들과는 다른 먹이를 먹어서 성을 가지게 된다. 대부분의 종에서는 여왕개미가 한 마리뿐이나, 몇몇 에서는 여왕개미가 수백에 달하기도 한다.

특징[편집]

여왕개미가 다른 개미들과 해부학적으로 특별히 다른 것은 없으나, 여왕개미는 여왕물질을 분비하여 일개미들이 알을 낳지 않게 억제할 수 있고(가끔 일개미들끼리 알을 낳는 경우도 있다) 일개미보다 크기가 더 크다. 또한, 여왕개미는 혼인 비행전에는 날개를 가지고 있는데, 이 날개들은 여왕개미가 스스로 떼어내거나 나중에 일개미들이 발생할때 그 일개미들이 떼어낸다. 또, 여왕개미의 출생은, 사회성 곤충이며 집(콜로니)의 암컷 중 번식하는 것은 여왕 1마리뿐이고 다른 암컷은 번식을 하지 않고 육아·집짓기·먹이모으기 등의 일을 분담한다. 여왕개미의 수명은 수 년에서 10년 이상이며 처음에 수캐미와 교미할 때의 정자로 산란을 계속한다. 1년의 특정 시기에 새 여왕과 수캐미가 태어나는데, 새 여왕과 수캐미에는 날개가 있어「날개개미」라 불린다. 새 여왕과 수캐미는 집에서 날아올라가서 공중에서 교미하는데(혼인 비행), 새 여왕은 적당한 땅에 내려와 날개를 떼어버리고 흙의 틈새로 들어가서 산란을 하여 일개미를 키운다. 일개미가 자라면 콜로니가 형성되어 육아 등의 일은 일개미가 분담한다.

생애[편집]

성충이 되기 전[편집]

성충이 되기 전에는 여왕개미도 다른 개미들과 마찬가지고, 알, 애벌레, 번데기 의 과정을 거친다.[1] 먹을 것이 부족할 때에는 모든 애벌레가 일개미로 성장하나[2]먹이가 풍족할때에는 몇몇 애벌레가 먹이를 더 받게 된다. 이 애벌레들이 성을 가진 개미로 탈바꿈하게 된다.

혼인 비행 직전과 직후[편집]

어느 따뜻하고 습한 날에, 여왕개미들과 수개미들이 둥지를 떠나서 새로운 군락을 새우고자 혼인 비행을 하게 된다.[3] 이때 같은 종의 군락들은 대부분 한날 한시에 여왕개미와 수개미들을 내보낸다. 차기 여왕개미들은 멀리 날아가서 수개미에게 정자를 받고(이때 여러 수개미과 짝짓기를 할 수도 있다)땅에 착륙하여 군락을 세운다. (결혼비행 후 날개는 떨어진다.)

간혹 혼인비행을 하지 않는 개미 종도 있는데, 이 종들은 수정된 여왕개미가 몇마리의 일개미를 거느리고 다른 지역으로 가서 군락을 세운다.

군락에서[편집]

군락이 세워지면, 여왕개미는 알 낳는 것만을 한다. 군락이 세워지고 나서는 여왕개미의 삶에 특별한 변동이 없으며, 여왕개미는 알을 낳다가 죽게 된다.

군락에서의 역할[편집]

여왕개미는 '여왕'이라는 이름은 달리, 실제 군락의 지배자가 아니고 자신의 생각을 일개미들에게 강요할 수도 없다.

주석[편집]

  1. 개미의 삶(영문). 2007년 7월 24일에 확인.
  2. 신기한 개미 정보(영문). 2007년 7월 24일에 확인.
  3. 개미의 군락은 어떻게 시작되는가?(영문) (English). 2008년 5월 11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