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형유방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여성형유방증
여성형유방증을 앓고 있는 남성
여성형유방증을 앓고 있는 남성
ICD-10 N62.
ICD-9 611.1
MedlinePlus 003165

여성형 유방(女性型乳房, Gynecomastia)은, 남성흉부여성의 형태로 발육하는 증상. 후술의 이유에 의한 진성과, 비만에 의한 허위성이 있다. 여성형 유방 자체틑 생명 유지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유방암의 위험이나, 후술대로, 정소종양이나 간 기능 저하의 증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가장 많은 것은 특히 이유 없는 “특발성 여성형 유방”이라 불리는 타입으로, 건강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부터, 유방이 극단적으로 커지지 않는 이상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진성[편집]

진성의 여성형 유방은 여성과 같이 젖샘의 발달로 일어난다. 유두 가운데에 응어리가 진 것처럼 통증도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남성이 “유두에 응어리가 졌다”라고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면 여성형 유방일 경우가 있다. 그 중에는 브래지어가 필요할 정도로 커지는 예도 있다.

호르몬 밸런스의 이상에 의한 것[편집]

간 기능 저하
남성에게도 여성 호르몬이 있지만, 남성에게 있어서 여성 호르몬은 이물질이라, 간장이 분해한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여성 호르몬이 늘어난다.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행동을 하는 약물의 섭취
일부 약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전립선 질환 치료제, 남성형 탈모 치료제 등이 대표적이다.
사춘기갱년기의 호르몬 밸런스의 이상
사춘기·갱년기에는 호르몬 밸런스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이유[편집]

유전적 원인
클라인펠터 증후군 등.
원인 불명(특발성 여유증)
현저한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가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남성의 유방이 비대해지는 경우가 있다. 성인의 여성형 유방의 예로는 이 특발성이 가장 많다.
정소종양

여유증에 대한 이슈[편집]

JTBC 장성규 아나운서 여유증 수술
JTBC의 장성규 아나운서가 여유증에 대한 고민을 토로, 방송을 통하여 여유증을 치료하는 과정을 공개하였다.
이 방송으로 인해 대한민국 남성 중 75%가 여유증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컴플렉스가 심화되었다는 내용이 이슈되었다.
장성규 아나운서 여유증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