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여서도
지리
위치 남해
면적 2.51㎢

 352m

행정 구역
대한민국 대한민국
전라남도
군·면·리 완도군 청산면 여서리
인구 통계
인구 99명

여서도(麗瑞島)는 대한민국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에 있는 섬이다.

근래에 신석기 유물이 발견됨에따라 오래전부터 사람이 살았었을거로 추정하며 1690년대에 강씨 성을가진 사람이 여서도로 이주하였고, 차차 다른 성씨의 사람들이 이주하면서 지금의 마을을 형성하였다. 일제 강점기 '태랑도'라 부르다가 광복 후부터 "상서럽고 신비로운 천혜의 아름다운 섬" 이라는 뜻의 '여서도'[1] 라고 부르게 되었다.

면적은 2.51km2이며, 인구는 약 100명[2]이다. 해안선의 길이는 약 10km이다. 중앙에 솟은 산(해발고도 352m)이 있다.[3]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과 농업을 하며 일부 사람들은 소를 방목하여 키우고 있다. 해산물로는 전어, 멸치, 민어, 도미,돌돔,감성돔,벵에돔,부시리,방어, 쥐치, 갈치, 문어, 자연산 돌김,미역,톳, 가사리등이 있으며 농산물로는 마늘, 고추, 무 등이 있지만 해초류를 제외한 나머지는 자급자족할 정도로 소량이 난다.

정기여객선은 완도 항만 터미널에서 여서도까지 1일 1회 운행한다. 여서도에는 경찰파출소와 보건진료소가 각각 1개소가 있으며, 초등학교 분교는 젊은이들의 탈농어촌이 되면서 취학 할 학생수가 점점 줄다가 결국은 폐교하였다. [4]

미디어[편집]

  • KBS1박 2일》전남 완도 여서도편 (2008년 4월 13일, 4월 20일)

주석[편집]

  1. 《섬이름 유래 (여서도)》
  2. 2001년 자료이다.
  3. 두산백과사전 (여서도).
  4. 그 섬에 가고 싶다 (여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