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분류:피부병]

] 여드름은 화장, 스트레스 등으로 피부의 각질이 정상적으로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모낭을 막거나, 사춘기 때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모낭에 피지가 쌓이게 되는 것이 원인들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유전적 요인도 큰영향을 끼치는데 부모중 한사람이라도 여드름을 심하게 앓았거나 부모의 가족사중 여드름이 심한 사람이 있을 경우 그의 자녀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여드름의 발병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2009년 스탠포드 의과대학에서 발표한 연구자료에서 유전적 요인에 따른 발병 영향력(occur infulence)을 검증받았다.

모낭 속에서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Propionibacterium acnes) 같은 세균은 쌓인 피지를 먹고 자라며 염증을 일으킨다. 보통 피부에 붉게 나타나지만 고름이 생기기도 하는 등 증상은 여러 가지다.

여드름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세척력이 강한 세안제를 이용해 모낭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해야 한다. 또 살리실릭산(salicylic acid)가 들어있는 세안제를 쓰면 모낭 속에 쌓인 피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낭 속에 들어있는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 같은 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항생제인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과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을 바르기도 한다. 바르는 약으로 효과가 없다면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이나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같은 먹는 항생제를 이용한다.

여드름이 없어진 뒤에도 움푹 들어간 흉터가 남기도 한다. 여드름 흉터는 레이저나 화학물질을 이용해 치료할 수 있다. 흉터에 레이저를 쏘이거나 화학물질로 흉터를 만드는 엉킨 콜라겐 섬유를 제거한다. 이 콜라겐 섬유는 진피 속에 들어있다. 콜라겐 섬유가 없어지면 새 살이 그 자리를 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