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스더에서 넘어옴)

에스델(존 에버렛 밀레이 작)

에스델(히브리어: אֶסְתֵּר, 현대 히브리어: Ester, 티베리아 히브리어: ʾEstēr, Esther, 에스더, 에스텔)은 구약성경 에스델기의 주인공인 유대 여성이다. 페르시아 제국의 왕 아하스에로스(보통 크세르크세스 1세와 동일시됨, 재위 기원전 486년 ~ 기원전 465년)[1]의 왕후이다. 성경 내용을 살펴보면, 아하스에로스는 와스디 왕후를 대신할 왕비를 구하였는데, 에스델이 아름다워서 뽑혔다고 전하고 있다. 왕의 큰 대신이었던 하만이 에스델의 사촌이자 보호자인 모데카이를 공격하고, 왕국의 모든 유대인을 죽일 권한을 받는다. 에스델는 그 계획을 뒤엎고, 모든 유대인이 그 숙적을 처벌할 수 있는 권한을 받게된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이를 실행에 옮기게 된다. 이 이야기는 부림절 전통이 되었고, 유대인의 숙적을 처벌한 날을 부림절로 삼아 기념한다.

이름의 뜻과 기원[편집]

에스델과 모르드개, 헬데르

에스델 2장 7절에 따르면 에스델의 원래 이름은 '하닷사(Hadassah)'였다. '하닷사'는 히브리어로 은매화를 뜻한다. 이 이름은 메디아어로 은매화를 뜻하는 astra페르시아어을 뜻하는 setareh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성경 에스더 역사[편집]

아하스에로스왕은 축제에서 술을 마시다가 왕비 와스디의 미모를 자랑하고자 왕비를 부른다. 그녀가 나타나기를 거부하자, 왕은 새로운 왕비를 찾는다. 에스델의 사촌이었던 모르드개페르시아 제국에 잡혀 온 유대인들 중에 하나였다. 에스델은 고아로, 모르드개의 보호하에 있었다. 왕비를 찾는 왕의 명령이 떨어지자, 에스델은 왕궁으로 불려갔다. 에스델은 높은 직책에 올라갔지만, 그녀는 검소한 생활을 하였다. 왕은 사랑에 빠져 그녀를 왕비로 삼는다.[2]

에스델과 모르드개가 부림절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모르드개는 고관 대신이었던 하만에게 절하는 것을 거부하였다. 이에 분을 느낀하만은 왕에게 고하여 전 제국의 유대인을 학살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다. 모르드개는 이것을 먼저 알아채고, 에스델에게 이야기 하여, 왕에게 간청해서 이 명을 거둬 달라고 요청한다. 하지만, 에스델은 모르드개의 말을 듣고 주저하다. 그 이유는 왕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왕에게 임의로 나아가는 경우, 왕이 만나기를 거부하면 죽음을 당하는 당시 규칙 때문이었다.

에스델은 전 유대인들에게 삼일간 금식을 선포하고 본인도 같이 금식한 후, 왕에게 나아간다. 왕은 에스델의 미모에 에스델을 부르게 되고, 모든 명을 다 들어 주겠다고 약속한다. 왕에게 하만을 초청하도록 간청하고, 하만 앞에서 하만이 왕비를 포함한 모든 유대 민족을 말살하려는 것을 왕에게 고하였다. 놀란 하만은 에스델 앞에 엎드렸으나, 왕은 그녀를 공격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더욱 진노하게 된다. 이에 하만은 처형되고, 하만의 모든 소유는 에스델에게 주게 된다. 그리고, 유대인 학살의 명을 거두도록 청하고, 모르드개에게 관련 내용의 전권을 위임한다. 그들은 왕의 이름으로 유대인들이 모여서 스스로를 방어하고, 위해하려는 자를 죽일 수 있도록 하는 조서를 각지에 내리게 된다. 하만이 유대인을 죽이려던 아달월 13일에 유대인들이 유대인 혐오세력을 몰아내게 되었다.

부림절[편집]

아달월 13일 부림절은 하만이 유대인을 죽이려던 순간에 오히려 유대인이 대적자들을 물리치게 된 날이다. 유대인에게는 목숨을 건지고, 대적을 이긴 기쁜 날로써, 유대인들은 그 날을 기념하여 연간 절기인 부림절로 정하였다.

에스델과 모르드개의 무덤

페르시아와 에스델[편집]

페르시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문화적 다리가 된 계기이다. 근대에는 이란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을 "에스델의 자녀들"이라고 부른다고 한다.[3] 이란하마단에 에스델과 모르드개의 무덤이 있다. 매년 이란 거주 유대인들이 모여서 부림절을 지키는데, 어떤 유대 여성들은 에스델이 기적을 행할 수 있다고 믿어 에스델에 기도한다고 한다.[4]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Esther” (영어). 2020년 3월 8일. 
  2. Sölle, Dorothee; Kirchberger, Joe H. 《Great Women of the Bible: In Art and Literature》 (영어). Fortress Press. ISBN 978-1-4514-1106-5. 
  3. “Esther” (영어). 2020년 3월 8일. 
  4. “Sad Fate of Iran's Jews”. 2011년 6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0년 3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