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쓰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베쓰 시
에베쓰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江別市
가나 표기 えべつ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홋카이도 지방
도도부현 홋카이도
지청 이시카리 지청
면적 187.57 km²
인구 122,132명
(2010년 9월 30일)
웹사이트 에베쓰 시

에베쓰 시(일본어: 江別市, えべつし, Ebetsu)는 홋카이도 이시카리 지청 관내에 있는 시이다. 삿포로 시의 동쪽에 인접한 도시이자 베드타운으로 급속히 인구가 증가했다. 최근에는 도심 회귀나 오아사 지구의 고령화에 의해 인구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어원[편집]

아이누어 유래의 지명이지만 ‘유페옷’(ユペ・オッ, yupe-ot, 철갑상어가 있는 강), ‘예펫’(イェ・ペッ, ye-pet, 고름의 강), ‘이풋’(イ・プッ, i-put, 그 입, 소중한 입구), ‘유펫’(ユ・ペッ, yu-pet, 온천의 강, 유황이 흘러드는 강), ‘유페옷’(ユペ・オッ, yupe-ot, 온천의 물이 흘러드는 강, 같은 유황과 관련된 해석), ‘이페옷’(イペ・オッ, ipe-ot, 물고기가 있는 강) 등의 여러가지 설이 있다. 에도 막부 말기에 이곳을 방문한 마쓰우라 다케시로토끼의 얼굴과 같이 세 개로 나뉘어 있는 곳을 뜻하는 에펫케(epetke)를 민간 어원으로 기록하고 있다.

지리[편집]

시역은 이사카리 평야의 거의 중앙으로 이시카리 강의 양안에 걸치지만, 주 시가지는 철도나 국도가 지나는 강의 남쪽에 있다. 남동쪽의 난포로 정과의 경계에는 이시카리 강의 지류·지토세 강이 흐른다. 삿포로 시·기타히로시마 시와의 경계에 있는 놋포로 구릉에는 2,000ha에 이르는 놋포로 삼림공원이 있어 도립 자연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삼림공원은 원시림으로 불리며 그 일부는 원시 시대부터 인간의 손이 닿지 않은 상태로 보존되고 있다. 최고 지점인 남단부의 구릉은 해발 93m이고, 그 외에는 저지가 펼쳐져 있다.

기후[편집]

10년간 에베쓰의 평균 기온은 7.1 °C이며, 가장 더운 기온은 34.5 °C, 가장 추운 기온은 -27.7 °C를 기록했다.

역사[편집]

에베쓰는 원래 1871년 혼슈미야기에서 온 사람들이 처음 정착한 곳이다. 1878년 군인이 이곳으로 이주를 시작했고, 메이지 정부는 이곳을 일본의 영토로 지정하여 거주자들이 이곳으로 몰려들었다. 에베쓰는 1916년 소도시의 지위를 얻었으며, 1954년에야 시로 승격된다. 1960년대와 70년대의 급격한 인구 증가로 현재의 에베쓰 시가 되었다. 1991년에 인구 10만명에 다다르게 되었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일본 국내[편집]

해외[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