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기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드워드 기번(Edward Gibbon, 1737년 ~ 1794년)은 영국역사가이다. 《로마 제국 쇠망사》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에드워드 기번

생애[편집]

1737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의 이름도 에드워드였는데 남해 회사(South Sea Company) 사건에 연루되어 귀족자격을 박탈당하였으나, 에드워드 기번이 태어날 쯤에는 복권되어 그의 아버지는 부동산을 상속받을 수 있었다. 어렸을 적에는 병약하여, 에드워드 기번은 후일 "어머니와 간호사에 둘러싸인 불쌍한 아이"라고 스스로의 어린 시절을 회고하였다. 1752년 15세의 나이로 옥스퍼드 대학교의 모들린 칼리지에 입학하여 공부하던 중 종교 문제로 중퇴하고, 로잔에서 칼뱅파의 교육을 받았다. 원래는 로마 가톨릭 교회를 신봉하였으나 1754년 성공회신자가 되었다.

한때 군인 생활을 하고, 1764년에서 1765년 사이 프랑스·이탈리아로 여행하였다. 이때에 《로마 제국 쇠망사》를 저술할 생각을 하였다. 영국유럽을 오가며 생활하던 그는 1770년 부친의 별세 이후 영국에 정착하였으며 1774년 프리메이슨의 영국 런던 지구에 가입하여 1783년까지 하원 의원을 지냈다.1776년 2월에 로잔에서 《로마 제국 쇠망사》 제1권을 출간한 이래 1788년 제6권으로 완간하였다. 1794년 영국 서세스에서 별세하여 세필드 가족묘지에 안장하였다.

로마 제국 쇠망사[편집]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 제국 쇠망사》는 이후 역사학에 뿐만 아니라 경제학,정치학,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로마 제국 쇠망사》는 나폴레옹에게 제국의 야망을 갖게 했고 처칠이 자신이 '회고록' 을 집필하는 데는 '쇠망사'의 영향이 컸다고 말한다. 또한 시오노 나나미로마인 이야기를 집필하는데 이 책에 대한 반항심이 작용했다고 한다. 이후 수많은 소설과 영화, 드라마에 영감을 주었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도 로마에 대한 기본자료들로 활용되고 있다. 역사상 로마와 관련된 저작중 제1의 권위를 가진 저서로 꼽힌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