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바
(얼라이언스 오브 발리언트 암스)
Alliance of Valiant Arms
개발사 레드덕
배급사 대한민국 네오위즈 게임즈
일본 게임츄
미국 에리아 게임
엔진 언리얼 엔진 3.0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출시일 2007년 10월 23일
장르 1인칭 슈팅 게임
모드 멀티플레이
언어 한국어
이용가 등급 KGRB: 15세 이용가
미디어 내려받기, 콤팩트 디스크(일부 국가)
시스템 사양 CPU 2.4Ghz, RAM 1GB, 비디오메모리 128MB 및 셰이더 모델 2.0이상
입력장치 컴퓨터 자판, 마우스
후속작 메트로 컨플릭트: 프레스토

아바(A.V.A.: Alliance of Valiant Arms, 얼라이언스 오브 발리언트 암스)》는 레드덕에서 개발하고 네오위즈에서 배급하는 1인칭 슈팅 게임이다.[1] 유럽 연합과 신 러시아 연방 간(Neo Russia Federation,NRF)의 가상의 전쟁을 그리고 있다. 2007년 10월 23일 정식 서비스화 되었다. 언리얼 엔진 3.0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엔진을 개조하여 레디오시티를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2]

역사[편집]

  • 2007년 3월 15일 목요일 ~ 3월 19일 월요일 - 클로즈 베타 테스트
  • 2007년 5월 31일 목요일 ~ 6월 5일 화요일 - 1차 프리 오픈 베타 테스트
  • 2007년 6월 28일 목요일 ~ 7월 2일 월요일 - 2차 프리 오픈 베타 티스트
  • 2007년 7월 3일 화요일 - 오픈 베타 테스트 개시.
  • 2007년 10월 23일 화요일 - 정식 서비스 실시.
  • 2008년 5월 22일 - 캐슬락, 간편하지만 멋이 없어진 UI패치
  • 2008년 7월 16일 수요일 - 정식 오픈 실시.
  • 2008년 12월 31일 - 최초 대규모 업데이트
  • 2009년 2월 - 국산 총기 K2 Rail의 등장. 무빙명중률,연사력,안정성 무엇하나 부족하지 않은 전천후 총기로 아바의 총기 벨런스를 크게 붕괴시킴, 이후 신총사기의 발판이 됨.
  • 2009년 5월의 어느날 - 아바 필수요소로 등극한 일명 "목 긴 스나" 가 등장하였다. (필수요소라는 증거로는 프리즌 브레이크 맵의 벽화를 예로 들 수 있다.)
  • 2009년 6월 - AVA 한'일전이 개최되었다.
  • 2009년 6월~7월 - 여름방학 맞이 신규유저를 위한 이벤트가 시작되었고, 그 결과물로서 최초의 생존미션 "프리즌 브레이크"와 최초의 중동 호위미션 "스콜피온"이 나왔다.
  • 2009년 8월 9일 - 그래픽 다운전 맵과 UI를 불완전하게나마 돌릴수있는 방법이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면서 일명 '구아바의 난'이 일어났다. (발단이된 글: http://pub.pmang.com/bbs/ava/obdex6vljeiw) 'Baneling'이라는 유저가 앞으로 글을쓸때 [구아바]를 붙이면서 글을쓰자는 의견이 올라옴과 동시에 자게,작상외 아바와 관련된 사이트에서 초창기 UI와 하향이전의 그래픽을 돌려달라는 대규모 시위가 약 2~3일간 이어졌다. 그러나 레드덕과 피망에서 이 수법을 막아버리면서 '구아바의 난'은 진압되고만다.
  • 2009년 9월 22일 - AVA의 새로운 폭파미션 맵 "인디아"가 업데이트 되었다. 그러나 움직일 때 화면 흔들림 삭제, 공중부양 버그 등 여러가지 버그가 동시에 생겨나면서 아바온라인 최악의 버그 업데이트라는 평도 있다. 현재에도 화면 흔들림 삭제와 공중 부양 버그는 제대로 고쳐지지 않고 있다.

2009년[편집]

  • 6월 2일, 네오위즈 게임즈는 아바의 미국 진출을 위해 NHN USA와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네오위즈 게임즈는 현지화 작업을 위한 기술 전반적인 사항을 맡고, NHN USA는 마케팅과 이지닷컴을 통한 서비스 운영을 맡았다. [3]
  • 6월 23일, 새로운 모드 프리즌 브레이크를 추가했다. 이 모드는 동명의 미국 드라마를 모티브로 하며, 과거 NRF의 생화학 실험시설로 쓰였던 포로수용소에서 유출된 생화학 물질에 감염된 NRF 포로들과 EU 경비 부대간의 생존투쟁을 중심으로 한다. EU 경비부대원의 역할을 맡는 4명의 게이머가 AI에 의해 움직이는 NRF 포로들을 섬멸하는 것이 목적이다. 똑같은 패턴의 무한반복으로 몇번 해보면 지루해진다는 평이 대다수. 일부 게이머들은 온라인FPS의 좀비모드 열풍중에 하나라고 말한다.

[4]

2010년[편집]

  • 2월 9일, 신규 탈취(크로스 스틸) 미션 맵 컨베이어가 업데이트 되었다. 탈취는 원래 있던 모드이지만, 이번 탈취 미션은 크로스 스틸이란 새로운 모드로 업데이트 되었다. 크로스 스틸은 우리진영에 있는 목표물을 지키면서 상대 진영의 목표물을 가져와야하는 미션이다. 이 크로스 스틸과 함께 업데이트된 새로운 맵 컨베이어는 맵 양쪽에 컨베이어가 설치되어 있어 빠른 공격이 가능하고 스피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여 업데이트 당시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이날 컨베이어 업데이트 외에도 신규총기 DSR-1(스나이퍼라이플, 영구, 하사 3호봉이상)이 추가되고 새 투척무기 M67 핑크하우스 수류탄(이벤트용)와 캐쉬 아이템 투척무기 M67 하트브레이커 수류탄(기간제 7/15/30일권 2010년 4월까지 한정판매 상품)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피씨방 전우 혜택이 추가되고 초보자 도전과제변경, 블레이징 포트 맵 수정,캐논 맵 2설치 지역 대공포 수정,개인정보영역 UI 수정,환경설정 옵션 추가,피사계심도와 틈새빛살효과 등 이날 많은 부분에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2011년[편집]

  • 5월 24일, 게임내 UI가 변경되었다. 하지만 버그와 불편의 이유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제기했지만, 결국 버그만 수정 되었다
  • 8월 5일, 아바는 새로운 폭파미션 '에이리어-S'을 업데이트를 공지한다, 하지만 에이리어-S는 서든어택제 3 보급창고와 구조적으로 매우 비슷해 유저들의 불만을 받았다. 이로 인해 에이리어-S의 업데이트는 취소된다. 이는 유저가 업데이트를 취소시킨 행위로 유명하다.

2012년[편집]

  • 새로운 캐릭터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 BP로 구입 가능한 스킬 시스템이 생겼다.
  • 포인트맨 신규캐릭터 프란체스카 레이 폴랜타가 추가되면서 기존에있던 포맨의사기캡슐총기 데스모드스와 스트라이커와 09세트를겸비한 일명 악공레,스공레 가는곳마다 라플과 스나를무시하는 데스모두스의 사거리와 연사력 또한 여성캐릭터이기때문에 캐릭터가 얇다는 체감현상덕에 들어가는방마다 욕을바가지로 먹으며 게이둘의 난과비교해도 손색이없는 레이의 난이라고 해도 부족함이없다.
  • 구아바 시절(프리오픈 이후를 뜻하는듯하다) 총기인 UZI가 UZI mod 0.로 리뉴얼(기존UZI는 판매종료, 더는 구할 수 없다.)되었다. 앞으로 순차적으로 리뉴얼되는듯
  • 7월 아바박스의 출현 캐쉬탬으로 희귀총기 바렛과 그외에 캡슐총기 뼈밍,온카,파괴,마린 기타등등을 내놓으며 여름한정이라는 떡밥을 던졌다. 온카를뽑으면 0%가되있는 온카를 받게되는가하면 사이드와인더가 나오는 어이없는 버그가 발생된다.(현재는 수정됨)
  • 9월 아바 오픈 챌린지가 생기면서 라이플맨 신규캐릭터 레지나 카데아 아코스타 (악칭 지니)가 나오면서 유저들의 항의가 들어오고있다. 그리고 보급치를 5배 빨리차고 1,2회차에는 오직 2000유로를 2회 즉 4000유로만 지급함으로 유로 지급이 오히려 적어졌다.처음에는 6000+2000유로를 줄것같이 하더니 그냥 2000유로만 준다는 함정이... 유저들은 이것에 대한 불만이 굉장히 많아졌다.

그리고 아바 레드박스가 등장하면서 뼈밍(Blue Skull),프레데터(Ak47 Predeter),카타나(VSS Katana)및 빨칠이(MP7A1 Rosewell),파괴(FG42 Rosewell),모신나강(Mosin nagant Rosewell) 잉그렘 (Inglam Mac10),안티쿼(Ak47 Antique) 바렛 (M82A3 Barret) 이 등장하면서 또 유저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 10월 아바 그린박스가 나왔다.아바 레드박스에 이어서 또 등장한 그린박스. 베레스크(SR-2M Rosewell),엠포(M4A1 Rosewell),티피지(TPG-1 Rosewell),악쥐(Deathmodus),엘게(G36 Alligator)

은화살(Silver Arrow),루거(Luger P-08),안티쿼(Ak47 Antique),바렛(M82A3 Barret)이 등장한다. 유저들의 항의가 한단계 레벨업되었다.

  • 11월 바실리자이체프 라는 캐릭터가 출시되었다.이 캐릭터는 SR장착속도 증가라는 효과가 적용되어있어서 스왑이 잘된다.그리고 모신나강 아이템을 자이체프커스텀 이라는 것으로 자이체프에 착용 하면

커스텀이 적용이된다.자이체프 커스텀 모신나강의 성능중 장탄수 + 1 사거리 + 1 이 증가되었다.

  • 12월 아바 클랜전을 확실히 리모델링했다.RP(점수)를 다 합쳐서 평균을 내서 점수가 비슷한 유저랑 같이 게임을 하게 되는 시스템이다.하지만 이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상대가 더 안잡힌다.

메가캡슐이라는 시스템이 등장.이번에는 한정판 엠포(X-Plorer)라는 상대로 딱 1000개를 한정으로 판매하였다. 이 총기는 탄창 +5 및 적사살할때마다 데미지 +1(최대 3중첩)(AI에서는 0.1씩 최대 5중첩)으로 만들어져 유저들에게 많은 관심을 사로잡았다.이외에 MP7A1,SA58-Para,DSR-1,FR-F2등 총기에 도색한다음 포인트맨총기는 +5 라이플맨총기는 +3 스나이퍼총기는 +1 의 탄창추가가 된다.그리고 라이플맨병과의 새로운 총기 64식7.62mm소총,89식5.56mm소총이 등장하여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갖게되었다.이외에 쿠크리에 도색을 해서 나왔다.19개의 총기를 모으면 Toronado라는 쿠크리를 갖게됨으로 써 유저들의 관심및 항의가빗발쳣다. 크리스마스 아바박스 등장.썸머박스,레드박스,그린박스에 이번에는 크리스마스 박스가 등장하였다.게다가 이번에는 1000원. 한개에 9500원씩하는 메가캡슐로 배를 두둑히 채운것같다. 이 크리스마스 아바박스 내부에는 Milad 338(PGM.338) Milad FAL(SA58-Para) Milad Dual(Dual TMP) Milad57(FN57)이라는 총기를 7일/15일/30일/영구를 지급하며 500~5000유로를 추가로 지급한다.

2013년[편집]

  • 6월 간담회 때 공개한 공수모드가 업데이트 되었다. 공수모드는 낙하산을 타고 이동해 강습할 수 잇는 새로운 리스폰 시스템으로 먼저 신맵, 포트에 업데이트 되었고 이후 윈드밀에 추가 업데이트 되었다.(섬멸)
  • 7월 오픈 챌린지를 통해 3개월간 방송대회가 진행된다. 상금은 1등 천만원, 2등 500만원, 3,4등은 250만원씩이다.

시스템[편집]

분대장 시스템 - 아바의 고유 시스템이다. 보통 국산 온라인 fps에서 유저들의 개인플레이로 인해 팀끼리의 집단움직임과 전략적움직임이 불가능하였던것을 분대장 시스템으로 해결하였다. 분대장 시스템은 각 진영에 가장 높은 레벨이 처음 분대장이 되며 분대장은 5번키로 망원경을 꺼낼수 있다. 분대장은 최우선 목표 지시를 설정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고 망원경으로 적을 찍으면 일정시간동안 화면상과 미니맵에 표시가 된다. 분대장 권한을 다른 유저에게 넘기려면 5번을 눌러 망원경을 누른후 G키를 눌러 떨어뜨리면 된다. 망원경을 획득한 유저는 '분대장이 교체되었다.'라는 라디오 메시지를 말한다.

나이트 비전 시스템 - N키를 누르면 작동음과 함께 나이트비전이 활성화되는데 어두운곳도 잘 보이게된다(야간Night ops 미션에서는 필수).

게임 방식[편집]

호위 작전(escort)
EU 진영은 작전시간 내에 탱크(레오파드2)를 특정 지점까지 호위하여 이동해야 한다. NRF 진영은 일정 지역의 보급상자에서 대전차 무기(RPG-7)를 꺼내고, 이 대전차 무기를 이용해 탱크의 이동을 저지해야한다. 탱크가 2번의 RPG-7 사격을 받으면 이동을 멈추게 되며(비껴맞을 경우 3번), EU진영의 플레이어가 수리를 해야만 다시 이동한다. 수리는 2명의 플레이어가 같이 할 수 있다(수리가 더 빨라진다). 또, 이동중인 전차가까이에서 전차를 보며 E키를 누르면 전차장 석의 mg3기관총을 쏠 수 있다. 이 상황에선 3인칭 시점으로 전환되며, 고사양pc 에선 기어즈 오브 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기관총의 움직임이 상당히 느려서, 적을 잡긴 힘들다(또 RPG사격이 탱크에 적중하면 같이 죽는다, 이를 방지하긴 위해선 내렸다 탔다를 반복하는 방법도 있다).
수송 작전(convoy)
정해진 위치에 놓인 핵가방을 EU군은 탈취하여 베이스로 복귀하거나 탈출지점으로 탈출해야 하고, NRF군은 그러한 탈취를 저지해야 한다. 참신한 소재의 작전이었지만, 최초의 수송맵인 브레이크 아웃이란 맵의 개방적 특성(각폭난무) 때문에 점차 인기가 사라지던 차에 런어웨이라는 새로운 수송 맵(독일의 에테르 댐을 배경으로 한, 야외지역은 단 한 곳밖에는 없다.)이 등장해 수송작전을 살렸다. 핵가방을 습득하였을 때, 등에 메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C4와 마찬가지로 5번키를 누른 뒤 G키로 내려놓을 수 있다).
폭파 작전(demolition)
맵을 불러오는 도중에 표시되는 브리핑에서 지정된 물체를 폭파키는 것이 목표이다(게임 밸런싱을 위해 폭파지역은 두 곳이다). C4는 지급되지 아니하고 EU베이스 앞의 박스 안에 놓여 있어, 획득하기 위해 움직여야 한다.C4를 획득시에는 tab을 눌렀을 시 아이디 앞에 폭탄이란 표시가 나타나며(EU군만 보임), 숫자키 5를 누른뒤 G키를 누르면 C4를 놓을 수 있다. C4를 가진 맴버가 사살될 경우, 사살된 자리에 C4를 흘리게 된다.(이 때 떨어진 C4의 위치는 EU측 미니맵에 보이게 되며, 화면에 화살표로 표시된다) 아바에선 C4를 한명만 운반할 수 있기 때문에, C4의 위치, 움직임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게 된다(NRF가 C4를 발견할경우 그 자리를 지키는데 EU는 어쩔 수 없이 먹으러 가야하기 때문에 전술적인 요인이 작용한다). 한 판이 마무리될 때까지 사살된 맴버의 리스폰은 되지 않는다. C4를 이용하여 목표를 폭파하거나(EU) 설치된 C4를 해체할 시(NRF) 추가 전술 스코어를 부여한다(폭파시 공격스코어. 해체시 방어스코어). 이걸 '회식'이라 부르며 모두가 1킬을 먹기때문인듯한다. 공짜 킬이기때문에 꽁,꽁킬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듯. 가끔 방장이 나갔을 때 걸리는 렉으로, NRF군이 폭탄을 설치할 수 있는 버그도 있다. (현재는 사라진듯하다.) 현재는 100선승을 달성해야하는 버그도 발생하는듯.(보상은.. 어떠할까?)
AI 폭파 작전(AI demolition)
폭파미션과 동일하나 진압미션처럼 유저들은 EU측, AI는 NRF가 되어 게임을 진행한다. AI라고는 하지만 반응속도가 유저보다 빠르고, 주류총기들(유로캡슐총도 보인다! 처음해본 유저는 멘탈붕괴 그자체)을 사랑하기때문에 방심해선 안 된다. 특히 일부 네임드(계급이 상대적으로 높은 AI)들은 신스파20m 한방설을 간단하게 입증하므로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상대적으로 유저를 상대하는 것보다 쉽고, 진행이 빠른 탓에 타 미션에 비해 많은수의 게임룸이 개설되어있다.
섬멸(annihilation)
각 상대 팀이 교전을 통해 복구할 수 없는 피해를 입고 후퇴할 때까지 난전이 진행된다. 정해진 점수까지 먼저 도달하거나 또는 정해진 시간이 지났을때, 각 팀의 점수의 높낮이에 따라 승패를 결정한다. 게임 도중에 아군또는 적이 죽을 경우, 그 자리에 인식표를 흘리게 되어 있다. 한번의 리스폰에서 인식표3개를 주운 플레이어에게 전술스코어를 부여한다.
FFA,군사훈련(Free For All, Military Drill)
전형적인 개인전이다. 각 유저는 정해진 킬수를 채우기 위해 서로 교전을 벌이게되며 먼저 킬수를 달성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하게된다.
진압(suppression)
플레이어는 EU, 상대는 NRF로 AI와 전투를 벌이는 방식이다. 진압미션은 입문/도전/극한의 3가지 난이도가 있는데, 각각 5라운드,10라운드,15라운드이다. 진압미션에는 리스폰 횟수제한이 있어서 제한된 리스폰 횟수를 초과하면 관전모드로 전환된다. 라운드가 리셋되면 리스폰제한도 함께 초기화된다. 입문- 리스폰 8회, 도전/극한- 리스폰 5회이다. 전투 중 AI를 사살할 시 HP Pack과 AMMO Pack(장비무기-가령 부무장을 든 상태에서 Ammo pack을 얻을 경우 주무장의 탄수는 증가하지 않는다-의 탄창 1개분량의 AMMO)을 일정 확률로 드롭한다. 특히 AI들은 라운드가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대폭 상승한다. 입문은 그다지 어렵진 않지만, 도전과 극한의 AI 난이도는 어지간한 위관급 이상이다. 또한 무빙 스나이퍼들은 무조건 헤드샷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도전과 극한에서는 후반 라운드에서 RPG-7화기와 M249 분대 지원; 점령(occupation)
EU NRF 양 진영의 유저들은 맵 중앙에 위치한 목표를 작동시켜 일정 시간 동안 점령을 하고 있어야 승리한다. 12월 31일 대규모 업데이트때 업데이트된 최초의 점령맵인 '블레이징 포트'는 랜덤으로 지나가는 화물열차와 게이지가 찼을 때 요청할 수 있는 공중지원으로 주목을 받았으나, 화물열차의 잦은 출현, 공중지원 제압능력의 부재, 너무 쉬워서 재미없는 게임플레이 등을 이유로 현재(2009년 3월 15일)는 자주 보이지 않는 맵이다. 많은 유저들이 블레이징 포트의 실패를 계기로 좀 더 고차원적인 점령 미션을 기다리고 있다.
생존(survival)
진압 미션에서 발전된 형태로써, NRF군 AI에 생화학무기 감염자의 모습을 씌웠다. 이 모드는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이로 인하여 AVA에는 신규유저의 유입량이 140%이상 증가 하였다.
탈출(escape)
2009년 7월 말에 출시된 생존 미션에서 발전된 형태로서, EU군이 안전하게 수송헬기까지 가야 하는 모드다. 하지만 여기서도 탈주병들과 무장탈주범과 싸워야 한다.

1라운드는 탈주병을 200명 사살해야 하며 2라운드는 4곳의 발전기를 가동시켜야한다. 서로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3라운드는 4곳에 C4를 설치한뒤 나오는 무장한 탈주병을 제압, 탈출해야한다

구출(rescue)
2009년 12월 쯤에 업데이트된 모드로서, EU군의 중요 인물인 에바중위를 적 기지에서 무사히 구출해와야 한다. 이때 화염과 근접공격데미지를 낮춰주는 DefA 강화방어복(반샷강화복, 깜복)과 매거진 업그레이드가 출시되었다. 입문/도전 난이도가 존재한다. 주요보상으론 베놈마스크(영구)와 바이퍼마스크(기간제)가 있다. 특히 베놈마스크(영구)는 극악의 확률로 악명이 높다.
락다운_생존(Lockdown)
3곳의 게이트를 수용소내부에서 등장하는 적들을 대적해야하는 미션이다. 입문/도전/극한의 난이도가 있으며 각각 5/6/26라운드로 진행된다. 주요보상으론 베놈마스크(영구, 극한)와 바이퍼마스크(기간제), Desert Eagle Silver(기간제)가 있다. 또 위치를 표시해주는 고글(Flame커스텀) 기간제도 있다.
데스벨리_탈출(Death Valley)
기존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등장된 병사들과 외형이 다른 강화병 외에도 헬기, UAV등과 같은 다양한 적군이 등장한다. 난이도는 입문/도전의 난이도가 있다. 주요보상으로는 판필로프가면(영구, 도전) 아나콘다 쿠그리(영구, 도전), 엘라페 쿠그리(기간제)가 존재한다. 데스벨리를 하기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한듯한데..(아라크네(비존의 유로캡슐버전), 사이가(포인트맨 샷건), 매드갈릴(갈릴스나이퍼의 유로캡슐버전))
감염미션(infection)
유저들은 숙주와 감염된 유저를 제거하여야 하고, 숙주는 모든유저를 감염시키거나 사살하는 CS스타일 좀비 모드다. 라운드 시작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유저들중 랜덤하게'숙주'가 생성되며 숙주에게 사망할 경우 '감염체'로 변하게 된다. 배낭 아이템구매를 통해 유저의 경우 아네모네라는 설치형 폭탄을 사용할 수 있고, 감염체의 경우에는 스포어라는 투척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주)
탈출 미션(escape mission)
AI 탈출과 다른 PvP 방식으로 공격진영인 EU군이 적진을 뚫고 최종 목표장소에 도달하거나, NRF군이 EU군의 탈출을 방어할 경우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존 수송미션과 유사한 룰로 진행되지만, 모든 이용자가 쉽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수송 단계를 제거하고, 전개 방식을 간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E-보트에서는 에바가 새우잡이배로 유저를 납치한다는 흉흉한(?)소문도 돌고있다. E-스페이스 에서는 에바랑 차타고 호텔로 간다는 소문이 돌고있다.

맵 목록[편집]

아바의 맵 목록
섬멸전 (용병포함) 특수 작전(폭파, 점령, 수송) 호위 작전 AI전면전(진압, 생존, 탈출) 개인전(개인전, 감염미션)
  • 바리케이트
  • 콜드케이스 (+폭트리스)
  • 스네이크아이 (+야간)
  • 아나콘다
  • 캐슬락
  • 블라인드이글
  • 용병 피라미드
  • 용병 콜드케이스
  • 갤러리(스나이퍼전)
  • 윈드밀(스나이퍼전)
  • 타운쉽
  • 쉬린 마켓(스나이퍼전)
  • 크로마이트
  • 아슬란
  • 슬림폭스
  • 블랙센트
  • 에어플레인
  • 인디아
  • 듀얼사이트
  • 서플라이
  • 폭스헌팅
  • 해머블로우
  • 헬하운드
  • 쇼다운
  • 브레이크아웃 (+야간)
  • 런어웨이
  • 캐논
  • E-보트
  • 레이다
  • 파워플랜트
  • 스타카토
  • 팩토리
  • 이-스페이스
  • 컨베이어
  • 스큐어
  • 블랙호크
  • 라이징더스트 (+야간)
  • 스톰블리츠 (+야간)
  • 버닝템플
  • 스콜피온
  • 화이트 아웃
  • AI 캐논
  • AI 서플라이
  • AI 인디아
  • AI 해머블로우
  • AI 레이다
  • AI 에어플레인
  • AI 캐슬락
  • AI 크로마이트(제거) (2014)
  • 생존 프리즌 브레이크(제거)(2014)
  • 탈출 프리즌 브레이크(제거)(2014) 후에 다시 롤백 ( 2014년 10월 28일)
  • 구출 프리즌 브레이크(제거)(2014)
  • 생존 락다운(락다운+ 패치)(?)
  • 탈출 데스밸리
  • 배틀기어 비긴즈(제거)(2014)
  • 배틀기어 블러드(제거)(2014)
  • 트레인(이벤트 종료)(2014)
  • FFA 브레이크 아웃
  • FFA 폭스 헌팅
  • FFA 캐논
  • 감염 버닝템플 (2014년 패치)
  • 감염 프리즌 브레이크 (2014년 패치)
  • 감염 다크체임버 (2014년 패치)
  • 감염 듀얼사이트 (2014년 패치)
  • 감염 어웨이크
  • 무쌍전 캐논
  • 무쌍전 다크체임버
  • 그외 적어주세요

계급[편집]

아바에는 MMORPG의 레벨 개념과 유사한 계급장 시스템이 존재한다. 훈련병과 같은 의미인 오리 등급에서 시작하여 이병에서 원수까지의 계급이 존재한다. 현재 랭킹 1위의 계급은 원수이다. 또한 호봉 시스템을 적용하여 1~3호봉까지는 계급장에 세로줄이 하나씩 늘어나게 되고, 4호봉은 세로줄이 십자 모양의 줄로 대체되며, 5호봉은 십자 모양의 줄이 2겹이 된다. 5호봉에서 경험치 바를 가득 채우면 진급하게 된다.

호봉과 계급별로 계급장의 색깔이 달라지는데, 계급이 높아질수록, 호봉이 높아질수록 색깔이 점점 진하게 변한다. 사관 계급은 녹색의 하사 1호봉에서 시작하여 청색의 상사 5호봉까지 변하고, 위관 계급은 빨강색의 소위 1호봉에서 시작하여 진홍색의 대위 5호봉까지 변하며 영관 계급은 보라색의 소령 1호봉에서 시작하여 자주색의 대령 5호봉까지 색깔이 변한다.장성 계급은 준장에서부터 원수까지 있다. 준장까지는 일정 경험치를 얻으면 진급하는 절대평가이며 소장부터는 랭킹에 따른 상대평가이다.[5]

2009년 3월 현재까지는 EU와 NRF가 똑같은 계급 표시와 명칭을 사용하고있다. 이것이 게임의 원래 방향성과 어울리지 않게 고증이 빠져있다고 느끼는 일부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무기[편집]

포인트맨

  • Mp5k PDW/(MK.2) (개조가능)( 현재 MP5K PDW MOD 0 등장 )
  • KBP PP 2000 - pp galaxy (레드티켓)
  • MP5A3
  • UZI ( 현재 UZI MOD 0 등장 )
  • BIZOMPP19/(MK.II) - 아라크네 (블루티켓)
  • UMP45 ( 현재 UMP45 MOD 0 등장 )
  • AKS-74U ( 현재 AKS-74U MOD 0 등장 ) - 데스모두스(블루티켓)이하 악쥐, 발렌티노 , 보름달악쥐, corvus(포춘총기)
  • P90/(MK.II) (개조가능) - 하리마우(블루티켓), 너겟
  • SG552 COMMANDO ( 현재 SG556 COMMANDO 등장 ) - 시그 스노폴 도색
  • KRISS SUPER V (현재 크리스 벡터 등장 ) - 크리스 huneycomb 스킨
  • M4 SPECTRE
  • K1a1 k1a1 rail 현재
  • Mp7a1 - 블루우든 mp7a1, mp7a1로스웰, mp7a1 bahamut(블루티켓)
  • SR-2M VERESK - SR-2M 그리즐리, 곰베레, Sappire, SR-2M Dragon(포춘총기)
  • SR-3M - SR-3M Qilin (레드티켓)
  • MP5SD5
  • GALIL MAR
  • CALICO M950
  • A2 COMMANDO
  • SKORPION EVO 3
  • REMINGTON 870 - Blue Skull(레드티켓), Red Skull(뼈밍성능)
  • SPAS-12 ( 현재 SPAS-12 MOD 0 등장 )
  • SPAS-15
  • SAIGA 12
  • FN TPS
  • STRIKER 12 - 핫 로더12, 스트라이커 펄, 스트라이커 cabover 도색
  • NEOSTEAD 2000
  • Benelli M1014 - 성탄절 베넬리- 이오텍 기본장착
  • D.Defence 10Ga
  • KAC PDW - Cream Brownie(스킨), 가디언 포춘총기
  • MAGPLU PDR
  • OA-93
  • MK.18 MOD 0 - MK.18 DBDU-스킨
  • KELTEC KSG

라이플맨

  • AK47 /(Origin/MK.II/III)
  • M4A1 /(Origin/MK.II/III)
  • G36 ( 현재 G36KA1 )
  • G3A3
  • M16A2 ( 현재 M16A4 등장 )
  • FA-MaS MK.III
  • Ak-74M
  • AUG-A1 ( A3 )
  • AN-94 ( 현재 An94 Mod.0 등장 )
  • TAR-21
  • SG550
  • SAKO Rk.95
  • L85A2 ( 현재 L85A2 Rail 등장 )
  • M14 EBR ( 현재 M14 DMR 등장 )
  • K2 Rail ( 현재 K2 Mod.1 등장)
  • FN-FNC
  • HK416
  • RX4-STORM
  • DIEMACO C7A2
  • SA58 PARA
  • RoBinson XCR
  • SG556
  • FN F2000
  • AK-107Bis
  • OTS-14 Groza
  • AK200
  • CR-21
  • REMINGTON R4
  • XM8
  • AMD65
  • MG4KE
  • KEL-TEC RFB
  • ARX-160
  • SCAR-L
  • CZ805

스나이퍼

  • GALIL SNIPER
  • SV98 ( 현재 SV98 Bis 등장 )
  • M24
  • MSG90A1 ( 현재 MSG90A1 MOD 0 등장 )
  • TPG1 ( 현재 FN Ballista 등장 )
  • FR-F2
  • AWM
  • Walther Wa 2000
  • VSS
  • HK417 Sniper
  • DRAGUNOV SVD( 현재 SVDE SE 등장 )
  • KNIGHT SR25
  • IMI99SR ( 아바의 총기중 가장 시끄러운 일명 구구젤라라고 불리는 총 )
  • DSR-1
  • PGM.338
  • BLASER R93
  • ASW338
  • M40A5
  • Barrett M82A3 ( 박스 아이템에서 획득 가능. 확률 극악)
  • L96A1

보조무기

  • P226
  • Glock21C
  • Skorpion vz 61
  • Beretta M92FS
  • CZ75
  • Stechkin APS
  • Desert Eagle/(Silver)
  • MK.23 Socom
  • TMP
  • FMG9
  • Walther P38
  • Python 357
  • Colt SW1911
  • FN 57
  • Luger-P08
  • Beretta M93Ra
  • Colt SAA
  • Ingram MAC10
  • Winchester M1887S
  • S&W M29
  • Ruger SRH
  • Auto9
  • Winchester M1897

무기 개조[편집]

무기는 로비 내의 상점에서 일정한 아바의 화폐(아무래도 유럽전장이다 보니 고증을 따져 '유로'를 사용한다)를 지불하고 총신에 피카티니 레일을 설치할 수 있으며(RIS개조), 화기의 부위에 따라 부속품을 장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조준의 명확성을 띄기 위해 레이저 조준기을 달거나, 사용탄의 변경, 도트사이트와 스코프의 부착, 트리거유닛이나 배럴의 교체 등이 가능하다. 총기의 개조에 레일설치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몇몇 총기는 개조 및 부착물의 장비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기관단총과 반자동권총의 경우, 일부 총기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게임 내에서 수시로 소음기를 임의로 탈부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커스텀 파츠 부위
프론트(Front)

초창기에는 총기의 총열덮개부분이라는 설정때문에 레이저 사이트 밖에 나오지 않았지만, 이후 기본총기와 WA2000의 업그레이드 킷이 자리잡게 되었다

- 주요파츠

 +레이저 사이트
  총기의 명중률을 상승시키면서 기동성이 저하된다 (정확도+1, 기동성-1. 레이저 사이트Mk2는 정확도+2, 기동성-2)
 +업그레이드 킷
  총기 전반의 성능을 강화한다
마운트(Mount)

총기에 광학장비를 장착하는 부분이다. 정확도와 사거리 옵션은 적용되지 않는다

개발자의 말(1:1문의)에 따르면, 조준으로 인해 배율이 상승하는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서란다.

- 주요파츠

 +도트(x2HS)
  IOTech 사의 제품으로 추정되며 2배율을 가진다.
 +ACOG(x4HS)
  Trijicon 사의 제품으로 추정되며 4배율을 가진다.(스나 1단줌과 비슷하다)
 +Specter (x2HS)
  Elcan 사의 제품으로 추정되며 2배율을 가진다.
베럴(Barrel)

총기의 총열에 해당하며, 총기의 명중률, 사거리, 그리고 화력과 연사력에 관여한다.

- 주요파츠

 +롱 레인지(베럴)
  사거리가 증가하나 상탄이 생긴다. 데미지도 소폭 증가한다.(실제로는 명시되어있지않은 히든스펙, AN94가 가장 유명하다)
 +버스트 베럴
  연사력이 빨라진다. 그만큼 제어가 어려워진다(히든스펙으로는 Z자 반동.)
 +강선 강화 베럴
  데미지가 상승하지만 연사력이 감소되고 상탄이 생긴다.
 +샤프 슈터 베럴
  에임이 약간 좁아지고 연사력이 감소된다
 +스페츠나츠에디션
  정확도와 안정성이 상승하나 총의 무게가 무거워져 기동성이 감소한다
 +헤비 베럴
  무거운 베럴을 사용하여 정확도와 사거리가 증가하나, 안정성과 연사성능에 페널티가 생긴다
트리거(Trigger)

방아쇠를 비롯한 총기의 매커니즘까지 포함된다. 연사력과 안정성, 명중률등에 관여한다

- 주요파츠

 +매커니즘 개선
  연사력이 강화되나 제어가 힘들어진다.
 +정밀 트리거
  에임이 확실하게 좁아지지만 연사시 벌어짐도 심해진다.
 +구동방식 개선
  연사력을 하향하지만 안정성이 눈에 띄게 개선된다.
 +베테랑 매커니즘
  에임이 약간 벌어지지만 회복이 빨라진다.
 +고급형 트리거
  고급 내부장치를 사용하여 신뢰성과 장동성을 증가시킨다
 +에임샷 개전장비
  조준사격 시 연사속도가 감소되지 않는데
 +모드 트리거 
  점사 혹은 연사로 총의 발사 모드를 변경
그립(Grip)

총기의 손잡이부분이며 전반적 총기 제어에 관여한다

- 주요파츠

 +스왑 그립
  총기를 빠르게 꺼낼 수 있다.
 +실리콘 그립
  반동제어가 쉬워지는 대신, 연사시 명중률이 감소한다.
 +소프트 그립
  연사시 에임이 빠르게 회복되지만 반동이 조금 더 생긴다.(히든스펙으로는 오히려 반동을 억제하는듯?)
 +웨이트 그립
  총기반동의 좌우폭을 줄이고 상하폭을 늘린다.
 +탄창 차입 교체
  탄을 교체하여 장탄수를 높이거나 화력을 강화
 ;스톡(Stock)

총기의 개머리판 부분이며, 그립과 더불어 총기 제어에 관여한다

- 주요파츠

 +반동 제어 스톡
  에임 변화가 느려지고 반동이 줄어든다
 +쇼크압 소버
  에임 변화가 빨라지고 에임이 줄어들지만 이동시 에임은 벌어진다.
 +헤비스톡
  총기의 중량을 늘려 반동을 줄인다
 +라이트 스톡
  반동이 더 생기지만 기동성에 이득을 준다.(실제로 포인트맨이 아닌경우엔 메리트가 없다.)
 +에임샷 헬퍼 
  조준사격 시 탄 적중률이 높아진다.
 +에임샷 쇼크압 쇼버
  조준사격 시 반동제어에 용이해진다.
무기개조가 존재하지 않는 총기

- 무기개조가 없는 총기는 아래와 같다.(RIS개조가 가능한 총기는 제외, RIS개조전에는 개조가 없은 총도 있다.)

 SG550
 Benelli M1014
 Galil MAR
 SR-3M
 SCAR-L
 ARX-160

캐릭터[편집]

2012년 2월 14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캐릭터'시스템을 업데이트를 하였다, 최초의 캐릭터는 '마렉 레즈냑'으로 라이플맨만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이다.
'마렉'은 유로 및 캐쉬로 판매되며, 캐쉬 아이템으로 구매 시 추가 경험치 혜택을 받는게 특징이다.
2012년 4월 24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캐릭터 '프란체스카 레이 폴렌타'를 추가했다. 포인트맨 캐릭터이며 걷기 속도와 달리기 속도가 증가한다. 피격범위가 기존 캐릭터와는 같지만 몸이 얇고 속도가 빠르기에 타병과의 천적이기도했다.
'레이'또한 유로 및 캐쉬로 판매되며, 캐쉬 아이템으로 구매 시 추가 경험치 혜택을 받는게 특징이다.
밸런스 조정을 위해 한동안 판매가 중지되어있다가 리뉴얼되어 재출시되었다. 몸집을 대체로 키웠고, 비정상적으로 빨랐던 이동속도(버그)도 수정

AVA 한일전[편집]

사실상 실패한 대회로써, 클라이언트는 밸런스의 문제가 있는 신총(K2,TAVOR등)이 없는 일본 클라이언트로 하였다. FPS에 미숙한 일본 대표팀이 한국팀에게 7:0으로 패배하였다. 하지만 방송이후, 결승전이 단판이라며 이 대회는 대놓고 일본까기란 의견이 대다수 였다. 한국팀 장착무기 : TPG1, M4A1 Mk.2, MP7A1

수상 내역[편집]

  • 2007년 7월 -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
  • 2007년 12월 - 대한민국 게임대상(그래픽 부문, 캐릭터 부문) 수상

특이사항[편집]

점사를 해

참조[편집]

  1. "네오위즈, 차세대 명품 온라인 FPS '아바(AVA)' 전 세계 퍼블리싱 판권 계약", 《네오위즈》, 2006년 10월 12일 작성. 2008년 6월 7일 확인.
  2. 고려무사. "레드덕 '아바' 개발실 정연택 팀장 인터뷰", 《디스이즈게임》. 2008년 5월 11일 확인.
  3. 네오위즈게임즈, NHN USA와 아바(A.V.A) 미국 수출 계약 체결. 네오위즈 게임즈 (2009년 6월 2일).
  4. 아바(A.V.A), 신규 생존미션 ‘프리즌 브레이크’ 공개!. 네오위즈 게임즈 (2009년 6월 23일). 2009년 6월 28일에 확인.
  5. 새롭게 추가되는 클랜매칭 시스템과 장성 진급시스템의 변경 (2009년 5월 21일).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