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치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념치킨
(음식점 전용 닭튀김)

양념치킨은 튀긴 닭고기에 고추장, 마늘, 설탕 따위를 넣어서 버무린 음식이다. 양념을 하지 않은 음식은 닭튀김(혹은 프라이드 치킨)[1]이다.

1980년대 페리카나 치킨의 윤종계씨가 한국에서는 최초로 양념치킨을 만들었다.

한국에서는 패스트푸드 형식으로 먹거나 간식 또는 안주로 먹어 왔다. 미국을 포함하여 세계 각국에 양념치킨 음식점이 생기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2]

조리 방법[편집]

닭고기를 먹기 좋게 토막내어 소금, 후춧가루, 청주, 카레가루로 밑간한다. 닭밑간 양념을 한 닭고기에 달걀과 녹말가루를 넣어 튀김 반죽을 만들어서 튀김기름에 하나씩 떼어서 바삭하게 2번 튀겨낸다. 튀긴 닭은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빼고(이대로 먹으면 그냥 프라이드 치킨이다.) 양념소스(양파 1개 믹서기로 갈아낸 것, 케첩, 고추장, 다진 마늘, 흑설탕, 핫소스, 물엿, 맛술, 딸기잼, 간장)를 팬에 넣고 끓이다가 닭고기에 버무린다. 먹기 전 다진 땅콩을 뿌려 맛을 낸다. 단 마늘을 너무 많이 넣지 않을 것에 주의한다.[3]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후라이드 치킨은 비표준어이며 프라이드 치킨과 닭튀김이 표준어이다
  2. "Koreans Share Their Secret for Chicken With a Crunch (영어)", 《New York Times》, 2007년 2월 7일 작성. 2008년 9월 11일 확인.
  3. 문성실. [사랑하는 내 아·이·들에게 해주는 요리] 양념치킨. 조선일보. 2008년 9월 11일에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