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쓰시로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쓰시로 시
야쓰시로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八代市
가나 표기 やつしろ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구마모토 현
분류코드 43202-4
면적 680.60 km²
인구 132,446명
(2010년 2월 1일)

야쓰시로 시(일본어: 八代市 (やつしろし))는 일본 구마모토 현 남쪽의 중심적인 시로 현내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지는 전원 공업 도시이다. 일본 3대 급류의 하나인 구마 강이 분류해 야쓰시로 해로 흘러 들어가는 삼각주 지대의 북안에 시가지가 있으며 에도 시대에는 구마모토 번호소카와 씨의 우두머리 가로 마쓰이 씨의 성시로서 번창했다.

개요[편집]

에도 시대 이래의 간척에 의해서 펼쳐진 평야부에서는 농업이 활발한 편이고 다다미오모테의 원료가 되는 골풀의 생산은 일본 제일로 전체 생산량의 80%를 차지한다. 또 일본 최대의 감귤류·만백유도 특산품으로 일본 제일의 생산량을 자랑한다. 최근에는 토마토의 일대 산지로서도 알려져 있다.

메이지 시대가 되어 야쓰시로 항이 근대적인 항만으로서 정비되었고 1890년에 규슈 최초의 시멘트 공장이 생긴 것을 시작으로 이후 규슈 최초의 제지 공장, 닛소 인견 펄프, 쇼와 주조가 연달아 진출해 공업도시로서 발전했다. 제2차 세계 대전 전후에는 전원 지대나 해안 매립지에 새로운 공장이 나란히 들어섰고 골풀의 생산도 성장해 번영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심부의 대형 상점의 폐쇄와 교외의 대형 쇼핑센터의 진출 등으로 중심 시가지의 활성화가 과제가 되어 있다.

매년 11월에 행해지는 "묘켄제"는 규슈 3대 축제의 하나로 그 행렬은 1km에 이른다. 가을에는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모이는 "야쓰시로 전국 불꽃 경기 대회"가 행해진다. 야쓰시로 평야의 남단에는 히나구 온천이 있어 에도 시대에 구마모토 번이 운영하는 온천장으로서 번창하였다.

지리[편집]

서부는 시라누이 해(야쓰시로 해)에 접한 평야로 그 대부분은 에도 시대 이후 수차례에 걸친 간척에 의해서 펼쳐진 것이다. 동부에서 남부까지는 규슈 산지의 산간부로 합병에 의해서 시역은 다이라 씨의 도망자 마을로서 알려진 고카노쇼까지 및 미야자키 현과 경계를 접한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1632년에는 가토 씨가 제거된 후에 호소카와 다다토시가 히고의 영주가 되면서 그 아버지 호소카와 다다오키가 은거소로서 마쓰에 성에 입성, 1645년에 다다오키가 죽으면서 우두머리 가로인 마쓰이 오키나가가 입성했다. 이후 에도 막부 말기까지 마쓰이 가의 3만석의 성시로서 번창했다. 1821년에는 에도 시대의 히고 국 최대의 간척사업이 행해져 쌀 2,400석, 소금 1,600석이 증수되었다.

  • 1940년 9월 1일 - 야쓰시로 정을 포함한 1정 3촌이 합병해 야쓰시로 시가 성립하였다.
  • 2005년 8월 1일 - 이웃한 정촌인 센초 정, 가가미 정, 사카모토 촌, 도요 촌, 이즈미 촌과 합병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일본 국내[편집]

해외[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