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폰 훔볼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렉산더 폰 훔볼트
Alexander von Humboldt
알렉산더 폰 훔볼트 (1843년)
알렉산더 폰 훔볼트 (1843년)
출생 1769년 9월 14일(1769-09-14)
프로이센 프로이센 베를린
사망 1859년 5월 6일 (89세)
프로이센 프로이센 베를린
국적 프로이센 프로이센
분야 자연 과학, 지리학
주요 업적 생물지리학, 코스모스 (1845년)

프례드리히 빌헬름 하인리히 알렉산더 프레이헤르 폰 훔볼트알렉산더 폰 훔볼트는(독일어: Friedrich Wilhelm Heinrich Alexander Freiherr von Humboldt, 1769년 9월 14일~1859년 5월 6일)은 독일지리학자, 자연과학자, 박물학자, 탐험가이다. 형은 프로이센의 교육부 장관, 내무장관이며 언어학자인 빌헬름 폰 훔볼트이다.

근대 지리학의 금자탑, 대작 《코스모스》를 쓴 것은 유명하다. 칼 리터와 함께 근대 지리학의 시조가 되었다. 또한 괴테쉴러와 유럽 체류 중인 시몬 볼리바르 등과 친분이 있던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생애[편집]

1769년 9월 14일, 베를린 프로이센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괴팅겐 대학교, 프라이 베르크 광산 전문학교에서 배웠다. 제임스 쿡의 제2차 원정대의 대원이었던 게오르크 포르스타를 알게 되고, 그와 유럽여행을 한 것이 훔볼트에게 세계 탐험 여행을 떠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1796년 11월 19일 어머니가 죽은 뒤 본격적인 탐구 조사에 착수, 스페인 총리의 후원을 받아 당시 스페인령 아메리카로 향하게 되었다. 카나리아 제도테네리페 섬에서 유성우 관측을 수행했고, 그가 당시에 했던 그 주기의 연구는 오늘날의 천체 관측의 기초가 되었다.

또한 남미 대륙 으로 건너가 오리노코 강아마존 강이 지류로 연결되어 있다고 단정하고 다양한 동식물 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콜롬비아에서 안데스 산맥을 거쳐 페루까지 힘든 탐구를 하고, 침보라소 산 정상 5,700m 지점까지 도달하여 리마에 도착했다. 이 때, 페루 연안을 흐르는 해류를 조사한 것을 기념하여, 훔볼트 해류의 이름이 붙여졌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예전에는 서로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동식물의 분포와 위도경도 혹은 기후 등의 지리적 요인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근대 지리학 방법론의 선구적인 업적이라 할 수 대저 《코스모스》를 썼다.

남미에서 돌아온 후, 훔볼트 이탈리아베수비오 화산을 조사하고 연구를 하여 1807년 베를린에서 《자연의 풍경》을 발간했으며,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기 위해서 파리 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이 무렵에 그의 명성은 유럽 전역을 흔들어 나폴레옹에 이어 다음으로 유명한 인물이라고 말까지 있었다.

이미 1794년까지 훔볼트는 모든 생명체의 형태와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이야기 《세계의 자연》을 생각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열대 아메리카 산맥의 조사를 통해 자연지리학, 지구물리학의 기초를 닦았다. 훔볼트는 지형, 기상, 지자기 연구에 각종 화학 설비를 이용하여 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6만 종에 이르는 방대한 표본을 수집했지만, 그 안에는 수천 종에 이르는 새로운 종 및 속에 포함되어 있었다.

훔볼트의 도표 기록이 과학 분야에 큰 진전을 가져온 것은 확실하다. 《등온 곡선 만들기》(1817년)에서 그는 여러 나라의 기후 조건을 비교할 생각과 방법을 보여주고, 또 처음 해발 고도 증가에 따른 기온의 감소율을 밝혀내서 열대성 폭풍우의 원인을 찾고, 고위도에서 대기의 안정을 지배하는 복잡한 법칙을 발견하는 단서를 얻었다. 또한 식물학에 관한 그의 논문은 유기체의 분포가 다른 자연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는 당시로서는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에 근거한 것이었다. 또한 지구의 자력의 힘이 극에서 적도를 향해 감소하는 것을 발견한 것도 훔볼트였다.

그 후 남아메리카·중앙아시아 등을 여행하고 그 경험을 정리하여, 1829년 빈 대학교에서 자연지리학을 가르쳤다. 또한 국제적인 지자기 관측소를 만들었으며 프로이센에 기상학 연구소를 세웠다. 그 외에도 동식물, 천문, 기후, 광물, 해양 등의 분야에 큰 업적을 쌓았다.

그는 1859년 90세의 나이에 사망했으며, 그의 장례식은 국장으로 거행되었다.

관련 항목[편집]

참고 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