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반념법에서 넘어옴)

수식관(數息觀)은 불교의 명상법 또는 수행법 중 하나이다. 수식법, 안반념법, 아나파나사띠, 지식념(持息念)이라고 부른다. 달리 말하자면, 호흡 명상법이라 할 수 있다. 아함경니까야에 따르면 고타마 붓다가 직접 행하였던 주요 명상법 중 하나로, 현대의 위파사나 수행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명상법이다. 팔리어 경전 〈대념처경〉〈염처경〉〈입출식념경〉 등과 한역경론 《안반수의경》 《아비달마구사론》 등에 수행 방법이 전해진다. 37도품4념처신념처에 속한다.

〈대념처경〉과 〈염처경〉에 있는 수식관 즉 호흡 명상법의 구체적인 수행 방법은 "신념처#1. 호흡의 출입에 대한 알아차림" 문서에서 다루고 있다.

아비달마구사론》에 있는 지식념 즉 호흡 명상법의 구체적인 수행 방법은 "신념처#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 문서에서 다루고 있다.

37도품[편집]

초기불교 수행법인 7과 37도품에서 제일 먼저 하는 수행, 즉, 제1과가 4념처이고, 사념처에서 제일 먼저 하는 수행이 신념처이다. 남방불교4념처 관련 주요 경전인, 팔리어 경전 〈대념처경〉과 〈염처경〉에 따르면, 신념처의 첫 수행이 수식관 즉 호흡 관찰 수행이다.

수식관은 위파사나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호흡명상이다.

다섯가지 명상법[편집]

좌선(坐禪)의 요점이 되는 법에 5문(門)이 있다. 안반문(安般門), 부정문(不淨門), 자심문(慈心門), 관연문(觀緣門), 염불문(念佛門)이다. 이 5문은 중생의 병통에 따라 가르친다. 즉 어지러운 마음이 많은 이에게는 안반문으로 가르치고, 탐애(貪愛)가 많은 이에게는 부정문으로 가르치며, 분노가 많은 이에게는 자심문으로 가르치고, 자기의 집착이 많은 이에게는 인연문으로 가르치며, 마음이 멍해진 이에게는 염불문으로 가르친다.[1]

이 다섯가지 좌선법 중에서 호흡법은 안반문 뿐이다.

각주[편집]

  1. 오문선경요용법, 한글대장경, 동국역경원

더 보기[편집]

  • 요가 - 길게 들이쉬며 다섯을 센다. 숨을 참으며 다섯을 센다. 길게 내쉬면서 다섯을 센다. 숨을 멈춘다고 하여 지식법이라고 한다.
  • 단전호흡 - 길게 들이쉬며 다섯을 센다. 길게 내쉬면서 다섯을 센다. 연정원에서는 1분간 내쉬고, 1분간 들이쉬라고 권고한다. 조식법이라고 한다.
  • 요가불교
  • 사티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