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안경원숭이
Tarsier-GG.jpg
필리핀안경원숭이 (Tarsius syrichta)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안경원숭이하목
(Tarsiiformes)
Haeckel, 1866
과: 안경원숭이과
(Tarsiidae)
Gray, 1915

안경원숭이는 안경원숭이과에 속하는 영장류의 총칭이다. 3속 11종이 있다. 눈과 귀가 크고, 꼬리는 털이 없으며 가늘고 길다. 뒷다리 특히 뒷발이 길며, 발가락 끝에는 빨판이 있다. 야행성으로 낮에는 물가의 숲이나 개간지 주변의 숲에서 잠을 자고, 저녁 때와 아침나절에 각각 2시간 정도씩 활동한다. 나무에서 나무로 건너뛸 때는 손발을 오므렸다가 점프한 다음, 목적하는 나무에 다가가면 손발을 펴서 달라붙듯이 내려앉는다. 안경원숭이는 눈을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를 돌려 주위를 둘러본다. 정도의 크기로 자라며, 꼬리는 25㎝이다. 땅 위에서는 뒷다리를 가지런히 하여 1-1.5m나 뛸 수 있다. 낮에는 자고 밤에 나뭇가지 사이를 돌아다니며 날도마뱀·물고기·도롱뇽붙이·게·곤충류를 잡아먹는다. 암수가 함께 생활하며, 1년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분류[편집]

이전에는 안경원숭이를 단일 속 안경원숭이속(Tarsius)에 속하는 9개 종으로 분류하였으나, 2010년 콜린 그로브스(Colin Groves)와 미론 세켈레(Myron Shekelle)는 안경원숭이과를 3개 속으로 나누었다.[1]

주석[편집]

  1. (2010년) The Genera and Species of Tarsiidae (PDF). 《International Journal of Primatology》 31 (6): 1071–1082. doi:10.1007/s10764-010-9443-1.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