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흐마드 샤 마수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흐마드 샤 마수드
احمد شاه مسعود
1953년 9월 2일 ~ 2001년 9월 9일
Abdul Rahim Wardak in Kabul April 2010.jpg
태어난 곳 아프가니스탄 왕국 판지시르 주
죽은 곳 아프가니스탄 이슬람국 타하르 주
별명 판지셰르의 사자
종교 이슬람교
복무 Flag of Jihad.svg 무자헤딘,
Flag of Afghanistan (1992-1996; 2001).svg 아프가니스탄 이슬람국 국방부,
Flag of Afghanistan (1992-1996; 2001).svg 구국 이슬람 연합전선
복무 기간 1978년 ~ 2001년
최종 계급 사령관,
국방부 장관,
아프가니스탄 부통령
주요 참전 소련-아프가니스탄 전쟁,
아프가니스탄 내전
서훈 내역 아프가니스탄 국가영웅

아흐마드 샤 마수드(1953년 9월 2일 ~ 2001년 9월 9일, 타지크어: Аҳмадшоҳи Масъуд, 다리어페르시아어: احمد شاه مسعود)는 아프가니스탄 북부동맹의 선임사령관이다. 아프가니스탄의 타지크 족으로 카불 대학의 공과대학생에서 아프간을 침공한 소련군과의 전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판지셰르의 사자라는 별칭을 얻은 군사 지도자가 된 인물이다. 그의 지지자들은 마수드를 Amer Sahib e Shaheed라고 부르는데 이는 순교한 지휘관이라는 뜻으로 번역된다.

아흐마드 샤 마수드는 1992년부르하누딘 라바니 대통령 치하의 아프간 정부에서 국방장관이 되었다. 랍바니정부의 붕괴와 탈리반 체제의 대두에 따라, 아프간 구국 이슬람 연합전선(United Islamic Front for the Salvation of Afghanistan 일명 북부동맹)의 지도자가 되었다. 2001년 9월, 마수드는 압둘 라셀 사야프와 그의 공범이라고 알려진 알 카에다 요원에게 암살되었다. 다음해 그는 아프가니스탄 대통령 하미드 카르자이의 명령에 의해 국가적 영웅 칭호를 얻게 되었다.

생애[편집]

아흐마드 샤 마수드는 1953년 9월 2일 판지셰르 계곡에 있는 자갈라크에서 경찰지휘관 도스트 모하마드 칸의 아들로 태어났다. 5살 때 마수드는 바자라크에 있는 문법학교를 다니기 시작했고 2학년까지 그곳에서 머물렀다. 마수드의 아버지가 헤라트의 최고 경찰지도자로 승진하자 그는 헤라트에 있는 모와파큐 학교에서 3, 4학년을 보냈다. 그는 또 헤라트에 있는 모스크에서 종교교육을 받았다. 후에 마수드의 아버지가 카불로 자리를 옮김에 따라 마수드는 중간시험을 치러 카불의 알 이스티콸에 있는 프랑스 국립고등학교의 2학년이 되었다. 어린시절부터 마수드는 굉장한 재능의 소유자료 여겨졌으며, 10학년부터 그의 학교는 마수드를 특별히 재능있는 학생으로 인정했다. 마수드의 모국어는 페르시아어였으나, 그는 프랑스어, 파스토(Pashto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서부에 사는 파쉬톤 부족이 사용하는 말)와 우르두(Urdu 힌두스탄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유창했으며 게다가 그는 아랍어에도 매우 뛰어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1972년 카불에서 공부를 하고 있을 때, 부르하누딘 랍바니가 지도자로 있는 Jamiat Islami(이슬람 사회)의 학생 조직인 sazman-i jawanan-i musalman(무슬림 소년 단체)과 관계를 가지기 시작했다. 이 이슬람 주의자 단체는 1973년에 무함마드 다우드가 기도한 쿠데타 이후에 명확한 증거를 보이기 시작한 공산주의의 대두에 반대하였다. 이 쿠데타는 아프가니스탄의 공산당인 PDPA(People's Democratic Party of Afghanistan)의 파캄정당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었다.

다우드가 아프가니스탄의 유력자가 되자마자, 그는 이슬람주의 운동을 탄압하고 체포되지 않은 이슬람주의자들을 파키스탄으로 달아나게 만들었다. 여기서부터 추방자들은 파슈티스탄 문제에서 다우드의 재 개입을 두려워하던 줄피카르 알리 부토의 원조하에 저항 조직을 구성하였다.

1975년 7월 Jamiat의 멤버 굴부딘 헤크마티야르는 다우드 정부에 대한 봉기를 조직하였다. 마수드는 판지셰르 지방의 선동을 담당했고 성공했으나 민중들의 지지가 결여 되고 굴부딘이 아프간 군대의 장교들을 반란으로 끌어들이는 능력을 결여했기 때문에 결국 반란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뒤이은 진압은 아프간의 이슬람주의자들을 약화시켰고 살아남은 이슬람 투사들을 파키스탄으로 돌아가게 만들었다.

1976년 아프간의 이슬람운동은 Jamiat를 이끄는 랍바니와 새로 Hezbi Islami라는 단체를 건립한 헤크타미야르로 분열되었다. 반란실패에 대하여 헤크타미아를 비판하던 마수드는 랍바니의 정당에 가입했다.

소비에트 연방의 아프가니스탄 침공[편집]

1978년의 봉기[편집]

1978년 PDPA가 정권을 확립하자 그들은 맑시즘 노선에 따라 아프가니스탄을 개혁하기 시작했다. 이 개혁은, 정부가 체포와 처형이라는 수단으로 개혁안을 저항자들에게 강요하려고 시도하자 중대한 저항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 다음 결과는 나라의 많은 지역이 저항의 물결에 휩싸이는 것이었고, 특히나 전원지역은 반란에 돌입하였다. 마수드와 같은 이슬람 주의 지식인들은 이러한 봉기의 자연스런 지도자가 되었다.

최초로 일어난 반란은 1978년 7월에 누리스탄에서 시작되었다. 마수드는 봉기에 참가했고, 반란을 진압하려고 PDPA가 보낸 무장군대에 의해 절멸 될 때까지 계속 참여하였다.

아프가니스탄 인민 공화국에 대한 봉기가 민중의 지지에 의하여 확정되자 마수드는 판지셰르로 향하여 1979년 6월 새로운 혁명을 시작했다. 전투는 40여일간 계속되었고, 그동안 전 판지셰르와 살랑, 볼라 가인이 카불에 대한 반역을 개시했다. 이 40일 이후에 마수드는 다리에 부상을 입었고 그의 지휘하에 있는 군대는 어떤 무기나 보급품도 없었다. 비록 600명의 믿을 만한 전사들이 누리스탄에서 왔지만 정부군이 최종적으로 그들을 격파하였다. 이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은 후, 마수드는 적과의 직접 충돌을 피하고 게릴라전을 시도했다. 그는 본거지를 구축하기 시작했고 그의 병사들을 충분히 훈련시키기 시작했다.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편집]

1979년 후반까지 다양한 반란 그룹들이 나라 대부분을 통치하기 시작했고 사회주의 정부는 붕괴직전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은 아프가니스탄 대통령 하피줄라 아민이소련에게 보호를 요청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1979년 12월 27일 소련군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해 아민을 죽이고 대통령을 바브라크 카르말로 교체하였다.

마수드는 아프가니스탄 공산주의 정권을 붕괴시키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고안했다. 제일 단계, 혹은 시작점은 민중들의 지원을 받는 게릴라 군대를 양성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두 번째 단계는 비정규전을 수행하는 동안에 판지셰르 성채를 적극적으로 사수하는 것이었다. 세 번째 단계는 “전략적 공세”로 마수드의 군대가 북 아프가니스탄의 대부분을 제압하는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 단계는 마수드 원리를 나라전체에 일반적으로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아프가니스탄 공산주의 정권을 붕괴시키는 것이었다.

1983년 소련은 마수드에게 정전을 제안하였고 그는 이를 받아들였다. 마수드는 이 휴식기간을 적절히 사용하여 그의 영향력이 판지셰르를 넘어 타카르, 발한 주에 이르게 하였다.

이러한 마수드 영향력의 확대는 판지셰르 그룹을 결정적으로 격퇴하기 위하여 붉은 군대에게 그들의 공세를 재개하도록 요청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마수드는 이미 아프가니스탄 인민 공화국 내부의 첩자로부터 공세가 있을 것이라는 정보를 받았고 3만명에 달하는 거주민을 계곡 밖으로 철수시켰기 때문에 소련군의 폭탄은 아무도 없는 텅 빈 곳에 떨어졌다. 결국 1985년 이후에 판지셰르에 대한 적대적인 공세는 더 이상 취해지지 않았다.

소련-아프간 연합군의 공세가 끝나자, 마수드는 저항 운동을 확대하고 아프가니스탄의 북부지역을 확대하는 그의 전략 계획의 다음 단계를 진행 할 수 있었다. 1986년 8월 마수드는 타카르 주의 파카르를 손에 넣었고 11월에 그의 군대는 아프가니스탄 인민 공화국의 주요 거점인 바그란주의 나린의 20번째 구역을 공격하여 저항자들을 위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이러한 확장은 외교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 많은 무자헤딘 지도자들이 판지셰르의 군사 시스템을 받아들였다.

마수드의 군대[편집]

소련군과 아프간 군대의 거의 지속적인 공세에도 불구하고, 마수드는 그의 군사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1980년 비무장에 병든, 1000명도 안 되는 게릴라로 시작한 판지셰르 무자헤딘들은 1984년 5000명에 달하는 강병으로 성장하였다. 그의 영향력이 판지셰르 계곡 외부로 확장된 후, 마수드는 1989년에 13000의 전사들을 지휘하였다. 이 군단은 다른 종류의 부대로 나뉘었다. mahalli(지역)는 계곡과 요새거점의 전략적 방어를 담당하였다. mahalli중에 정예부대는 i zarbati(충격군)이라는 이름의, 준 이동부대로 각 지역에 위치한 요새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부대로 구성되었다.

다른 종류의 부대는 i-mutaharek(이동군)으로 경무장한 특수부대이며 그들의 임무는 파지셰르 계곡의 외부에서 ‘치고 빠지는’ 전술을 수행하는 것인데 때로는 그들의 거점에서 100km 먼 곳까지 진출하기도 했다. 이들은 프로페셔널한 군인들로 좋은 급료를 받고 잘 훈련받았다. 1983년부터 이들은 정부군의 거점에 효율적인 타격을 가했다. 무자헤딘들 중에서 특이하게도 이들은 군복을 입고 아프간저항자의 상징과도 같은 파쿨(pakul)이라는 모자를 쓰고 다녔다. 마수드의 군사조직은 전통적인 아프가니스탄의 전쟁법과 그가 마오저둥과 체 게바라로부터 배운 게릴라 전법 원리의 효율적인 절충이었다. 이는 이제까지의 모든 저항 운동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1983년 7월 마수드는 파완, 라그만, 카피사, 쿠나르, 바다크샨 타카르, 바그란과 쿤드즈를 포함하는 북 아프가니스탄 7개 주의 130명의 무자헤딘 지도자들의 행동을 확실히 조절하기 위한 군사 협의체인 Shura-ye-nazar(감독의회)를 창설했다. 이 의호는 내부항쟁으로 점철되어 있는 페샤와르 정당의 영향력 외부에 존재하고 있었으며 정치적, 인종적인 문제로 분열되어 있는 저항 세력들을 단결시켰다. 이 의회는 미래의 북부동맹의 전신이다.

랍바니가 전투를 적게 치른 다른 Jamiet 지도자에게 마수드에게 무기와 보급품을 공급하지 말라고 주장했을 때, 페샤와르의 정당 지도자들과의 관계는 자주 긴장이 감돌았다. 이러한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마수드는 전통적으로 북 아프가니스탄에서 산출되는 에메랄드와 라피스 라줄리 수출로 얻는 세입에 의존하곤 했다.

무자헤딘에 대한 지원을 구성하기 위해서, 마수드는 그의 통치하에 있는 지역에 법과 명령(nazm)을 요구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구성했다. 판지셰르는 군사지도자와 민간 관리인에 의해 통치되고 판사, 검찰관, 관선변호인을 가지고 있는 22개의 구역(qarargah)으로 나뉘었다.

마수드의 정책은 각각 다른 위원회에 의해 실행되었다. 경제 위원회는 전쟁 자금 마련의 책임을 맡았다. 건강위원회는 Aide médicale internationale와 같은 외국의 인권 NGO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을 받아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교육위원회는 군대 양성과 관리 간부 육성의 책임을 맡았다. 문화와 선전 위원회, 사법위원회 역시 만들어졌다.

암살[편집]

2001년 9월 9일 타하르 주에서 자살폭탄공격으로 암살되었다. 이틀 후 9.11 테러가 발발하였다. 테러 이후 알카에다탈레반은 큰 비난을 받게 되었으며 북부동맹군이 전쟁에서 승리하였다. 분석가들은 그의 죽음이 테러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처정한다. 알카에다가 테러 이후를 대비해 그를 암살시킨것으로 추측된다는 것이다. 마수드는 2002년 영웅으로 추대되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