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키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티키 주
Περιφέρεια Αττικής
아티키 주의 위치
고대 명칭 Αττική 아티케
현대 명칭 Αττική 아티키
라틴어 명칭 Attica 아티카
 
주도 아테네
소속 현: 아테네 현
동부 아티키 현
피레아스 현
서부 아티키 현
인구 3,841,408 명 (2005)
면적 3,808 km²
인구 밀도 1,009 명/km²
웹사이트

아티키(그리스어: Αττική, 고대 그리스어로는 아티케)는 그리스 가운데 하나이며, 그리스의 수도 아테네를 포함한 주변 지역을 말한다. 동부 아티키 현, 서부 아티키 현, 아테네 현, 피레아스 현이 이 지역에 속한다.

아티키 주는 오늘날 남부 그리스 일대에 위치하고 있다. 아테네(아티나)를 비롯하여 피레아스, 엘레프시나, 메가라, 라브리온, 마라소나스 등의 도시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펠로폰니소스 반도의 일부 지역과 살라미나 섬, 에기나 섬, 포로스 섬, 이드라 섬, 스페체스 섬, 키티라 섬, 안티키티라 섬 등도 이 지역에 속한다. 이 지역에는 총 375만명이 살고 있으며, 이 중 95%가 아테네 대도시권역에 거주하고 있다.

흔히 알려진 "아티카(Attica)"란 명칭은 라틴어 명칭이 영어권 및 라틴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이름이다.

지리[편집]

아티키는 그리스 본토에서 에게 해로 뻗은 반도이다. 16km 거리로 뻗은 키타이론 산맥으로 북쪽의 보이오티아와 경계를 짓고 있다. 산맥이 페디아(Pedia), 메소이아(Mesogeia), 트리아시아(Thriasia) 평원을 가르고 있다. 아티키의 산맥으로는 예라니아(Geraneia) 동부 이메토스 산맥파르니타 산맥, 에갈레오 산맥, 펜텔리 산맥이 있다. 북쪽으로 아티키는 보이오티아 평원과 만나며, 서쪽에는 코린토스가 있다. 남쪽 해안은 사로니코스 만이며, 북쪽 해안은 에비아(에우보이아) 섬과 떨어져 있다. 아테네의 저수지 마라톤 호는 북동쪽으로 약 42km이며, 1920년에 처음으로 생겨 마라톤 댐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때부터 마라톤 호는 아티키의 가장 큰 호수였다. 파르니타, 이메토스 산맥 주변과 북동쪽과 북쪽의 구릉 지대에는 숲이 우거졌는데, 산 꼭대기엔 그렇지 않다. 그리고 서쪽과 남쪽 지역의 산맥은 숲도 있지만 풀이 자라거나 황량한 곳도 있다.

키피소스 강은 이 지방에서 가장 긴 강이며, 파르니타 산은 가장 높은 산이다. 이메토스, 펜텔리, 파르니타 산맥과 반도 남쪽에는 공원 지대가 있다.

플라톤에 따르면 고대 아티케의 경계는 코린토스 지협으로 정해졌으며, 대륙 방향으로 계속 진출하여 파르니타(파르네스) 산과 키타이론(키테론) 산맥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경계선은 바다쪽으로 뻗어 오른쪽에는 오로포스 항구가, 왼쪽에는 아소포스 강이 경계를 이루었다고 한다.

기후[편집]

아티키 주의 최남단에 있는 수니온 곶에 있는 포세이돈 신전. 기원전 440년경에 건설되었다.

아티키의 기후는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여름엔 고온 건조하고, 일반적으로 총 강우량은 낮다. 연중 강수량은 370mm에서 1000mm 사이이다. 겨울에는 바다와 가까운 저지의 경우 춥지만 대개 온화하지만, 산지는 더 춥다. 이 지역의 최소 기온은 아테네의 보타니코스에서 기록된 -10.4°C이며, 최고 기온은 타티(Tatoi)에서 기록된 48.7°C이다. 산불갑작스러운 홍수(flash flood)도 잦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