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큘레이션 (건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은 건축설계의 의장에서 결합 부분을 다듬는 방식의 하나이다.

아티큘레이션은 본래 언어학상의 언어로서 분절(分節), 명료(明瞭)의 의미이다. 이 말이 건축의 주요한 분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에서 20세기 초 현대건축이 전개될 무렵부터이다. 그 이전에는 주로 교회건축의 주요 공간을 구성하는 기둥, 벽, 천장, 또는 플라잉 버트리스(flying buttress) 등의 요소를 말한다. 그 뒤 기능주의의 추구에 의하여 건축의 완전한 개별화, 분해를 가리킬 만큼 변화되어 갔다. 이러한 생각은 또한 합리주의라는 개념을 가지면서 루이스 칸이나 많은 건축가에 의하여 설계방법의 추구가 이뤄지고 있다.

건축의 아티큘레이션은 각 부분들을 강조함으로써 어떻게 각 부분들이 전체 건물과 어울리는지를 나타내준다.[1]

주석[편집]

  1. Ching, Francis D.K. (1995). 《A Visual Dictionary of Architectur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52, 141쪽. ISBN 0-471-82451-3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아티큘레이션"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