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크릴산
일반적인 성질
이름 아크릴산
IUPAC 이름 프로프-2-엔산 (Prop-2-enoic acid)
화학식 C3H4O2
물리적 성질
상태 액체
분자량 72.06 g/mol
녹는점 287.15 K (14 °C, 57.2 °F)
끓는점 414.15 K (141 °C, 285.8 °F)
밀도 1.051 g/cm3
형태 무색
열화학적 성질
안전성
흡입 호흡기 계통에 화상을 입히며, 기침, 두통, 졸음, 호흡 곤란 등을 유발할 가능성 있음.
피부 접촉했을 경우 심한 화상을 입히며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유발하기도 함.
다량 접촉했을 경우 각막에 심한 화상을 입힘. 소량 접촉시에도 충혈이나 가려움을 유발함.

아크릴산 (Acrylic acid)은 유기 화합물이자 불포화 카복실산에 속하는 물질이다. 바이닐폼산이나 에틸렌카복실산, 프로펜산이라고도 하며, 실험적으로는 알릴알코올을 두 번 산화시키거나 클로로프로피온산의 탈염화수소 반응, 옥시프로피온산탈수 반응을 통해 얻으며, 공업적으로는 아세틸렌의 카르보닐화 반응을 이용하여 얻는다. [1]

성질, 활용[편집]

상온에서 무색 투명하며 아세트산과 비슷한 자극성의 냄새가 나는 액체 상태로 존재한다. 녹는점은 14℃, 끓는점은 141℃이며, 밀도는 1.051g/mL이다. 용해성이 매우 높아 , 알코올, 벤젠 등의 다양한 용매에 쉽게 녹는다. 아크릴산과 그 에스터는 분자 내에 이중결합을 가지고 있어, 자기 자신과 첨가중합하거나 다른 단량체들과 공중합하여 다양한 고분자를 만들어낸다. 아크릴산의 중합을 통해 만들어진 수지는 물에 녹아 점성도가 높은 용액을 만드므로 래커, 니스, 잉크 등에서 점도를 높여주는 용도로 많이 쓰이며, 아크릴산의 에스터가 중합하여 형성되는 고분자는 아크릴 수지의 일종이다.

위험성[편집]

부식성이 매우 강하여, 피부에 닿으면 각막 등에 심각한 화상을 일으키며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입히는 경우도 있다. 눈이 아크릴산 증기에 노출된 경우 눈이 충혈되거나 가렵게 되는 경우도 있다. [2] 그 증기를 흡입한 경우 호흡기 계통에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졸음이나 두통, 기침, 호흡 곤란을 유발하기도 한다.

아크릴산은 438℃에서 자연발화하는 가연성 기체이며, 공기와 섞여 있을 경우에는 닫혀있는 용기에서 50℃에서 불이 붙는다.[2] 주변에 불꽃이 있거나 온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불이 붙기 쉽다.

주석[편집]

  1. 아크릴산”. 두산 엔싸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2009년 2월 13일에 읽어봄.
  2. Sciencelab.com (10-09-2005 작성). 〈Material Safety Data Sheet: Acrylic acid MSDS〉. (PDF). 02-13-2009에 읽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