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조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케조아 생물군을 포함하여 만들어진 계통수

아케조아(Archezoa)는 1983년 토마스 캐빌리어 스미스(Thomas Cavalier Smith)에 의해 제안된 생물군으로 단세포 진핵생물 가운데 한번도 미토콘드리아를 가지지 않은 원시 무(無)미토콘드리아 생물을 지칭한다.

유전학적 분석을 통해 아케조아 후보들이 좁혀졌는데, 아카메바(Archamoebae), 메타모나드(Metamonad), 파라바살리아(Parabasalia) 가있다. 이들 무리는 기생생활을 하는데, 독립생활을 하기도 한다. 아케조아는 세포벽이 없어 식세포 능력을 가졌고, 발효에 의해 에너지를 얻으며 살았다. 이런 아케조아가 세균을 삼켰고 그 이후에 공생을 통한 진핵생물로의 진화를 설명한다.

아케조아의 맹점[편집]

아케조아라는 생물군이 진핵생물로의 진화를 완벽히 설명할 수 있는듯 보였으나, 결국 이 생물군이 진핵생물의 진화와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아케조아 후보였던 생물들이 모두 한 때는 미토콘드리아를 가지고 있었음으로 밝혀졌고, 유전적 분석 결과도 원시적 생물과는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고 있었다.

참고문헌[편집]

Power, Sex, Suicide: Mitochondria and the Meaning of Life Publisher: Oxford University Press, USA (December 11, 2006) ISBN-10: 0199205647 ISBN-13: 978-0199205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