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커사이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국과 인도의 국경선을 표시한 지도 (빨간색이 아크사이친)

아커사이친(Aksai Chin, Aksayqin, 중국어 간체: 阿克赛钦, 정체: 阿克賽欽, 병음: Ākèsàiqīn, 힌디어: अक्साई चिन, 우르두어: اکسائی چن)은 중화인민공화국파키스탄, 인도의 국경이 교차하는 카슈미르의 지역이다. 현재 인도-중국 간의 귀속 문제를 가진 분쟁 지역의 하나이다.

개요[편집]

이 지역은 티베트 고원 북서쪽 쿤룬 산맥의 바로 서쪽 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신장 위구르 자치구카스 지구에 있는 예청 현으로 편입시켜 행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인도 정부는 잠무 카슈미르 주의 일부 영역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지역은 아크사이친 호와 아크사이친 강이 흐르고 있다.

이 지역은 인도와 중국이 국경 분쟁을 벌이고 있는 2개 지역 중의 하나이다. 나머지 1개의 지역인 남티베트는 현재 아루나찰프라데시 주의 일부로, 인도가 실효 지배하고 있으나 중화인민공화국이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곳이다.

1962년 중인 국경 분쟁중국 인민해방군이 이 곳을 점령했으며 현재도 중화인민공화국의 실효 지배하에 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티베트 자치구를 묶는 공로가 지나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도 중요한 지역이다. 인도는 아크사이친에 대한 주권을 계속 주장하고 있어서 아루나찰프라데시 주와 함께 양국의 분쟁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