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아저씨
The Man from Nowhere
이정범 감독-김새론 -원빈
이정범 감독-김새론 -원빈
장르 드라마, 범죄, 액션
감독 이정범
제작 오퍼스픽쳐스
각본 이정범
주연 원빈, 김새론
촬영 이태윤
편집 김상범
음악 심현정
미술 양홍삼
의상 장주희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
개봉일 2010년 8월 4일
시간 119분
언어 한국어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관객수 622만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아저씨》는 이정범 감독의 2010년 개봉된 감성 액션 영화이다. 이정범 감독이 《열혈남아》이후 4년만에 내놓은 두 번째 장편 영화로 원빈의 첫 단독 주연 영화이기도 하다. 역대 미성년자관람불가 영화로는 친구(818만), 타짜(684만)에 이어 흥행 3위(622만)로, 2010년 최고의 흥행작으로 기록되었다.

줄거리[편집]

동네 허름한 건물의 전당포 주인 태식은 과거 아픈 기억을 가진 비밀스런 사람이다. 그런 그에게 살갑게 말을 건 사람은 이웃집 소녀 소미 뿐이다. 나이트클럽의 댄서인 소미의 엄마 효정은 냉혈악당 만석의 꾐에 빠져 오 사장의 마약을 빼돌렸다가 처참하게 살해된다. 만석은 역시 잔인하기 이를데 없는 동생 종석과 함께 오사장을 제거하고 사업을 접수한다. 태식은 자신의 전당포까지 찾아온 일당을 눈 깜짝할 사이에 처치하고 소미를 구하려 하지만, 범죄조직의 보스인 만석·종석의 계략에 빠져 장기불법매매에 살인자라는 오명을 쓰고 경찰서에 잡혀간다. 소미를 구하기 위해 경찰서 형사들을 눈 깜짝할 새에 처치하고 경찰서를 탈출한 태식은 만석·종석과 한패였던 김도치의 행방을 알아내면서 만석·종석의 뒤를 쫓기 시작한다. 한편 오사장 일당을 뒤쫓던 경찰은 태식의 정체가 국군정보사령부소속의 해상특수정보부사관(UDU: UNDERWATER DEMOLITION UNIT) 특수요원 출신이였음을 알아낸다. 태식은 나이트클럽의 화장실에서 도치로부터 만석·종석이 꾸민 추악한 음모를 모두 알아채고 그들을 붙잡으러 가려 하지만 킬러 람로완의 등장으로 수포로 돌아가고 람로완과 격투를 벌이게 된다. 태식은 그 과정에서 총상을 입고 옛 동료였던 문달서에게로 피신한다. 달서로부터 치료를 받고 총과 실탄까지 전해 받은 태식은 소미를 구하기 위해 만석·종석의 뒤를 바짝 뒤쫓기 시작하고 그들에게 자신이 과거에 배운 기술들을 총동원하여 지독한 복수를 감행하는데...

등장 인물[편집]

주요 인물[편집]

전직 국군정보사령부 해상특수정보부사관(UDU: Underwater Demolition Unit) 소속 특수요원. 홀로 전당포를 꾸리며 살아가는 태식. 과거를 알수 없는 그에 대해 여러 소문이 돌지만 그는 관심조차 없다. 하지만 옆집 소미만은 예외다. 감옥이 잘 어울릴 것 같은 사람이라고 말하면서도 늘 전당포에 찾아와 말을 걸어주고 웃어주고 그의 곁에 있어준다. 또한 가끔 풀이 죽는 채 찾아오는 소미에게 안식처를 제공해준다. 그렇게 태식과 소미는 어느새 세상과 유일한 창구이자 친구가 되어간다. 그러던 중 소미가 범죄조직에게 납치되자 태식은 스스로 닫았던 세상으로 다시 발을 내딛게 되고, 소미를 구하기 위해 범죄조직의 수장인 만석·종석과 협상을 하지만 오히려 그들의 계략에 빠져 불법장기매매에 살인자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게 되고 경찰서로 연행된다. 소미를 구하기 위해, 그리고 자신에게 살인자의 오명을 뒤집어씌운 자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태식은 경찰서 탈출을 감행하고, 만석·종석의 뒤를 바싹 쫓으며 지독한 복수를 시작하는데...

클럽댄서로 일하는 엄마와 단둘이 살아가는 어린 소녀. 엄마의 무관심 속에 방치된 채 친구도 주변사람들도 반겨주지 않는 외톨이다. 소미에게 유일한 즐거움은 옆집 전당포 아저씨를 만나러 가는 일. 말을 걸어도 대답은커녕 무뚝뚝한 태도에, 마땅히 반겨주지도 않건만 소미에게 있어 아저씨는 절대 미워할 수도 없고 미워하고 싶지도 않은 유일한 친구. 전당포의 창고에 마련된 작은 식탁에서 아저씨가 차려준 밥을 먹으며 네일 아티스트가 되고 싶은 소박한 꿈을 생각할 때가 제일 행복한 소미. 어느 날 엄마가 범죄사건에 연루되고 소미는 조직에게 인질로 납치된다.

주변 인물[편집]

필로폰매매에 불법장기매매등 탈선, 비리, 불법의 온상이자 주범. 대한민국을 정화하기 위해선 삼청교육대를 다시 세워야 한다는 등 자신이 영웅인 척, 온갖 입에 발린 말은 다 하고 다니지만 결국은 그도 어쩔 수 없는 범죄자이다. 만석·종석의 계략에 빠져 사업장을 잃게 되고 람로완에 의해 살해당한다.

냉혈한 악당이자 범죄조직의 보스. 사람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죽이는 살인자이지만 동생 종석에 대한 사랑은 각별하다. 태식에게 살인자에 불법장기매매라는 오명을 뒤집어씌우지만 나중에 태식에 의해 비참하게 살해당한다.

범죄조직의 중간보스이며 만석의 동생. 마약 전담 운반책이자 장기매매을 일삼는 악당 중의 악당. 마약을 빼내기 위해 태식의 전당포를 습격하고 어린 아이들을 개미굴로 팔아넘겨 마약을 제조하게 하는등 온갖 악행을 서슴치 않다가 태식에 의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마약반 악질형사. 강단이 있고 소신이 있으며 지독한 승부근성을 지니고 있다. 차태식이 마약사건에 연루되자 그를 직접 추적한다.

소미의 어머니이자 나이트클럽의 댄서. 마약을 빼돌렸다가 만석·종석에게 발각되어 비참하게 살해당한다.

만석·종석이 보스로 있는 범죄조직 소속의 킬러. 칼은 물론이고 총기류를 다루는데 능숙하다. 오명규를 직접 살해한 주범. 최후에 아지트에서 차태식과 대결을 벌이다가 후에 잔혹한 죽음을 맞이한다.

만석·종석이 보스로 있는 범죄조직 일원. 종석과 함께 장기매매를 일삼는 잔인한 음모를 꿈꾸고 있다. 생명연장이라는 핑계로 악행을 행하다가 태식에 의해 부상을 입히지만, 오히려 태식을 습격하러 온 람로완에 의해 총살당한다.

태식의 유일한 친구이자 같은 소속부대 전직특수요원. 개장수로 일하고 있다. 건물에서 총을 맞고 고통스러워 하는 태식을 발견하고 살려낸 생명의 은인으로써 태식에게 부모와 다름없는 친구이다.

개미굴을 지배하고 있는 70대 노파. 만석·종석에게 납치된 소미를 포함한 어린 아이들을 가둔 장본인.

스탭·정보[편집]

캐스팅 에피소드[편집]

이정범 감독은 애초 시나리오 단계에서는 주인공 '태식'이 60대의 중년 남성으로 은퇴한 HID요원이라는 설정이였다. 하지만 캐스팅, 상업성 등 문제로 40대 중년 남성의 설정으로 김명민을 캐스팅했지만 김명민이 같은 시기에 영화 파괴된 사나이를 선택했고 이후 원빈이 시나리오를 읽고 관심을 나타내 지금의 캐스팅이 되었다고 한다.

람로완은 원래 캐릭터 설정이 태국 조직의 조직원으로서 보스의 여자를 사랑했다가 발각되어 그 여자를 스스로 죽인 뒤 한국으로 들어온 전직 특수부대 출신 참전군인이었다.

수상 경력[편집]

  • 2010년 제19회 부일영화상 특별상부분-부일독자심사단상, 음악상
  • 2010년 제47회 대종상영화제 영상기술상, 편집상, 남우주연상, 인기상(원빈)
  • 2010년 제8회 대한민국영화대상 편집상, 조명상, 촬영상, 시각효과상(무술), 음악상, 남우주연상(원빈), 신인여우상(김새론)
  • 2010년 제31회 청룡영화상 최다관객상, 기술상(무술), 인기스타상(원빈)
  • 2010년 제2회 대한민국 한류산업대상 시상식 대중문화(영화)부분
  • 2010년 제6회 대한민국대학영화제 감독상, 남우주연상(원빈), 음악상, 촬영상
  • 2010년 제11회 대한민국 국회대상 시상식 영화부분 대상
  • 2010년 제13회 디렉터스컷어워즈 올해의 제작자상
  • 2010년 미국 필라델피아영화제 특별언급상
  • 2011년 제2회 영화기자협회선정 "올해의 영화상" 남우주연상(원빈)
  • 2011년 제8회 맥스무비 올해의 영화상 감독상, 최고의 남자배우상(원빈), 최고의 여자신인배우상(김새론)
  • 2011년 제3회 본 스릴러 국제영화제 "대상"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