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토스트라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우토스트라다(이탈리아어: Autostrada)는 이탈리아폴란드고속도로이며 의미는 "자동차도로"이다.

이탈리아의 아우토스트라다 노선도

이탈리아[편집]

자동차만이 통행가능한 유료도로이며, 평면교차로나 신호에 의한 교통정리가 없는 것으로 공공 사업성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것을 말한다.(1961년 2월 7일 법률 제59호)

한편, 이탈리아 도로법에 의한 것이 아니지만 ANAS(도로청, Azienda Nazionale Autonoma delle Strade)가 관리하는 무료 자동차전용도로(Superstrada)도 있어 국제도로연맹 (IRF)에서는 이것도 고속도로에 포함하고 있다.

자동차와 150cc 이상의 이륜자동차가 주행할 수 있으며, 독일의 아우토반과 접속하고 있지만 유료이기 때문에 제한속도가 있다.

노선[편집]

A1로부터 연번으로 존재한다. 노선에는 명칭이 있는 것이 있다. 자세한 것은 아우토스트라다 목록을 참조.

폴란드[편집]

폴란드의 아우토스트라다(아우토스트라다와 익스프레스웨이)

폴란드의 아우토스트라다는 원칙적으로 무료 "간선고속도로"에서 일부구간만 유료이다. 이탈리아의 고속도로와 같은 명칭이라는 폴란드어어휘에 라틴어의 전와가 대단히 많기 때문에 "아우토스트라다"는 폴란드어라도 그대로 "자동차도로"의 의미이다. 당장의 정비계획은 6노선에서 2011년 현재는 급속돠서 전국정비가 진행하고 있다. 원칙으로서 법정최고속도는 130km/h이다.

폴란드는 이 외에도 "지방고속도로"의 익스프레스웨이("익스프레소바")가 있어 당장의 정비 계획은 19노선이다. 이것도 원칙적으로 무료이며, 법정최고속도는 아우토스트라다와 같이 130km/h이다. 아우토스트라다 지선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모든 폴란드 내의 고속도로는 정리해서 "아우토스트라다"(자동차도로)라고 불린다.

노선[편집]

"아우토스트라다"는 노선번호 앞에 A가 붙으며, "익스프레소바"는 노선번호 앞에 S가 붙는다.

관련 항목[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