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와미 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방글라데시 아와미 연맹
Bangladesh Awami League

বাংলাদেশ আওয়ামী লীগ
200px
약칭 BAL (영문)
당수 셰이크 하시나
창당 1946년 7월 23일
중앙 당사 다카
이념/정치노선 민주적 사회주의
민족주의
정치적 스펙트럼 중도 좌파
국제조직 None
상징색 초록색
웹사이트
www.albd.org

아와이 연맹(벵골어: বাংলাদেশ আওয়ামী, Banlgadesh Awami League)은 방글라데시의 주요 정당이다. 정책은 중도좌파적이다. 현재는 이슬람 협회, 방글라데시 민족주의당과 함께 방글라데시의 세 주요 정당 중 하나이며, 친 인도적인 경향으로 알려져 있다.

개요[편집]

전 파키스탄 아와미 무슬림 연맹으로 후세인 샤히드 슈라와르디(Huseyn Shaheed Suhrawardy)에 의해 1949년에 결성되었다. 1955년, 당명에서 ‘무슬림’이라는 단어를 없앴다. 설립 초기는 파키스탄의 다른 지역에 동명의 정당이, 각각 설립되어 명칭을 둘러싼 혼란이 있었다. 하나는 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을 따르던 〈마울라나 압둘 하미드 칸〉이고, 또 하나는 〈피어 만키 샤리프로〉 북동 파키스탄 지역의 정당이었다. 1950년 양당은 슈라와르디을 당수로 하는 〈전파키스탄 아와미 연맹〉(All Pakistan Awami Muslim League)으로 합병했다. 1954년, 아와미 연맹은 협력 관계에 있던 정당과 함께 파키스탄 총선에서 승리하였고, 그 결과 슈라와르디가 파키스탄의 제5대 총리로 취임하였고,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은 장관이되었다. 1957년, 마울라나 압둘 하미드 칸이 전국 아와미당(National Awami Party)이라는 이름으로 분리하여 새로운 정당을 만들었다. 1970년 볼라 사이클론이 막대한 피해를 준 직후 실시된 파키스탄 총선에서는 아와미 연맹은 동파키스탄에서 162석 중 160석을 획득했지만, 서파스탄에서는 1석도 얻지 못했다. 그리고 방글라데시 독립 전쟁제3차 인도 파키스탄 전쟁을 거쳐 1971년에 방글라데시가 독립하면서 연립 정당이 없는 제1당으로 정권을 잡았다.

아와미 연맹은 파키스탄 독립 후 8년 반 기간을 제외하면 항상 정부 여당이었다. 1972년 이후 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의지도 하에 정부 관료의 부패나 미흡한 기근 대책으로 민심이 이탈하게 되었다. 1975년 8월 15일, 군 장교와 CIA 공작원에 의한 쿠데타가 일어나 현직 대통령이었던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과 함께 가족이 다카에서 살해되었다. 현재 당수는 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의 딸로 그 때 살아 남은 셰이크 하시나,셰이크 레헤나 이다. 셰이크 하시나는1990년대 이후 사회주의, 대인도 우호, 정교분리, 소수의 힌두교 보호 등의 정책 노선을 애매하게 해오고 있다. 2008년 12월 29일에 실시된 총선거에서 299석 중 230석(득표율 48.06 %)을 얻어 압승을 거두었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