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엘리타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엘리타(러시아어: Аэлита)는 1924년소련에서 제작된 SF 영화이다.

개요[편집]

톨스토이의 소설 《아엘리타》를 바탕으로 야코프 프로타자노프(Яков Протазанов) 감독이 만든 영화인 아엘리타는 소련 최초의 SF 무성 영화이며, 무성 영화 시대에 나온 SF 영화 중 손꼽히는 걸작이다. 영화의 배경은 지구독재자 투스쿱(Тускуб)이 지배하고 있는 화성이며, 그의 딸 아엘리타가 지구에서 우주선을 타고 온 로스(Лось) 일행을 만난 뒤 새로운 지배자로 변모하는 가운데 반란과 혁명이 이어지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 영화에서 화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한 획기적인 세트와 의상, 소품 등은 이후에 나온 여러 SF 영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출연진[편집]

아엘리타 여왕 역으로는 율리야 솔른트세바(Юлия Солнцева), 로스 역으로는 니콜라이 체레텔리(Николай Церетелли), 투스쿱 역으로는 콘스탄틴 에거트(Константин Эггерт)가 출연하였다.

국내 상영[편집]

이 영화는 2005년 7월 서울에서 열린 제1회 리얼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1][2]으로 초청되면서 처음으로 국내에서 상영되었다. 당시 제목은 《아엘리타: 로봇의 반란》이었다.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진짜’ 판타스틱한 영화를 만난다 《서울신문》
  2. 리얼판타영화제2005 가이드 - 동구권 SF영화 특별전 《시네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