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스피린(아세틸 살리실산)
Aspirin-B-3D-balls.png
Acetylsalicylsäure2.svg
일반적인 성질
이름 아스피린(아세틸 살리실산)
IUPAC 이름 2-아세톡시-벤조산
화학식 C9H8O4
물리적 성질
상태 고체
분자량 180.157 g/mol
녹는점 408.15 K (135 °C, 275 °F)
끓는점 413.15 K (140 °C, 284 °F)
밀도 1.40 g/cm3
형태 흰색(알약상태)
열화학적 성질
안전성

아스피린(Aspirin) 또는 아세틸 살리실산(acetylsalicylic acid, ASA)은 살리실산염 의약품이다. 진통제, 해열제로 쓰고, 혈중 농도를 낮추어 심혈관질환이나 심장마비 예방약으로 장기간 쓴다. 반감기는 300~650mg 일 경우 3.1 - 3.2시간, 1g일 경우 6시간, 2g일 경우 9시간이다.

‘아스피린’은 바이엘사의 상표명이지만, 몇몇 나라에서는 아스피린을 아세틸살리실산이라는 물질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심장마비가 갑자기 일어난 경우에는 고용량의 아스피린을 단번에 투여한다. 이때는 프로트롬빈의 생성을 억제해서 혈액 응고를 막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역사[편집]

버드나무 껍질에 함유된 살리실산이라는 물질에서 비롯된 아스피린은 기원전(BC) 1천500년쯤 고대 이집트에서 작성된 파피루스에서 언급된다. BC 400년쯤에는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가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후로도 아스피린은 해열과 소염에서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살리실산은 의학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위벽을 자극하며 설사를 일으키고, 많이 먹을 경우 죽는 경우도 있었다. 1897년 독일 바이엘 사의 연구원 펠릭스 호프만[1]살리실산히드록시기아세틸기에스테르화 반응을 시켜 아스피린을 만들었는데 살리실산의 부작용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는 최초의 합성 의약품이다. 현대에 들어서 아스피린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약으로 주목받고 있다. 혈관 속을 떠다니는 일종의 핏덩어리인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과학계에 의해 규명되면서 일반인 사이에선 '장수를 부르는 약'으로 떠올랐다.

같이 보기[편집]

아스피린(aspirin) 은 로마인들이 버드나무 껍질을 해열제로 사용했을 만큼 약효는 먼 옛날부터 잘 알려져 있었다. 해열진통제, 항염증약, 항류마티즘약으로 이용되는 살리실산유도체. 진통효과는 중추성의 시상하부 억제 및 말초부위에서 통각자극에 의한 임펄스 발생의 억제나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활성억제 등을 한다.

주석[편집]

  1. 다이아무이드 제프리스. 《아스피린의 역사》. ISBN 978-89-7090-509-9 “펠릭스 호프만이 아버지를 위해 아세틸살리실산을 합성했다는 이야기는 지어진 것이고 사실은 아르투어 아이헨그륀이란 사람이 아스피린 개발에 큰 공헌을 했다고 한다. 그는 펠릭스 호프만이 바이엘에 있을 때 바이엘 제약팀장이었으며, 펠릭스 호프만에게 아세틸살리실산을 연구하라고 지시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아세틸살리실산을 자신에게 시험해보기도 했다고 한다. 그가 없었으면 아스피린은 탄생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유대인이란 이유로 아스피린 개발자에서 이름이 지워졌으며, 그가 만든 다른 화합물도 그가 만든 것으로 인정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