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세톤(Acetone)
Aceton.svg
Acetone-3D-balls.png
일반적인 성질
이름 아세톤(Acetone)
화학식 CH3COCH3
물리적 성질
상태 액체
분자량 58.08 g/mol
녹는점 178.55 K (-94.6 °C, -138.28 °F)
끓는점 329.65 K (56.5 °C, 133.7 °F)
밀도 0.792 g/cm3
형태 무색
열화학적 성질
ΔHf˚gas -184.05 kJ/mol
안전성
섭취 적은 양을 삼키는 것은 그다지 해를 끼치지 않으나, 다량 복용하면 복통, 구역질, 그리고 구토가 일어날 수 있다. 폐로 들어갈 경우 폐가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이 경우는 응급상황으로 분류된다. 나머지 증상은 흡입시의 증상과 유사하다.
흡입 증기를 흡입할 경우 기도가 자극을 받을 수 있다. 기침, 어지러움, 둔함, 두통이 있을 수 있다. 고농도에서는 중추신경 억제, 마취, 의식 없음의 증세를 보일 수 있다.
피부 지방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성이다. 노출될 경우 통증, 건조, 부스러짐이 있을 수 있다.
증기는 눈을 자극한다. 눈에 튈 경우 얼얼함, 발적,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아세톤(Acetone), 다이메틸 케톤(Dimethyl ketone) 또는 프로파논(Propanone)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케톤이다. 화학식은 CH3COCH3이며, , 알코올, 에테르 등 대부분의 용매와 잘 섞인다. 상온에서 휘발성이 강하므로 인화성이 크다. 분자량은 58.08, 어는점은 -94.6°C, 끓는점은 56.5°C, 비중은 0.792이다.

반응[편집]

아세톤은 여러 가지 화합물과 반응할 수 있다. 대표적인 반응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제법[편집]

쿠멘법 개요

공업적으로는 크게 4가지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Ca(CH3COO)2 → CH3COCH3
CH3CH=CH2 + 1/2 O2 → CH3COCH3
이 반응이 진행될 때 염화 팔라듐팔라듐염화 수소로 환원된다.

실험적으로는 아이소프로필 알코올산화시키는 방법으로도 만들 수 있다.

용도[편집]

아세톤은 아주 중요한 용매중 하나이며 플라스틱이나 셀룰로스 도료 제작에 널리 쓰인다. 아세틸렌을 녹여 저장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유기 합성의 원료로도 사용되며 아세톤으로부터 생성되는 대표적인 화합물다이아세톤 알코올이다. 다이아세톤 알코올용매, 시너 등으로 사용된다. 실생활에서는 과 유기용매 모두에 대해서 잘 녹는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페인트와 같이 로 세척되지 않는 물질을 세척하는데 사용된다.

위험성[편집]

아세톤은 인화성이 강한 물질이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해야 한다. 장기적인 피부 접촉은 심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독성물질에 속한다.

참고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