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항공 1420편 활주로 이탈 사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메리칸 항공 1420편 활주로 이탈 사고
개요
발생일시 1999년 6월 1일
발생유형 활주로 이탈
발생원인 기상 악화
조종사 과실
발생장소 미국 미국 아칸소 주 리틀록 내셔널 공항
비행 내역
기종 맥도넬더글러스 MD-82
소속 아메리칸 항공
등록번호 N215AA
출발지 댈러스 포트워스 국제공항
목적지 리틀록 내셔널 공항
피해 내역
탑승승객 139
승무원 6
사망자 11
부상자 110
생존자 134

아메리칸 항공 1420편 활주로 이탈사고는 1999년 6월 1일 댈러스 포트워스 국제공항을 출발하여 리틀 록 공항에 착륙하려던 아메리칸 항공 1420편 MD-82 항공기가 리틀 록에 착륙한 직후 활주로를 벗어난 사고이다. 탑승자 145명 중 사고기의 기장과 10명의 승객들이 사망했다.

사고에 이르는 과정[편집]

1420편의 비행 승무원들은 기장 리처드 부시먼(48세), 부기장 미쉘 오리겔(35세) 이렇게 구성되어 있었으며 브시먼 기장은 아메리칸 항공의 최고 조종사이자 경험이 매우 풍부하고 총 10,234시간의 비행 시간중 절반은 MD-80 비행으로 축적되어 있었다. 오리겔 부기장은 아메리칸 항공에 입사한지 1년도 채 안되었으며 그는 4,292시간의 비행 경험이 있었다.

미국 연방 교통 안전 위원회 사고 보고서에 따르면 비행 승무원들은 공항 근처의 뇌우 때문에 수직풍 경고음을 듣고 바람의 방향이 변하고 있음을 인지했다. 항공 관제에서는 처음에 22L 활주로로 착륙할 것을 지시하는 말을 했으나 후에 바람의 방향이 빠르게 변하면서 부시먼 기장에게 4R 활주로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착륙 직후 부기장 오리겔이 "우리는 미끄러지고 있어요"라고 상기했으며 기장은 어느 누구도 스포일러를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수동으로 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도를 하지 못해 "안돼!"를 외쳤다. 그 결과 거의 아무런 제동이 듣지 않았으며 때문에 항공기 중량의 15%만 주착륙 장치에 의해 지지되었다.

사고기는 미끄러지면서 고속으로 활주로 끝에서 멀리 벗어나 22L 활주로의 착륙등과 강철 보도를 강타하여 아칸소 강의 제방에 이르는 형태로 최종 정지하였다.

이러한 구조는 일반적으로 깨지기 쉬운형태이며 즉 충격에 전단 설계되었으나 접근등이 불안정한 강둑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들은 확고하게 고정될수 있었으며 항공기는 상당한 충격을 받아 파괴되었다. 사고기는 3등분으로 파손되고 일부 화염에 휩싸였다.

부시먼 기장은 22L 활주로의 접근등에 붙어 있는 강철 보도에 조종실과 충돌하여 즉사하였으며 부기장인 오리겔은 중상을 입었다. 139명의 승객중 10명이 사망했다.

뇌우와 관련된 승무원의 행동[편집]

사고와 관련된 법적 분쟁[편집]

사고와 관련된 소송은 1999년 12월 15일부터 사고 이후 배심원을 중심으로 여러 갈래의 연방 소송을 넘어 다지역의 소송을 통합하는 형태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통합 및 조정 절차, 할당이 진행된 관계로 미 아칸소 주 동부 지방 법원 부장 판사 헨리 우드에게 다소 늦어진 상태로 배당되었다. 소송에서 승객들은 아메리칸 항공으로부터의 보상과 징벌적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손해배상의 요구가 먼저 진행된것에 대해 아메리칸 항공은 "사고에 대한 명백한 책임과 개별적 재판에 대해서는 보상적 손해 배상의 적절한 양이 계획중이다. 차후에 대부분의 원고측과 함께 아메리칸 항공은 타결 합의에 이를 것이다."

"3건의 보상적 손해배상 재판에 포함된 원고측은 배심원들이 노력한 끝에 마침내 각각 570만 달러, 340만 달러와 420만 달러를 받았다." 이 3건의 원고측이 요구했으나 결국 징벌적 손해배상에 대한 그들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연방 지방 법원에서는 아메리칸 항공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에 유리한 약식 재판을 승인했는데 아칸소 주 법에서 밝힌 증거는 배심원의 결정에 문제를 제출하기에는 불충분했다. 이 판결은 후에 확정되어 알려졌다.

1420편 사고의 유일한 책임 예심에서는 리틀록의 연방 배심원을 통해 브시먼 기장의 유족들이 과실치사상에 대한 소송이 리틀록 내셔널 공항을 상대로 진행되어 2만 달러를 받았다. 배심원 결정에 따르면 브시먼 기장의 사망이 발생한것은 활주로 안전 구역에서 불법적으로 부서지지 않은 접근등의 건립을 지원했다는 내용이었는데 그것은 리틀록 내셔널 공항이 공항 안전 기준을 준수하는데 실패하는 결정적 작용이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