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투르 루빈스타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1962년)

아르투르 루빈스타인(폴란드어: Artur Rubinstein, 1887년 1월 28일 ~ 1982년 12월 20일)은 폴란드에서 태어난 유대인 미국피아니스트이다.

생애[편집]

루빈스타인은 1887년 폴란드 입헌왕국우치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유럽 국가 언어에 능통하는 등의 재능을 보였고, 특히 이미 2세 때부터 절대음감을 보였다고 하며 누나의 피아노 연주를 듣고 피아노에 매료되었다고 한다. 이후 4세 경 루빈스타인의 아버지는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을 소개해 주며 바이올린을 가르치려고 했는데, 루빈스타인은 바이올린을 배우기를 거부하고 화성과 다성 음악을 더 충실히 구현할 수 있는 피아노에 대한 고집을 꺾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요제프 요아힘은 카를 하인리히 바르트에게 루빈스타인을 추천했고, 루빈스타인은 바르트에게 본격적으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레셰티츠키·브라이트하우트[출처 필요]·파데레프스키에게도 사사하였다.

11세 때 시절이던 1898년 요제프 요아힘의 지휘로 모차르트협주곡을 연주하여 독일 제국 베를린 악단에 데뷔하였고, 이후 세계 각지에서의 연주로 명성을 떨쳤다.

이후 59세 시절이던 1946년 미국에 귀화했고,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1967년 한국을 방문하여 연주회를 가지기도 했다.


그는 죽을 때까지도 바람을 펴 죽는 그 순간에도 아내를 제외하고 많은 젊은 여성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그의 아내는 바람을 핀다는 것을 한번도 몰랐다고 한다...


연주 스타일[편집]

그는 엄청난 완벽주의자였으며, 특히 스튜디오 녹음에서는 절대 실수를 용납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로 인해 조금 스튜디오 녹음에서는 조심스러워 하는 것이 느껴진다.


또한 절대 기억 소유자라고 한다


힘있고 능숙한 기교와 깊은 음악성을 함께 지닌 그는 쇼팽 음악의 연주자로서 당대의 제1인자로 꼽혔다. 또한 고전 음악으로부터 근대 음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레퍼터리로 차이콥스키라흐마니노프 협주곡에도 능하다. 연주 스타일은 당당하며 열의에 차 있고 이해하기 쉽다고 평가됐으며, 쇼팽의 작품과 모차르트의 협주곡 뿐 아니라 비창, 월광, 열정 등 베토벤의 소나타도 훌륭하게 연주하였다.

서훈[편집]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