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라오 시
아라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荒尾市
가나 표기 あらお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구마모토 현
분류코드 43204-1
면적 57.15 km²
인구 55,496명
(2010년 2월 1일)

아라오 시(일본어: 荒尾市 (あらおし))는 일본 구마모토 현 북서부에 있는 시이다.

서쪽은 아리아케 해에 접하고 북쪽은 후쿠오카 현 오무타 시와 경계를 접하고 있다. 구마모토·후쿠오카 양현내에서는 그린 랜드(옛 미쓰이 그린랜드)나 울트라맨 랜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리[편집]

규슈의 중부, 구마모토 현의 북서단에 해당하고 구마모토 시에서 북서쪽으로 약 40km, 후쿠오카 시에서 남쪽으로 약 7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시 동단의 쇼다이 산(해발 501.4m)으로부터 서쪽에 완만한 구릉이 기복하면서 아리아케 해로 내려가고 있다.

북쪽으로 이웃한 후쿠오카 현 오무타 시와는 함께 미쓰이 미이케 탄광의 도시로서 발전해 온 역사가 있다. 인구 집중지구가 현 경계를 넘어 연속해 양시를 중심으로 한 도시권(오무타 도시권)을 형성하는 등 탄광이 폐광한 현재에도 밀접한 관계에 있다.

현 경계에 위치하기 때문에 긴포 산 송신소를 통해서 구마모토 현의 방송국과 NHK 구마모토 방송국은 물론 오무타 중계국을 통해서 후쿠오카 현의 방송국과 NHK 후쿠오카 방송국을 수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에도 시대호소카와 다다토시부젠 국 고쿠라 번으로부터 히고 국 구마모토 번으로 이봉했을 때 부젠우에노의 도공 7~8명이 쇼다이 산의 기슭에 가마를 열어 쇼다이 도자기를 창시했다. 쇼다이 도자기는 2003년에 일본의 전통적 공예품으로 지정되었다.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에 의해 현재의 시역에 다마나 군 아라오 촌·아리아케 촌·히라이 촌·야하타 촌·후모토 촌이 성립하였다.
  • 1919년 5월 1일 - 아라오 촌이 정으로 승격해 아라오 정이 되었다.
  • 1942년 4월 1일 - 아라오 정·아리아케 촌·히라이 촌·야하타 촌·후모토 촌이 대등 합병해 아라오 시가 성립하였다.

경제[편집]

이전에는 오무타 시와 함께 미쓰이 미이케 탄광에 의해 번창했다. 하지만 1960년대부터 석유로의 에너지 전환과 함께 석탄의 수요 저하, 1997년의 최종적인 폐광에 의한 인구의 감소 등으로 어려운 재정 상황에 놓여있다. 농산물은 배(아라오 점보배)의 재배가 활발하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