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리앵마리 르장드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드리앵마리 르장드르

아드리앵마리 르장드르(프랑스어: Adrien-Marie Legendre, 1752년 9월 18일 - 1833년 1월 10일)는 프랑스 수학자이다. 정역학, 수론, 추상대수학 해석학 분야에서 중요한 공헌을 했다.

르장드르는 과학 전반적으로 기초가 되는 연구를 했으며, 다른 과학자들의 연구에 바탕이 되었다. 다항식의 근을 찾으려고 한 노력은 갈루아 이론의 바탕이 되었으며, 아벨타원함수 이론은 르장드르의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통계학수론에 대한 가우스 이론은 르장드르의 연구를 바탕으로 해 다듬은 것이다. 이외에도 르장드르는 최소제곱법(영어: Least squares method, 프랑스어: méthode des moindres carrés)을 개발했으며, 이는 신호처리나, 통계, 연구 데이터에서 곡선을 뽑아내는 데에 쓰이고 있다.

1828년페터 구스타프 르죈 디리클레와 거의 동시에 1830년n = 5의 경우일 때의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했다.

물리학에서 르장드르는 르장드르 변환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라그랑지언해밀토니안으로 변환해서 풀 때 쓰이며, 열역학에서는 엔탈피르장드르 변환을 적용하면 헬름홀츠 자유 에너지기브스 자유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극좌표계에서 미분방정식을 풀 때 자주 나오는 르장드르 다항식물리, 전자 공학 등에서 자주 응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