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복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동 복지(兒童福祉, 영어: child protection)는 미성년자 아동 및 청소년을 보호하고 가족의 안정성을 증대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서비스이다.

아동청소년이 겪는 문제[편집]

아동 노동[편집]

후진국에서는 경제적 빈곤 때문에 아동청소년이 노동에 내몰리는 경우가 있다. 아동 노동은 성인으로 성숙하는데 장애를 야기하고 교육의 기회를 박탈하며, 이들이 하는 일은 힘들고 위험한 일이다. 아동 노동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고, 그들이 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최소한 15억 명의 5세 이하 아동이 노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 2004년에 밝혀졌다. [출처 필요]

높은 사망률 및 영아 살해[편집]

몇몇 국가에서는 일반 범죄를 저지른 아동을 구속시킬 수 있다. 이란이나 중국같은 곳에서는 어린이가 사형도 당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년병이 생겨나고, 이들은 전쟁포로가 될 수도 있다. 가난에 빠진 어떤 아동들은 아동 성매매를 저지르는 성인들에 의해 성매매를 당할 수도 있다.영아살해는 매우 극심한 가난과 인구 과잉을 겪고 있는 중국 및 인도의 일부 지역에서는 영아 살해가 자행되며, 남아선호사상에 근거한 여아살해도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도 산전진단을 통해 수많은 여아가 낙태된 바 있다. [1]

아동 학대[편집]

정부가 아동복지의 대상으로 삼는 아동들 중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노출된 아동들에게 정부는 아동센터를 통한 지원을 하거나 경찰력을 동원하거나, 입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국제 협약[편집]

국제노동기구국제 연합산하의 노동 관련 문제를 다루기 위해 1919년 설립된 기관이며, 이 기관은 아동 노동문제 또한 다룬다.

1959년 11월 20일 국제 연합 총회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체결과 동시에 아동권리선언을 발표하였다.

유엔아동기금 (UNICEF)은 장기간에 걸쳐 개발도상국의 아동청소년과 그 부모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제 연합은 2000년에 소년병을 징집하지 않는 것에 동의했으나, 이 것의 진정성은 의심받고 있다.

출처[편집]

  1. http://mirror.enha.kr/wiki/80-90%EB%85%84%EB%8C%80%EC%9D%98%20%EC%97%AC%EC%95%84%EB%82%99%ED%83%9C%20%EB%AC%B8%EC%A0%9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