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쓰 시
쓰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津市
가나 표기 つ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미에 현
분류코드 24201-2
면적 710.81 km²
인구 287,342명
(2009년 11월 1일)

쓰 시(津市 (つし))는 미에 현 중부에 있는 이며, 현청 소재지이다.

시 이름은 한 음절이며, 한자로도 가나로도 한 문자로 일본에서 제일 짧은 도시 이름으로서 알려져 있으며, 기네스 세계 기록에도 'Z'라는 이름으로 '세계에서 이름이 가장 짧은 도시' 항목에 등재되어 있다. '쓰'()는 '나루터'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이 지역은 원래 아노쓰(安濃津)라고 불리고 있었다.

통합하기 전에는 일본의 현청 소재지 중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도시였으나 2006년 1월 1일 주변의 히사이 시(久居市)와 아게 군(安芸郡) 가와게 정(河芸町), 게이노 정(芸濃町), 미사토 촌(美里村), 아노 정(安濃町), 이치시 군(一志郡) 가라스 정(香良洲町), 이치시 정(一志町), 하쿠산 정(白山町), 미스기 촌(美杉村)과 통합하여 새로운 쓰 시가 발족했다. 욧카이치 시에 이어 현내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다.

지리[편집]

미에 현의 거의 중앙부 이세 만에 접한다. 시내 중심부를 아노 강, 이와다 강이 흐르고 아노 강 이북을 교북, 이와타 강 이남을 교남, 양 하천에 끼어 있는 지구를 교내라고 부른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옛날에는 아노쓰로서 문헌에도 기록되어있는 항구였지만 1498년의 도카이 지진과 함께 발생한 해일 때문에 항구는 붕괴되었다. 에도 시대에는 신궁 참배의 역참 마을로서 번창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일본에서 가장 짧은 역 이름 쓰 역()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