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 요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쓰촨 음식에서 넘어옴)

한국인에게 익숙한 쓰촨 요리 음식인 마파두부
중국 요리
4대 요리 계통
노요리
산둥 요리
허베이 요리
소요리
난징 요리
장쑤 요리
화이양 요리
월요리
광둥 요리
마카오 요리
차오저우 요리
홍콩 요리
천요리
쓰촨 요리
충칭 요리
8대 요리 계통
민요리
푸젠 요리
하카 요리
구이저우 요리
상요리
후난 요리
절요리
저장 요리
휘요리
안후이 요리
장시 요리
10대 요리 계통
경요리
베이징 요리
상하이 요리
톈진 요리
12대 요리 계통
예요리
둥베이 요리
허난 요리
랴오닝 요리
산시 요리
시짱 요리
신장 요리
섬요리
산시 요리
기타 계통
네이멍구 요리
윈난 요리
칭전 요리
하이난 요리
둥베이 요리
후베이 요리

쓰촨 요리(Sichuan料理, 중국어: 四川菜, 병음: Sìchuān cài 쓰촨차이[*]) 또는 천요리(川料理, 중국어: 川菜, 병음: chuāncài 촨차이[*])는 중국 요리쓰촨 지방의 요리이다. 사천 요리(四川料理)라고도 부른다. 좁은 뜻으로는 쓰촨 지방의 향토 요리이고, 광의로는 원래 쓰촨성의 일부였던, 충칭의 요리는 물론이고, 공통된 특징을 갖는 윈난성, 구이저우성 등의 요리도 포함한 향토 요리의 계통을 말한다.

개요[편집]

쓰촨 요리는 일반적으로 향이 강한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의 향신료를 많이 넣어, 향이 강하고, 매운 중국 요리로 알려져 있다. 사천 성 청두를 본고장으로 하며, 중국에서의 일반적인 호칭은 촨차이(川菜)라고 한다. 사천 요리는 중국 내에서도 유명하며 정통 사천요리를 의미하는 정종천미(正宗川味)라고 붙여둔 간판도 눈에 자주 뛴다.

톡 쏘는 얼얼한 매운 맛을 의미하는 마라(麻辣)을 맛의 중심으로 하고 있고, 중국의 다른 지방 요리와 비교해도 향신료를 많이 쓰는 편이다. 이것은 쓰촨성이나 충칭의 여름에 습도가 높고, 겨울과 기온 차가 큰 기후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내륙지방이라는 지역성을 반영해 해산물 재료는 적게 들어가고, 야채나 닭, 오리고기, 곡류를 주 재료로 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유통망이 발달해서 음식 재료로 해산물도 서서히 받아들이고 있다.

현지 사람들은 “쓰촨은 분지 지형에 습기가 많아 매운 것을 먹고 땀을 흘려 건강을 유지한다.”라고 말한다. 매운 것을 많이 사용하는 인도 요리태국 요리는 모두 고온다습한 지형과 관련이 있다.

종류[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