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MRT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싱가포르 MRT
수도권 전철 노선도
수도권 전철 노선도
정보
종류 광역 철도
운행 지역 싱가포르
상태 영업 중
노선 수 8개 계통
궤간 1,435 mm
운영
개통일 1987년 11월 7일
소유자 싱가포르 육상교통국
운영자 SMRT, SBS Transit
시설
총 노선 연장 216km
C751C 열차
캔버라 MRT역 입구

싱가포르 도시철도[a]싱가포르 도시 전체를 아우르는, 싱가포르 공공 교통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철도이다. 첫 노선은 1987년, 싱가포르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으로 급속히 성장했다.[1]

현재 5개의 노선에 121개의 철도역이 있으며 총 길이는 170.7 km이다. 철도 노선 건립은 싱가포르 육상교통국이 운영은 주식회사 SMRTSBS 트랜시트(SBS Transit)가 각자 노선을 나눠서 맡고 있다. 운영하는 회사들은 완벽한 대중 교통 서비스의 통합을 추구하여, 버스택시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싱가포르 도시계획부가 만든 주택 지역들을 경전철이 다니며 도시철도와 연결해줌으로 도시철도가 다니지 못하는 곳을 보완해주고 있다.[2]

MRT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되고, 바쁘고, 가장 넓은 지하철 시스템이다. 철도 인프라에 대한 자본 지출은 지속적으로 높아 2021년 누적 1,500억 싱가포르 달러에 육박하며, 이 네트워크는 킬로미터 당 및 절대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되었다. 건설과 조달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기업인 SMRT와 SBS Transit 운영권을 할당하는 법정 이사회인 육상교통청(LTA)의 권한에 속한다. 이들 사업자는 각자의 노선에 대한 자산 유지보수를 책임지고 있으며, 버스 서비스를 운영하여 운영 동기화와 광범위한 대중 교통 네트워크의 수평적 통합을 촉진한다.

MRT는 완전 자동화되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운전자 없는 고속 철도 시스템이다. 네트워크 현대화와 지속적인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산 갱신 작업이 주기적으로 수행되며, 모든 역에는 스크린도어, 와이파이 연결, 승강기, 실내 온도 조절 및 접근성 조항이 있다. 초기 네트워크의 대부분은 콘크리트 고가교 위에 있으며, 작은 부분은 수평으로 운행되고, 새로운 노선은 대부분 지하에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긴 연속 지하철 터널 구간을 포함하고 있다. 많은 지하 역들이 싱가포르 민방부대(SCDF)의 운영 권한에 따라 특수 목적의 방공호로 두 배로 확장되었다.

역사[편집]

MRT 시스템은 1987년에 처음 운영을 시작했다.

철도 시설[편집]

현재 노선[편집]

현재 운영 중인 노선들은 다음과 같다.

노선명 또는 색 운영 개시 다음 연장 역수 거리
(km)
시종착역 차고 운영자
북남선
(North South Line)
1987년 11월 7일 2030년 이후 27 44 주롱 이스트
(Jurong East)
마리나 사우스 피어
(Marina South Pier)
비샨 (Bishan)
울루 판단 (Ulu Pandan)
창이 (Changi)
투아스 (Tuas)
SMRT Trains
동서선
(East West Line)
1987년 12월 12일 - 35 56.6 파시르 리스 (Pasir Ris)

타나 메라 (Tanah Merah)

투아스 링크 (Tuas Link)

창이 공항 (Changi Airport)

SMRT Trains
북동선
(North East Line)
2003년 6월 20일 2023년 16 20 하버프론트
(HarbourFront)
풍골
(Punggol)
셍캉 (Sengkang) SBS Transit
서클 선
(Circle Line)
2009년 5월 28일 2025년 30 35.4 마리나 베이 (Marina Bay)

도비 고트 (Dhoby Ghaut)

하버프론트
(HarbourFront)
킴 추안 (Kim Chuan) SMRT Trains
도심선
(Downtown Line)
2013년 12월 22일 2025년 34 41.7 부킷 판장
(Bukit Panjang)
엑스포
(Expo)
킴 추안 (Kim Chuan)

갈리 바투 (Gali Batu)

SBS Transit
톰슨 이스트 코스트 선
(Thomson-East Coast Line)
2020년 1월 31일 2024년 20 31 우드랜즈 노스
(Woodlands North)
칼데콧
(Caldecott)
베이쇼어 (Bayshore) SMRT Trains
싱가포르 MRT와 LRT 시스템 노선도 (오래된 지도)

시설과 서비스[편집]

Woodlands South 역의 플랫폼

모든 MRT 역들의 승강장은 고가(高架)철도 상에 있거나 지하에 있다. 땅에 바로 플랫폼이 있는 비샨 역은 예외이다. 지하에 있는 역들은 깊고 단단하게 설계되어 공중 폭격에서 견뎌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3] 모든 역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4] 지하에 있는 역들과 열차는 환기 시설을 갖추고 있고 고가철도 상에 있는 역들은 선풍기가 갖추고 있다.

모든 역에는 최소 네 대의 자동발매기가 있다. 이용객을 위한 서비스 센터도 있으며 LED 그리고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를 통해 열차 정보와 안내사항을 승객에 보여 준다. 모든 역에는 화장실공중전화기가 있으며 어떤 화장실은 지하에 있다. 어떤 역들은 별도로 상점, 수퍼마켓이나 세븐일레븐 같은 편의점, 현금 자동 입출금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화된 매점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5] 역을 오르내리는 아주 견고한 오티스 에스컬레이터도 있다. 에스컬레이터는 초당 0.75m씩 이동하는데, 일반적인 에스컬레이터들보다 50% 빠른 것이다.[6]

노스 사우스 선과 동서선의 옛 역들은 엘리베이터, 램프, 점자블록, 넓은 개찰구 그리고 장애인용 화장실 같이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원래는 없었다.[7] 하지만, 이러한 시설들은 장애인들을 포함해 노인들도 모든 역에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취적으로 설치되었다.[7][8] 현재는 모든 역은 무장애다.

운행 시간[편집]

보통 현지 시각으로 오전 5시 30분에 운행을 시작하며, 다음 날 오전 1시에 운행을 마친다. 약 5분 간격으로 도착하며 특별한 경우거나 축제 기간에는 운행시간을 연장하기도 한다.[9]

차고[편집]

각자 운영자가 차고를 운영한다. SMRT Trains는 네 개의 차고를 운영한다. 비샨 차고(Bishan Depot)는 열차 중수선 시설이 있는 중앙 유지 센터이고, 창이 차고(Changi Depot)와 울루 판단 차고(Ulu Pandan Depot)는 노선이 운영하지 않는 밤 사이에 열차를 점검하고 저장하다. 투아스 차고는 투아스 링크(Tuas Link) 연장선에 맜춰 완공하였다.지하에 위치하는 킴 추안 차고(Kim Chuan Depot)는 원래 서클 선(Circle Line)의 열차 점검하기를 위한 차고이다. 하지만 현재(SBS Transit)가 운영하는 다운타운 선(Downtown Line)도 킴 추안 차고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SBS Transit는 두 개의 차고를 운영한다. 셍강 차고(Sengkang Depot)는 노스 이스트 선(North East Line)의 열차를 위한 점검과 저장 시설 체공한다. 갈리 바투 차고(Gali Batu Depot)도 2015년에 운영 개시하며 다운타운 선(Downtown Line)의 열차를 밤 사이에 점검하고 저장하다.

2014년에 발표한 새 종합 열차 및 버스 차고가 톰슨 이스트-코스트 선, 다운타운 선, 이스트 웨스트 선의 열차를 점검 시설 체공하기를 예정이다. 창이(Changi)에 위치하며, 이 종합 차고는 220대의 열차와 760대의 버스를 저장할 수 있다.

안전 및 보안[편집]

싱가포르 MRT는 배리어 프리가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달한 대중교통이다. 모든 싱가포르 MRT 역은 장애인을 위해 경사로, 엘리베이터휠체어로 이용가능 화장실 등의 장애물 없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각 열차에는 두 칸의 휠체어 이용가능 객차가 있다. 싱가포르의 전철역 모습을 보면, 가운데 커다란 기둥이 개찰구와 바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다. 시각 장애인 승객은 역 엘리베이터에서 점자판을 사용하고 바닥의 선형타일 표시에 따라 입구에서 플랫폼까지 갈 수 있다. 또 이러한 선형타일은 플랫폼 가장자리 주변에 경고용으로도 사용된다. 열차에 오르면 각 정거장마다 역 이름과 환승을 위한 음성 안내가 방송된다. 청각 장애인은 플랫폼에 위치한 철도 여행 정보 시스템(RATIS)에서 접근하는 열차의 도착 시간과 목적지를 확인할 수 있다. North South Line , Thomson East-Coast Line , East West Line 노선 이용 시, 디스플레이의 SMRT 액티브 경로 맵 정보 시스템(Active Route Map Information System, STARiS)에 도착역이 표시된다. 열차 문에도 닫히기 전에 승객들에게 경고하는 빨간색 점멸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싱가포르 MRT는 지하철 객차 문에서 엘리베이터까지 5미터도 안 되는데, 거의 모든 전철역이 다 이렇게 되어 있다. 그래서 휠체어를 타고 지하철을 타는 게 전혀 불편하지 않다. 휠체어를 탄 채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다른 이들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탈 수 있다. 최단 거리로 움직일 수 있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ingapore Mass Rapid Transit, 중국어: 大众快速交通 또는 일반적으로 地铁, 말레이어: Sistem Pengangkutan Gerak Cepat, 타밀어: சிங்கை துரிதக் கடவு ரயில்
  1. “PUBLIC TRANSPORT RIDERSHIP” (PDF). 싱가포르 육상교통국. 2015년 4월 19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12월 28일에 확인함. 
  2. 싱가포르 육상교통국 (1996-01-02). A World Class Land Transport System - White Paper presented to Parliament. ISBN 9971-88-488-7.
  3. Mass Rapid Transit Corporation, Singapore (1988). The MRT Story. ISBN 981-00-0251-3.
  4. Eoin Licken (1999년 7월 1일). “New Frontier for Mobile-Phone Operators Lies Underground”.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 2008년 2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5월 1일에 확인함. 
  5. “Leasing of shop space”. SMRT. 2007년 8월 1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28일에 확인함. 
  6. Dr. Ing D Herrmann (1987년 4월). "Heavy Duty Escalators and Their Special Features for MRT". MRTC & IES 1987, pg. 341-350.
  7. Sharp, Ilsa (2005). The Journey - Singapore's Land Transport Story. SNP:Editions. ISBN 981-248-101-X.
  8. 싱가포르 육상교통국, Journeys Issue 42 (2003년 1/2월호), "Get a Lift-up!", pg. 10.
  9. “Public Transport Services extend on Christmas Eve and New Year's Eve” (PDF). 트랜시트링크. 2005년 12월 21일. 2007년 9월 26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2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