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 나트륨이뇨 펩티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심방 나트륨이뇨 펩티드의 구조

심방 나트륨이뇨 펩티드(Atrial natriuretic peptide, ANP)는 심방으로부터 분비되는 펩티드 호르몬이다. 혈중 소듐 이온 농도를 낮추고 동맥압을 줄여 체액순환계의 항상성 조절에 기여하며,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와 길항적 작용을 한다.

구조[편집]

심방 나트륨이뇨 펩티드(이하 ANP)는 28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단백질이며, 단백질 구조 중간에 17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고리를 가진다. 고리는 이황화 결합에 의해 형성된다. ANP는 같은 고리 구조를 갖는 뇌 나트륨이뇨 펩티드(BNP), C형 나트륨이뇨 펩티드(CNP)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능[편집]

ANP의 분비를 유도하는 요인은 혈중 NaCl의 증가, 세포외액 부피의 증가, 동맥압의 증가 등 전반적으로 체액이 증가되었을 때이다. 증가된 체액에 의해 심방의 평활근세포가 물리적으로 확장되는 정도가 커질 때 심방이 ANP를 분비한다(따라서, 혈중 소듐 이온의 증가는 직접적인 ANP 분비 자극원은 아니다[1]).

ANP가 분비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주석[편집]

  1. Widmaier, Eric P., Hershel Raff, Kevin T. Strang (2008). 《Vander's Human Physiology, 11th Ed.》. McGraw-Hill, 291, 509–10쪽. ISBN 978-0-07-3049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