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흥군
함경남도-신흥군.png
현황
면적 1,200km²
총인구 104,002[1]명 (2008)
1개
3개
21개
군청
소재지 신흥읍

신흥군(新興郡)은 함경남도 중부의 내륙 산악지대에 있는 이다.

지리[편집]

북쪽으로 부전군, 량강도 김형권군, 동쪽으로 덕성군, 남쪽으로 홍원군·함흥시, 서쪽으로 영광군, 장진군과 접한다.

신흥군 북부 지역을 함경산맥이 동서로 지나 산악 지대가 형성되나, 남쪽에는 비교적 비옥한 평야 지대가 있어 남북간 기후에 큰 차이가 있다. 북부 산간 지역에서 발원하는 성천강은 남쪽으로 흘러 함주군으로 흘러든다.

역사[편집]

조선 시대에는 함주·함흥도호부 관내에 있던 덕산사(德山社)·덕천사(德川社)·주북사(州北社)의 땅이었다. 따라서 옛 이름도 함주와 같은 함산(咸山)·합란부(哈蘭府)·함평(咸平)·진동군(鎭洞軍)이었다.

일제 강점기인 1914년에 신설된 군으로 함경남도에 속했다. 해방 무렵에 신흥군은 8면 132리로 구성되어 있었다.

1952년 12월의 행정구역 개편에 의해 남서부가 영광군, 북부가 부전군에 속하게 되었고 신흥군(1읍 23리)이 재편성 되었다. 1954년에는 부전군의 일부를 신흥군의 관할로 되돌렸다. 그리하여 부전읍이 경흥리가 됐다. 2006년 말 현재, 1읍 22리 3로동자구로 이루어져 있다.

경제[편집]

주요 산업은 농업이다. 고원인 북부에서는 감자 등 밭농사를 주로 지으며, 평야가 있는 남부에서는 논농사도 짓는다. 광산업은 상대적으로 미약한 편이다.

교통[편집]

철도로는 신흥청년선이 신흥군을 남북으로 가로지른다.

행정 구역[편집]

현재 신흥군에는 1읍(신흥읍), 3구(신흥로동자구, 부흥로동자구, 발전로동자구)와 21리(흥복리, 원동리, 중평리, 서남리, 무상리, 창서리, 대동리, 길봉리, 도흥리, 부연리, 경흥리, 영고리, 기린리, 상원천리, 축상리, 영웅리, 흥경리)가 있다.

주석[편집]

  1. 조선중앙통계국,2008년 인구 조사,2009년.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