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타카시마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타카시마 역에서 넘어옴)

신타카시마
신타카시마 역 4번 출구 (2008년 1월 9일)
신타카시마 역 4번 출구
(2008년 1월 9일)
승강장
승강장
개괄
관할 기관 요코하마 고속 철도
소재지 일본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니시구 미나토미라이 5초메 1-1
개업일 2004년 2월 1일
역 번호 MM 02
승강장수 2면 2선
거리표
요코하마 고속 철도 미나토미라이 선
요코하마 기점 0.8 km
← MM01 요코하마
(0.8 km)
미나토미라이 MM03 →
(0.9 km)

신타카시마역(일본어: 新高島駅)은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니시구에 위치한 요코하마 고속 철도 미나토미라이 선이다. 역 번호는 MM02이다.

본 역 주변 지구는 요코하마 시 도심의 하나인 "요코하마 도심"으로 지정되었다[1].

역 구조[편집]

상대식 승강장 2면 2선의 지하역이다. 개찰구 층은 지하 2층, 승강장 층은 지하 5층으로 미나토미라이 선의 역 중에서는 가장 깊은 위치에 있다.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출구는 개업 당시 2개였다가 이용객 증가와 더불어 4개로 늘어났다.

승강장[편집]

번호 노선 방향 행선
1 미나토미라이 선 하행 모토마치·주카가이 방면
2 상행 요코하마시부야이케부쿠로 방면

비고[편집]

  • 본 역은 미나토미라이 선에서는 유일하게 각역정차만 정차하는 역이지만 예외적으로는 임시 열차 "미나토미라이 호"가 정차하거나 임시 다이아에 따라 운행될 경우에는 급행과 특급이 정차하기도 한다.

역사[편집]

요코하마 고속 철도의 건설 개시 당시에 이 역은 건설계획에서는 빠져있었지만 부근 주민 등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계획이 변경되어 상대식 승강장을 가진 역을 건설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역을 계획할 당시의 가칭 역명은 다카시마 역(高島駅)이었다. 메이지 시대 당시 요코하마 ~ 가나가와 역 간에 있었던 만에 철도를 만들기 위해 매립지 공사를 실시하여 요코하마의 발전에 공헌한 다카시마 가에몬의 성씨인 다카시마를 딴 것이었다.[2] 하지만 요코하마 시영 지하철 다카시마초 역이 같은 이름으로 인근에 위치해있어 폐선된 도큐 도요코 구선 (요코하마 ~ 사쿠라기초)에 있었던 역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신다카시마역으로 최종 명명되었다. 아래는 역의 연혁이다.

연표[편집]

사진[편집]

인접역[편집]

요코하마 고속 철도 미나토미라이 선
MM01 요코하마
요코하마 방면
각역정차 미나토미라이 MM03
모토마치·주카가이 방면
임시 다이아로 운행할 경우에는 급행이나 특급이 정차한다.

각주[편집]

  1. (일본어) 요코하마 시 도시 계획 마스터 플랜 (전체 구상) Archived 2016년 3월 4일 - 웨이백 머신 헤이세이 25년 3월 발행. 편집・발행, 요코하마 시 도시 정비사 기획부 기획과
  2. 역명 산책 '신다카시마 역' Archived 2008년 4월 12일 - 웨이백 머신미나토미라이21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