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천군
DPRK2006 Hwangnam-Sinchon.PNG
현황
면적 490.28km²
총인구 141,407[1]명 (2008)
1개
31개
군청
소재지 신천읍

신천군(信川郡)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황해남도 중앙부에 있는 이다. 이곳에는 한국 전쟁 때 학살당했다고 주장되고 있는 신천군 인민들과 관련된 신천박물관이 신천읍에 있다.

지리[편집]

동쪽으로 재령군과 맞닿아 있고, 북쪽은 안악군, 서쪽은 삼천군, 서남쪽은 태탄군, 남쪽은 벽성군신원군과 접한다. 평야가 발달해 있어 황해남도 곡창지대의 일부이며, 남쪽에는 멸악산맥이 뻗어 산지가 형성되어 있다.

역사[편집]

고려 시대에는 신주로 불렸고 조선 시대 초기인 1413년에 신천군으로 개칭되었다. 근대의 행정 구역 재편에서 신천군은 존치되어 1909년에 문화군을 병합했다.

한국 전쟁중인 1950년 10월부터 12월에 걸쳐 유엔군이 이곳을 점령했을 때에 다수의 주민이 학살되었다고 북한측에서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신천군 주민들내 우익세력들이 학살을 주동하여 3~4만명의 좌익계열 민간인들이 학살되었다.(신천군 사건)[2]

1952년에는 북조선의 행정구역 재편에 따라 군의 일부가 삼천군으로 분할되었고 안악군과의 사이에 경계선을 변경하였다.

행정 구역[편집]

신천군은 1읍(신천읍)과 31리(반정리, 원암리, 송오리, 사창리, 복우리, 근로자리, 서원리, 새길리, 월성리, 석교리, 호암리, 동령리, 멱사리, 발산리, 룡당리, 우산리, 새날리, 백석리, 명석리, 화산리, 룡산리, 건산리, 리목리, 온천리, 도락리, 랭정리, 지남리 ,장재리, 우룡리, 석당리, 청산리)로 구성되어 있다.

교통[편집]

관광[편집]

  • 신천온천

주석[편집]

  1. 조선중앙통계국,2008년 인구 조사,2009년.
  2. 당시 미군과 유엔군은 북진을 하면서 평양을 선점하려는 경쟁이 붙었기 때문에 황해도 신천군에 오랫동안 머물지 않았다. 또한, 북한측에서 주장하는 '미군&유엔군 주도 주장'을 확증할 만한 증거가 없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