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파산스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용파산스왑(혹은 신용부도스와프)(Credit Default Swap, CDS)이란 신용파생상품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채권이나 대출금 등 기초자산의 신용위험(credit risk)을 전가하고자 하는 보장매입자(protection buyer)가 일정한 수수료(premium)를 지급하는 대가로 기초자산의 채무불이행 등 신용사건(credit event) 발생시 신용위험을 떠안은 보장매도자(protection seller)로부터 손실액 또는 일정금액을 보전 받기로 약정하는 거래를 말한다.

채권을 보유한 주체가 동 채권의 채무 불이행에 대비하여 일종의 보험에 가입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신용파산스왑은 개인투자가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국제금융시장에서 금융거래의 채무 불이행 위험을 커버하기 위하여 널리 이용되고 있다. CDS 약정시 보장매입자가 신용위험을 이전한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CDS 프리미엄은 기초자산의 신용위험이 커질수록 상승한다. 즉, 기초자산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CDS 프리미엄은 기초자산 발행주체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각국의 정부가 발행한 외화표시 채권에 대한 CDS 프리미엄을 해당 국가의 신용등급이 반영된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현황[편집]

2008년 11월 현재 전 세계 CDS 규모는 40 ~ 60조 달러로서, 전 세계 GDP 규모와 비슷하며 동시에 전 세계 금융자산의 1/3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 2008년 상반기 미국 금융기관의 사상최악 부실이 본격화되며 세상에 알려졌으며, CD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천이 되는 CDO를 이해해야 하고, CDO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MBS를 이해해야 한다.

2. CDS는 신용파생상품으로서 CDO(다수의 MBS를 묶은 종합 채권)를 발행할 때, CDO의 위험 부문을 따로 떼어 내서 상품화한 것이다. 부연하면 A투자은행(골드만 삭스 등)이 CDO를 B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 헷지펀드)에게 판매할 때, CDO가 잘못 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CDO 평가액의 일정 부분을 보증료(프리미엄이라고 표현)로 책정하여, 이것을 주로 AIG와 같은 보험회사에 판매한다. AIG는 CDS를 매수하면서 골드만삭스로부터 보증료를 받고, 만약에 CDO에 부실이 발생하면 부실이 발생하는 만큼 B투자자에게 손실액을 갚아 주게 된다.

3. 참고로 IMF 이전 국내 업체가 회사채를 발행하게 되면, 회사채 발행한 회사가 채권 원리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사태를 대비해서, 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이 보증료(원금의 0.5% 내외)를 받고 보증을 해 주었다. IMF 구제금융 당시 다수 금융기관이 부실화된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보증료 때문이었고, 현재까지 회사는 거의 무보증으로 발행되고 있다. 그래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국내 기업들은 주로 3개월 만기의 기업어음(CP)을 발행하고 있다.

4. 위에 설명한 회사채 발행과 보증료는 1회사 1보증료 개념이지만, CDS는 다수의 회사를 묶어 놓은 종합세트에 대한 보증료를 말한다. 이것이 만들어지게 된 이론적 배경은 "포트폴리오 이론" 으로서, 다수의 회사를 묶어 놓으면 이론적으로 부실 위험이 1%, 5%, 10% 등으로 계산된 수치가 나오고 이것만큼 CDS 의 금리가 정해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CDS 자체도 보험회사가 매수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회사 간에 거래가 되면서 CDS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가격이 올라가면서 2007년까지 CDO와 CDS를 매입한 금융기관은 막대한 평가이익을 거두었고 경영진 및 직원들은 엄청난 성과보수 잔치를 벌였다.

5. 그런데, 미국 주택가격의 하락으로 CDO에 포함되어 있는 MBS가 부실화 되면서, CDO 역시 부실화되고, 결국 CDS의 값어치가 크게 하락하면서 이들 CDS와 CDO를 보유한 금융기관은 2007년 4분기부터 1년 넘게 엄청난 규모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리먼 브러더스와 같은 세계적인 투자은행이 청산하게 된 것이다.

6. 2008년 11월 현재 미국정부는 부실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주택부실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차압을 보류하는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부실을 차단하기 위해 막대한 규모의 자금을 시장에 투입하고 있으나 해결시점의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