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라대학교
Silla University
IMG 2034.jpg
표어 진리, 창조, 사랑
설립 1964년
종류 사립
총장 박태학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위치 부산광역시 사상구 백양대로700번길 140 (괘법동 산1-1)
규모 7대학, 5대학원
학생 수 학부: 9,721명
교직원 수 교수: 273명(1인당 35명)
상징 매, 철쭉, 소나무
학교법인 박영학원
웹 사이트 http://www.silla.ac.kr/

신라대학교(新羅大學校, Silla University)1964년 3월에 개교한 4년제 사립 대학이다. 인류공영에 이바지 할 창의력 있는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부산에서 현재는 부산 사상에 캠퍼스가 위치해 있으나 제2캠퍼스를 경상남도 남해군에 건립할 계획이다.

예전 교명은 부산여자대학이었으며, 1992년 4월 1일 부산여자대학교로 승격되었다. 이후 1997년 9월 4일 신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함과 동시에 남녀공학으로 전환되었다.

1998년 5월 1일 부산광역시 양정에 위치한 부산여자전문대학이 교명을 부산여자대학으로 변경하였으나, 신라대학교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2010년 부터 부산권에서는 유일하게 교육과학기술부 학부교육선진화 선도대학으로 선정되어 정부 지원금을 받고 있다.

역사[편집]

창학과 초급대학[편집]

신라대학교는 당시 부산지역에서 성공한 경제인이었던 고 박영택(朴英澤, 1898년 ~ 1968년) 선생이 사재를 털어 1954년 재단법인 박영학원을 설립한 것에서 출발한다. 박영택은 일제강점기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국운을 살리기 위해서는 인재양성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특히 여성교육을 위해 홍익인간과 박애육영을 기치로 한 교육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설립을 인가받은 지 일주일 뒤에 박영택은 재단법인의 이사장으로 취임한다(1954년 11월 8일, 재단법인 박영학원 설립 인가[1]).

박영학원이 설립된 이듬해인 1956년에는 부산지역 최초의 여성 고등교육기관인 부산여자대숙(釜山女子大塾)을 개교하였다. 당시 학교의 위치는 경상남도 부산시 연산동에 위치한 현재의 이마트 연제점 자리로, 1990년대에 신라대학교가 현재의 캠퍼스로 이전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위치했다. 한편, 1964년에는 법인의 지위에 학교법인이 신설되면서 박영학원도 재단법인이 아닌 학교법인으로 명칭을 변경했다(1955년 2월 16일, 부산여자대숙 설립).

법인은 그 자리에 신라대학교의 전신인 부산여자초급대학의 설립을 인가받았다. 초급대학은 지금의 전문대학과 같은 지위의 2년제 대학인데 당시 부산지역에서 초급대학으로서도 유일한 여성 고등교육기관이었다. 부산여자초급대학은 가정과와 보육과, 국문과, 영문과, 관광과의 5개 학과를 두고 있었으며 초대 학장은 김홍두였다. 또한 개교 이듬해에는 방송신문과와 상과의 증설을 인가받아 총 7개 학과를 두었다. 초급대학은 1970년까지만 유지되었는데, 1969년에 4년제 대학인 부산여자대학으로 승격되었으나 이전까지 입학한 학생들을 계속해 수용하기 위해서였다(1964년 1월 21일, 부산여자초급대학 설립 인가).

1968년에는 부산시 동래구 연산동에 부일여자중학교를 개교하였다. 부일여자중학교는 후에 신라중학교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부산여자대학에 사범계열 학과가 신설된 이후로는 부산여자대학의 부설중학교의 기능을 일부 수행하게 되었다.

여자대학[편집]

1969년에는 대학의 본관이 완공되었다. 본관은 당시에 완공된 이후 대학이 1994년 백양캠퍼스로 이전하기 전까지 25년 여를 사용하였으며 이전 후에는 연제구청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또한 그 해에는 학제상 현재와 동등한 지위를 갖게 되어, 4년제 대학인 부산여자대학으로 승격되었다. 설립 초기의 부산여자대학은 가정학과, 식품영양학과, 미술학과, 음악학과, 체육학과의 5개 학과를 개설하고 있었으며 이들 학과는 가정학과가 사회복지학부로 개편된 것을 제외하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개교 직후 교육자를 양성하는 사범교육에 관심을 가져 1972년에는 국어교육과가, 1973년에는 사회교육과(역사전공)가 개설되었다. 이들 사범계열 학과는 당시부터 부산지역의 사립대학에는 유일한 것이었으며 부산대학교부산교육대학교 외에 유일하게 개설된 사범계열 학과였다. 이후 1974년에 일어교육과와 사회교육과(지리전공)이 개설되었으며 1976년에는 일어교육과를 외국어교육과(영어전공, 일어전공)으로 개편하고 1980년에 국사교육과와 상업교육과를 개설하였다. 1982년에는 교육학과를 개설해 현재의 틀을 갖추게 되었다(수학교육과는 2000년대에 수학과에서 개편).

한편 1982년에는 대학원이 설치되어 국어국문학과와 식품영양학과를 개설하였으며 석사학위를 배출하기 시작하였다. 대학의 정원이 늘기 시작하고 종합대학으로의 면모가 나타나기 시작하자 1988년에는 부산직할시 북구 괘법동에 위치한 백양산 일원에 캠퍼스를 착공하고, 1990년대 후반까지 백양캠퍼스로의 이전을 준비한다.

1991년에는 미술계열의 미술학과, 산업미술학과, 산업공예학과가 먼저 백양캠퍼스로 이전을 완료하였다. 미술계열 학과는 현재의 미술관에 자리잡았으며 1992년에는 자연계열의 화학과, 수학과, 생물학과, 가정관리학과, 의류학과, 식품영양학과도 백양캠퍼스로 이전했다.

또한 1992년, 부산여자대학은 종합대학인 부산여자대학교로 개편되었으며 1993년에는 단과대학을 신설하였다. 당시 개설된 단과대학은 인문사회과학대학과 자연과학대학, 예술대학, 사범대학이었으며 몇몇 추가로 개설된 대학을 제외하고는 지금까지 이 체계가 이어져오고 있다.

1994년에는 백양캠퍼스로의 이전이 완료되었다. 백양캠퍼스로의 이전 후 연산캠퍼스 자리는 당시 동래구에서 연산동과 거제동이 연제구로 개편되면서 연제구청의 청사로 사용되었으며 연제구청의 신청사로 이전이 완료된 이후 이마트 연제점이 들어섰다.

남녀공학[편집]

1998년에는 여자대학이었던 부산여자대학교를 남녀공학으로 전환하고 신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최초로 남자 신입생을 받기 시작하였다. 또한 단과대학을 더 설치해 경상대학과 공과대학이 각각 신설되었다. 경상대학은 인문사회과학대학에서 분리되었고 공과대학은 자연과학대학에서 분리된 것이다. 그리고 중등교원연수원의 개설을 인가받아 1998년에 개설되었고 부산지역의 중등교원의 연수기관으로 인정되었다.

한편 2000년에 들어서는 공과대학과 자연과학대학에서 IT · 디자인대학이 분리되어 신설되었고 대학원 박사과정이 신설되었다. 그리고 2001년에는 유아교육과를 신설하고, 2002년에 기숙사를 기공하였다. 2004년에는 신라대학교 사범대학교육부 우수사범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부설중학교인 부일여자중학교가 연산동에서 백양캠퍼스 인근으로 이전을 완료하였다. 이전과 함께 부일여자중학교는 신라중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신라대학교와 같이 남녀공학 중학교가 되었다.

2006년부터는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가 개설되어 신입생을 모집하였고 경상대학을 상경대학으로, 자연과학대학을 의생명과학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012년 IT · 디자인대학에서 IT관련 학과를 공대에 컴퓨터 공학과와 통합후 디자인대학으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캠퍼스[편집]

신라대학교의 캠퍼스는 현재 위치로 이전하기 전인 연산캠퍼스와 현재 위치인 백양캠퍼스로 구분한다. 백양캠퍼스로의 이전은 1990년대에 이루어졌으며 경상남도 남해군에 남해캠퍼스를 새로 건립할 계획이다[2].

백양캠퍼스는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 일원에 위치하며 백양산의 사상 방향이다. 백양산 등산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거쳐가는 지역이며 16개 가량의 건물과 대운동장, 예락뜰 등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다. 2005년 5월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10대 캠퍼스"에 백양캠퍼스가 선정되었다[3].

경상남도 거제시에는 신라대학교 평생교육원 거제분원이 자리 잡고 있다.

건물[편집]

신라대학교의 건물은 종합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하여 원형으로 둘러싸고 있는 형국이다. 이들 건물은 순환도로로 연결되어 있는데, 학생회관 앞의 순환로터리에서 동쪽으로, 체육관 앞에서 북쪽으로 조금씩 길게 늘어서 있어 전체적으로 원형에 조금씩 삐져나온 건물이 보이는 형태로 되어 있다. 현재는 삐져나온 부분에 건물을 더 건축중이다.

우선 흔히 도서관으로 불리는 종합정보센터는 신라대학교의 정중앙에 위치한 건물이다. 도서관과 대학본부의 역할을 겸하고 있다. 건물 중앙은 1층 로비부터 햇빛이 들도록 창으로 뚫려 있으며 1층에는 이야기터, 4층에는 하늘공원을 이름으로 한 야외쉼터가 있다. 1층에는 대학본부와 열람실이 위치하며 2층에는 총장실과 제2열람실, 3층에는 대출실이 위치한다. 또한 4층에는 하늘공원과 복사실, 스터디룸, 논문실, 전자정보팀이 위치한다. 3층 대출실은 복층으로 뚫려 있어 4층 대출실을 이용할 수 있다.

종합정보센터는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와 해부학교실이라는 영화가 촬영된 영화촬영지이기도 하다. 건물 내부는 원형으로 지어져 있고, 건물 밖은 조경이 잘 되어 있다. 장애우를 위한 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휠체어를 타고도 문턱없이 3층의 도서관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1단계 캠퍼스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다른 건물들이 붉은 벽돌로 치장되어 있는 것에 비해 2단계 조성사업의 첫 번째 건물인 공학관은 유리와 하얀 벽돌로 되어 있다. 지상 9층, 지하 1층으로 신라대학교의 건물 중 가장 높다. 이 건물에는 공과대학 외에도 교내 벤처기업, 이노베이션카페 등 산학협력기구가 들어선 곳이기도 하다. 2003 부산다운건축상 은상을 수상한 공학관은 투명한 외형으로 높게 솟은 엘리베이터와 역시 투명한 유리로 본 건물과 연결된 복도가 인상적이다.

공학관을 지나면 화랑관이 위치한다. 화랑관은 학생회관으로, 지상 5층, 지하 1층으로 되어 있다. 학생지원센터가 지하 1층에 위치하며 동아리모두모임, 영어카페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 건물에서는 심리검사를 담당하는 학생상담센터 등이 위치하고 있어 수업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지만, 주로 SEP 교양과목의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자연관이 국제교육관으로 리모델링하면서 SEP수업이 주로 국제교육관으로 이동했으나 일부수업은 여전히 진행되며(특히 공대 분반의 SEP는 대부분 화랑관에서 진행됨) , 영어권 원어민 교수의 연구실이 위치하기도 한다. 또한 학생식당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공대,의생명대 학생의 이용률이 높다.


화랑관에서 서쪽으로 난 도로를 따라가면 상경관이 위치한다. 상경관은 상경대학이 위치한 건물로, 상경계열 및 사범 · 인문사회계열의 수업이 이루어진다. 6층 건물이며 2층에는 상경관매점이, 3층에는 컴퓨터 실습실이 위치하고 있다. 상경관을 지나면 사범관이 나타나는데 사범관에는 사범대학과 인문사회과학대학의 지리학과와 사학과,국문학과가 위치하고 있는 6층 건물이다. 참고로 컴퓨터교육과는 국제교육관에 위치하고 있다.

사범대학에는 학과가 몇 없어 위에서 공시된 인문사회과학대학의 일부학과가 들어와있다. 최근 국제교육관과 함께 리모델링 되었다. 사범대학이 위치한 사범관에는 특화된 강의실이 여럿 위치하고 있다. 전자칠판과 수업을 녹화할 수 있는 실습실이 3층에 3실, 컴퓨터 실습실이 3층과 4층에 각 1실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2층에는 안경점과 팬시점이, 3층에는 교수학습지원센터가, . 3층의 경우 수업이 시작되는 시간 즈음 붐빈다. 참고로 5층의 스낵코너는 화랑관으로 이동했다.. 예전에 사범관에는 교육대학원과 교육연수원, 총학생회와 학보사 등이 위치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화랑관으로 옮겨가고 강의실을 보다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사범관에서는 사범대학의 수업 외에도 인문사회과학대학, 상경대학의 수업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양수업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범관에는 학생들이 별칭으로 부르는 장소가 많다. 이는 여대시절부터 이어져 온 이름으로, 특히 사범관에 그 이름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다. 가령 3층과 외부가 연결되는 로비는 학생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자리가 많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곳은 소담터로 불리며 식사시간과 공강시간에 학생들의 모임 장소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사범관에서 경상관으로 넘어가는 다리는 학교에서 유일한 교각으로 무지개다리로 부르며, 사범관에서 인문관으로 넘어가는 고개는 경사도가 높아 헐떡고개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사범관 동쪽에는 인문관이 위치하고 있다. 인문관에는 인문사회과학대학의 수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인문사회과학대학의 개설 학과와 재학생 수가 많아 가장 큰 건물임에도 빈 강의실을 찾기가 어렵다. 인문관 북편에는 3실의 컴퓨터 실습실이 위치하고 있으며 인쇄실이 위치하고 있어 정보화 관련 교양 수업이 주로 열린다. 또한 인문관에는 학생식당이 위치하는데 이 식당은 신라대학교에서 가장 넓은 식당이었으나 글로벌타운에 아성을 넘겨주었지만 여전히 위치상강점으로 식사시간에 학생들로 항상 붐빈다. 인문관의 학생식당은 "삼성 에버랜드"에서 운영한다. 인문관은 장애인 복지가 잘 되어 있는 건물로도 유명해, 엘리베이터와 경사로가 잘 되어 있다. 참고로 의생명과학대학에 소속되어 있는 체육학과와 , 예술대학에 소속된 무용학과는 인문대에 위치해있다.

인문관을 지나면 국제교육관이 위치한다. 얼마 전까지 자연관으로 불렸던 곳인데, 사범관과 함께 리모델링 되었다. 교직원,학생들은 여전히 자연관으로 부르는 추세가 강하다. , IT · 디자인대학과 사범대학의 컴퓨터교육과가 위치하고 있고 인문사회과학대학 중국제관계학과와 중국학과의 사무실과 전공강의실이 위치하기도 한다(단. 국제관계학과의 학회실은 인문관에 위치해있음). 특히 국제화 관련 수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이 건물에는 외국어전용강의실이 다수 위치하고 있다. 또한 국제교육관 2층과 3층에는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교수들의 티칭 멘토링이 이루어진다. 3층에는 영어카페,사진관, , 구두수선점, 인쇄소(1층(외부사업자 운영), 3층(무인복사기)), 토스트점, 신라대학교어린이집,4층에는 교직원식당(외부인도 이용할 수 있으며, 5가지의 반찬과 2가지후식(숭늉과 음료)를 뷔페식으로 먹을수 있게 되어있다) 등의 복지시설이 다수 위치해 있기도 하다.

국제교육관 남쪽에는 미술관예음관이 위치해 있다. 이들 건물에는 예술대학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많은 조형물이 자리 잡고 있다. 보육교사교육원과 박물관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미술관에는 미술관식당이 위치하며 식사시간 학생들로 붐빈다.

공학관 뒤편에는 제2공학관이 위치하고 있어 공과대학의 일부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주로 LAB실이 위치함) 이 주변에 있는 동북아비즈니스센터에는 동북아비즈니스센터와 한국어교육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부산광역시 소재 대학 중 가장 많은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고 있는 대학의 현지 한국어 · 한국문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일부 외국어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동북아비즈니스센터 뒤편에는 예전에 3호관으로 불렸던 의생명관이 위치하며 의생명과학대학과 IT · 디자인대학의 일부가 위치하고 있다.

이 외에 인문관 뒤편에는 동아리 일부와 체육시설이 위치한 체육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체육관 위쪽에는 백양생활관이 위치하고 있다. 백양생활관은 학생들의 기숙사 건물인데, 두 건물로 되어 주로 한국 학생들의 기숙사 시설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기숙사 시설은 최근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있어 사범관 뒤편에 2호 기숙사 건물인 '글로벌타운'이 건설되었다. 글로벌타운에는 삼성 에버랜드(웰스토리)에서 운영하는 기숙사 식당이 있는데 조식을 제외하곤 중식과 석식은 외부인도 이용이 가능한데 1학기에는 혼잡했으나 2010년 2학기에 학생식당 운영업체의 대폭 변경이 있으면서 인문관 식당도 삼성 에버랜드(웰스토리)에서 운영하게 되면서 혼잡도가 꽤 해소된 편이다.

교육과정[편집]

신라대학교의 교육과정은 학부, 석사과정, 박사과정으로 구성된다. 학부의 경우 7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문계열, 상경계열, 사범계열 등의 인문사회계열과 음악, 디자인 등 예술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등 다양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특히 사범대학부산광역시에서 유일한 사립 사범대학으로, 해마다 많은 교원 임용고사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교과부 사범대학 평가에서 우수 사범대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교과부 주관 방과후 학교 최우수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예술대학은 한강 이남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무용학과 등 예전 여자대학 시절에 강세를 보였던 학과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다.

학부 과정[편집]

학부는 7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되며 교양과정은 교양과정대학에서 담당한다. 부전공과 복수전공은 자유롭게 허용되나 다른 학과에서 사범대학으로,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로의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은 불가능하다.

석사 과정[편집]

박사과정[편집]

대학 기구[편집]

신라대학교의 기구는 대학본부와 부속기관, 부설기관, 부설연구소, 산학협력단으로 구성된다.

인근 지역[편집]

신라대학교는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에 위치한다. 사상 시가지와는 약간 떨어져 있으며, 서면교차로까지 20분 · 덕천교차로까지 20분 가량 거리에 위치한다. 인근에 경부선이 통과하는 사상역이 위치해 있고, 이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다. 그러나 대학 인근의 상업지구는 형성되지 않은 편이라 대학로로 불릴곳이 없다. 이는 대학의 위치가 도로와는 떨어져 있고 인근의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주변으로 상업지구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서부터미널에 내려가서 노는 편이다.

국립중앙도서관 부산분관이 신라대학교 진입로 남편에 건설될 예정이며 북편에는 사상도서관이 위치해 있다. 최근 사상역을 통과하는 동해남부선 · 경전선의 복선전철화와 사상역을 종점으로 하는 김해경전철이 완공되었으며 기장, 울산이나 김해, 마산 지역에서의 접근이 훨씬 용이해지고 2개의 철도 노선과 2개의 도시철도 노선, 시외버스 터미널과 대중교통환승센터가 인근에 위치하는 교통의 요지로 변모해가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재단 부설[편집]

  • 신라중학교 - 재단 법인 박영학원 소속 중학교, 신라대학교 예음관 건물 뒤, 신라대학교 입구에서 좌측 방향에 위치. 옛 부일여자중학교.

영화 촬영[편집]

캠퍼스송[편집]

  • 캠퍼스송 《신라인의 노래》 (작사/곡 윤종신, 노래 김연우) - 윤종신은 영화에 참여한 것을 인연으로 이 학교의 캠퍼스송을 제작했다.

학교 동문[편집]

주석[편집]

  1. 설립자인 박영택은 부산면포합자회사 사장, 부산대동연료공업사 사장, 부산정미제분 사장 및 정미제분 조합장을 역임, [http://www.silla.ac.kr/ 신라대학교 홈페이지
  2. 남해에 신라대 제2캠퍼스 건립
  3. 사회가 원하는 인재로 키운다… 신라대학교